“공간을 개발하고 짓는 것은 건설회사의 가장 큰 소명이자 명제입니다.”

부산 서면의 삼정타워를 오픈한 건설사 삼정의 이기환 대표

0
403

전국 유통업계가 주목하는 복합쇼핑몰이 최근 부산에 문을 열었다. 지난 7월 5일 부산의 강남이라 불리는 서면 상권에 삼정타워(구 피에스타) 쇼핑몰이 국내 톱레벨에 있는 앵커 테넌트를 유치해 성공적인 프리오픈을 단행한 것이다.

현재 삼정타워는 쉐이크쉑, 롭스, 스타벅스러저브, 원더플레이스, 휠라, 온더보더, CGV영화관, 런닝맨 테마파크, 챔피온 등 각 업종별 내로라하는 유명 브랜드들을 대거 구성돼 그 어느 곳보다 빠른 안착이 이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7월 5일 오픈한 스타벅스 매장에는 주문하려는 사람들로 인해 길게 줄이 만들어졌고, 11일 오픈한 쉐이크쉑은 새벽 5시부터 사람들이 몰려 당일은 물론 그 다음날까지도 사람들이 몰리는 현상이 이어졌다.

삼정타워는 성공적인 프리 오픈에 이어 오는 8월 23일 그랜드 오픈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삼정타워는 오픈과 동시에 높은 인기를 얻으며 부산을 대표하는 쇼핑몰로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삼정타워는 유통 업계뿐만 아니라, 건설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는 시설이다. 다름 아닌 삼정타워의 개발 및 운영 주체가 부산의 토종 건설기업 (주)삼정인 것이다. (주)삼정은 부산과 경남 지역을 기반으로 37년간 사업을 안정적으로 펼쳤고, 최근에는 서울, 수도권까지 진출해 사업을 확장하며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번 삼정타워 쇼핑몰의 브랜드 구성과 성공적 오픈은 (주)삼정의 이기환 대표가 진두지휘했다. 이 대표 특유의 감각적인 경영 능력과 판단력으로 브랜드 선정은 물론, 과감한 투자와 입점조건 조율까지 전체를 일일이 결정해 나간 것이다. (주)삼정의 이기환 대표를 통해 삼정타워의 그간 진행 과정과 향후 계획에 대해 물어봤다.

Q. 삼정타워는 어떤 곳인가요?

‘Urban Play Park’ 우리 삼정타워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단어들의 조합입니다. 삼정타워는 기존 백화점이나 쇼핑몰이 갖고 있던 수동적 쇼핑 위주의 일반적인 성격에서 벗어나 최근 변화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을 연구하여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체험 적인 ‘Vertical MD’ 계획을 세웠습니다.

특히 4층 라이프 스타일센터, 5층 기존의 프랜차이즈 중심의 식당에서 벗어나 숨겨진 부산의 맛집을 큐레이팅한 ‘마싯길’ 8층 복합문화공간 라운지 ‘Q.’, 9층 상설 플리마켓 공간인 ‘삼정상점’은 저희 회사가 심혈을 기울인 공간입니다.

부산 중심에 위치한 서면은 지역수요만이 아닌 광역수요가 모이는 곳으로 다양한 놀거리와 먹거리, 쇼핑을 즐길 수 있는 신개념의 상공간의 제공이 절실한 상태입니다. 이러한 수요 요청에 부응한 곳이 바로 삼정타워입니다. 저희 회사가 삼정타워를 쇼핑몰이라 칭하지 않고 복합문화공간이라 부르는 이유입니다.

Q. 삼정타워를 운영하는 삼정은 어떤 회사인가요?

삼정은 40여년의 업력을 지닌 부산, 영남지역의 대표적인 중견 건설사로 ‘greencore’라는 브랜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개발에 있어서는 현재, 부산 경상지역뿐만 아니라 서울 한남동, 동탄, 김포, 고양, 청라, 안성 등 전국적으로 사업지형을 넓히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사업의 일환으로 자산운용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는데 이번 7월초에 프리 오픈한 상업시설인 삼정타워와 동해 남부선 폐선부지를 활용한 해운대 블루라인 사업이 시작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프리오픈 형태의 영업이라 SNS를 활용한 홍보 외에는 별다른 광고ㆍ홍보 활동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7월5일 프리 오픈 첫날부터 폭발적인 고객 유입이 일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도 내점객수의 증가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같은 날 오픈한 스타벅스 리져브 매장은 전국리져브 매장 중 오픈 첫날 최고 매출 신기록을 달성하였고, 이어 7월 11일에 지방 1호점으로 오픈한 쉐이크쉑버거는 주중, 주말 모두 고객들이 줄을 길게 서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점은 일반적인 수직형의 고층 쇼핑몰의 경우 저층부 고객 유입의 집중이 일반적인 현상이라 한다면 저희 쇼핑몰은 저층부 뿐만 아니라 체험위주의 공간인 고층부에서 상당한 고객유입을 보이고 있으며 고객 체류시간도 타 쇼핑몰 대비 긴 편입니다.

