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감성의 남양주 최초 창고형 카페 ‘아인슈페너(Einspanner)’

0
78
오 춘 석 | 아인슈페너 대표

◇ “걱정은 잠시 넣어두고 천천히 쉬었다 가세요.”

하이파이 오디오 시스템은 국내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서울양양 고속도로로 달리다 화도 IC로 빠지면 남양주에서 가장 오래된 창고형 카페 ‘아인슈페너’가 나온다. “이런 곳에 카페가 있어?”라고 할 정도로 외딴 공장지대에 있지만, SNS 인싸들 사이에선 가장 유명한 레트로풍 감성카페다.

뉴트로풍의 카페 내부 전경.

◇ 오래된 폐공장의 무한변신
이 카페의 주인은 20년 넘게 웨딩업계에서 유명 포토그래퍼로 활동하고 있는 오춘석 대표다. 그도 처음에는 이곳의 단골 고객이었다. 그러던 어느 날 카페 주인이 건강악화로 오픈 6개월 만에 어쩔 수 없이 문을 닫게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수소문해서 이 카페를 인수하게된 것.

핑크색 대문을 열려고 애쓰지 말자. 입구는 반대편이다

“이 공간이 이대로 사라진다는 게 너무 안타까웠어요. 제가 좋아했던 곳이기도 했고, 남양주 최초의 창고형 카페라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는데 그냥 없어지기엔 공간이 너무 아깝잖아요. 그래서 아내와 상의 끝에 곧바로 카페를 인수했죠.”

핑크색 현수막이 있는 카페 앞마당은 이곳에서 가장 인기 있는 포토존이다.

본격적으로 카페를 인수한 후 자신만의 스타일대로 인테리어도 조금씩 바꿔나갔다. 거칠고 남성적인 느낌을 보완하기 위해 핑크색 천을 커튼으로 활용하고, 대형 샹들리에를 설치해 따뜻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했다. 또 카페 곳곳에 비치되어있는 레트로풍의 고가구와 오래된 수집품들은 틈날 때마다 황학동 벼룩시장을 돌며 직접 공수한 것이다.

카페 전면을 꽉 채운 하이파이오디오 시스템은 국내 최고수준의 음향장비로 청음을 위해 많은 음악동호인들이 이곳을 찾는다. 곡 선정은 날씨, 시간, 계절에 따라 달라지며, 오디오 앞에 비치된 소파는 편안하게 앉아 음악을 즐기기에 충분하다.

핑크색 커튼이 포인트인 창가 테이블은 여성 고객들이 가장 좋아하는 포토존이다.

“카페 입구와 외벽, 천장은 창고 느낌을 그대로 살리고 폐공장에 방치돼있던 컨베이어 벨트가 바(Bar) 형태의 훌륭한 테이블이 됐죠. 혼자 오시는 분들도 부담 없이 앉아 커피를 즐길 수 있고, 인원수에 관계없이 섞여 앉을 수 있어 자칫 폐기물이 될 뻔했던 고철기계가 지금은 아인슈페너의 상징이 되었답니다.”

◇ “남는 건 사진 뿐, 흑백사진 찍고 가세요.”

최고급 장비로 인화한 흑백사진을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오춘석 대표는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사진업을 특화시켜 카페에 접목시켰다. 바로 ‘흑백사진관’이다. 프로포토 조명과 하이엔드급 카메라, L렌즈, 최고급 프린터와 잉크로 인화한 흑백사진을 시중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에 이용할 수 있다. 촬영 가능일자는 미리 카페 SNS를 통해 공지하며, 가족이나 친구, 연인, 반려견, 반려묘와 함께 촬영 가능하다.

“주말이나 명절에는 사진촬영을 위해 일부러 오시는 분들도 많아요. 단순히 커피만 마시러 오는 게 아니라 소중한 추억도 담아갈 수 있다는 점이 저희 카페만의 경쟁력이죠.”
올 가을부터는 카페 내부와 외부에서 웨딩 스냅촬영도 본격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 수제 티라미슈와 아인슈페너의 완벽한 조합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 ‘아인슈페너 4종’.

오 대표는 이곳의 시그니처 메뉴인 아인슈페너(비엔나커피)와 이탈리아 정통 티라미수를 완벽히 재현하기 위해 오늘도 신 메뉴 연구에 한창이다. 특히 아인슈페너의 대표 디저트인 수제 티라미수는 시즌별로 오리지널 티라미수와 쑥 티라미수, 딸기 티라미수를 다양하게 맛볼 수 있다. 아인슈페너를 맛있게 먹으려면 크림과 커피를 섞지 않고 크림을 입안에 머금은 채 커피와 함께 마시면 된다. 라테 음료도 인기다. 종류는 오리지널 라테, 솔트카라멜라테, 바닐라라테 세 가지로 갓 구워낸 스콘을 함께 곁들이면 든든한 한 끼 식사가 된다.

◇ 추천메뉴
아인슈페너의 시그니처 메뉴는 단연 아인슈페너다. 부드러운 생크림이 커피의 쓴맛을 부드럽게 감싸줘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가 좋다. 겨울에는 딸기시즌 메뉴로 딸기 티라미수와 진짜 딸기우유를 맛볼 수 있으며, 요즘은 신 메뉴로 쑥 티라미수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주소 : 경기 남양주시 화도읍 녹촌로 87-69 / 전화 : 031-559-6572
영업시간 : 매일 12:00∼21:00(월요일 휴무)
아인슈페너 : 6,500원 / 티라미수 : 7,500원 / 아메리카노 : 5,000원 / 카페라테 : 6,0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