이는 층별로 테마를 주입해 흥미를 주어 전 테넌트 간의 시너지를 보인 효과이며, 이는 곧 전반적인 매출 증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추후 3,4,8,15,16층이 내달 8월부터~내년 중순까지 순차적으로 오픈 예정인데 추가적인 고객 유입 및 고객 체류시간 증가가 예상됩니다.

Q. 완성된(그랜드오픈) 삼정타워는 어떤 모습인가요?

앞에서 설명했듯이 삼정타워는 최근 변화된 소비자의 니즈를 철저하게 받아들여 구축된 상업 공간입니다. 삼정타워의 ‘Vertical MD’ 특성은 MD 서큐레이션을 염두에 두었다는 것입니다. 고객을 유입하고 머무르게 하는 기능을 지닌 앵커 테넌트와 층 MD의 배치를 전체 층에 걸쳐 골고루 분산시켜 특정구역에 고객들이 집중되지 않고 순환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사실 삼정타워의 완성은 내년에나 가능할 것 같습니다. 부산시와 계약해 15층ㆍ16층에 들어설 부산 경상지역 유일의 E-Sports’ 상설 경기장때문에 그렇습니다. 내년 7, 8월에 오픈하는 장기 사업인데 이 또한 종로 “롤파크”와 같은 핫플레이스가 될 것입니다. 이렇게 내년에 완성된 삼정타워는 지하 1층부터 지상 16층까지 고객들이 진정한 몰링이 가능한 현실적인 컨텐츠를 지닌 국내 유일의 신개념 점포가 될 것입니다.

삼정타워는 저희 회사가 진심을 다해 만든 공간입니다. 부산뿐만 아니라 전국의 많은 고객들이 방문하셔서 웃고 즐길 수 있는 부담없는 공간이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Q. 건설업체로 탄탄한 기반을 갖추었는데 유통사업에 뛰어든 이유는요?

저는 저희의 새로운 사업이 유통사업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자산운용 및 공간개발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건설도 하나의 사람을 담는 공간개발사업입니다. 가정이라는 소중한 것을 담아내는 공간을 개발하고 짓는 것은 건설회사의 가장 큰 소명이자 명제입니다.

공간이란 큰 전제로 본다면 주거와 상업공간을 구분 짓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주거공간이던 상업공간이던 모두 사람이 상주하는 곳이기 때문에 철저히 사람 중심으로 공간구상이 시작됩니다. 이것이 저희가 새로운 사업분야로 뛰어든 이유입니다. 기존사업과 시너지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평소 이러한 공간개발의 노하우를 상공간에 구현하고 이것을 사업화해 자산운용 및 공간개발 분야로도 사업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삼정타워에는 맛집, 키즈 시설, 액세서리 브랜드 등이 앵커 테넌트와 어우러져 서로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 높은 매출을 보이고 있다.

Q. 개발 중인 자체 브랜드가 있다고 하던 데요?

삼정타워 8층을 복합문화 라운지라는 콘셉트로 직영 운영할 것입니다. ‘Q’ 이니셜이 브랜드명으로 향후 확장성을 염두에 둔 사업입니다. 전용 면적 약 750평의 ‘Q.’에는 카페, 베이커리, 피자, 칵테일바, 갤러리, 라이프스타일 아이템, 플라워숍 등 식음과 주류, 미술작품 전시, 옥션, 실내 조경과 플라워 판매, 공연, 비디오 아트 공간 등이 대규모 고객 휴식공간과 한공간에 어우러져 구성 될 것입니다.

특히 60미터에 달하는 거대한 커피 바와 그 위에 설치되는 초대형 LED 화면은 부산을 넘어 우리나라의 명소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입니다. 이러한 구성은 전국 최초가 될 것이며 이를 위해 전문가 집단을 채용해 커피와 베이커리를 개발해 서비스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내 유명 문화전문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감도있는 복합라운지의 진수를 보여줄 것입니다.

Q. 회사 차원의 향후 유통사업에 대한 계획은요?

단기적으로는 저희 삼정의 주택개발 사업도 일정 부분이 주상복합 형태를 취하고 있어 해당 개발사업의 상공간 운용효율화를 내부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할 것이고 중기적으로 회사가 지니고 있는 여러 유휴 자산들도 자산의 가치를 높이는 공간개발 형태를 취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자산운용사 설립을 검토 중입니다. 지속적인 사업물건을 공급받기 위함입니다. 좋은 입지의 물건들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추가 사업을 구상할 예정입니다. 일단은 서면 삼정타워가 연착륙되기에 모든 전력을 쏟을 것입니다 첫 사업이 안정화 된 후 추가 사업을 구상할 예정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이기환 대표님 소개 부탁합니다.

학부 졸업 후 미국에서 MBA를 수료하였으며 졸업 후 메이저 시공사에서 4년 정도 근무한 경험이 있습니다. 그 이후 부친이 창업하신 삼정으로 돌아와 현재까지 근무중입니다. 어릴 적부터 아버지와 함께 주말 아침에 현장을 따라다녀서 인지 건설업이 천직이라 믿고 있습니다. 회장님을 잘 보필하고 가족 같은 우리 직원들과 힘을 모아 우리나라 제일의 경쟁력있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