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청주 담배공장 자리에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 조성된다

현대미술관, 동부창고와 나란히 위치, 청주비엔날레 열리는 곳

0
1028
청주시 문화제조창에 조성된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 외관

청주시 소유의 연초제조창이 도시재생사업에 의해 최근 시민들을 위한 예술과 문화, 쇼핑이 어우러지는 문화제조창으로 새롭게 간판을 바꿔 달았다.

문화제조창에는 국립현대미술관이 신축해 들어섰고, 기존 담뱃잎 보관 창고인 동부창고는 리뉴얼 통해 새롭게 문화예술공간으로 탈바꿈했다. 여기에 청주와 인근 도시를 타깃으로 한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가 함께 조성돼 순차적 오픈을 단행하고 있다.

청주시 문화제조창에 조성된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 내부

과거 14년간 방치돼 있던 연초제조창이 대대적인 리모델링 과정을 거쳐 미술관과 공예클러스터, 문화체험시설, 리테일 상업시설 등이 함께 들어서는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인 문화제조창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청주시는 문화제조창 조성 시 시민들을 위한 상업공간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판단아래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를 추진했다. 원더아리아는 국내 최대 편집숍 브랜드 원더플레이스를 전개하는 ㈜원더플레이스가 경쟁 입찰을 통해 최종 선정돼 현재까지 브랜드 유치 및 운영을 맡아 순조로운 진행을 보이고 있다.

복합쇼핑몰 ‘원더아리아’는 지난 10월 프리오픈을 통해 원더플레이스, 액센트, 키즈놀이시설 ‘챔피온’ 등을 우선 오픈해 영업하고 있다.

원더아리아는 전체 5개층에 건축 면적 5만1515㎡ 규모로 1~2층에는 패션과 F&B,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등이 주요 테넌트로 구성되고 있다. 3~4층에는 청주시가 청주비엔날레를 개최하면서 쌓은 공예관련 인프라를 통해 전시와 공연, 판매 등이 이뤄지는 공예클러스터가 조성되고 있다. 5층은 충청지역 최대 규모의 무료 도서관이 들어서고, 어린이 놀이시설 챔피온, F&B 시설 등이 함께 구성되고 있다.

액센트 매장

지난 10월 프리오픈을 통해 1층에 편집숍 ‘원더플레이스’와 패션잡화액세서리 브랜드 ‘액센트’, 키즈놀이시설 ‘챔피온’ 등이 우선 영업을 시작했으며, 전통 제과 전문점과 대형 카페 등이 팝업 형태로 문을 열어 현재 성업 중이다.

11월 들어서서 8일 1층에 슈즈편집숍 슈마커가 198㎡(60평)규모로 오픈하고, 15일에는 2층에 이랜드의 스파오, 폴더, 미쏘, 로엠, 후아유 등의 대형 브랜드들이 2310㎡(700평) 규모로 들어선다. 현재 인테리어 공사가 한창으로 11월 중순 오픈 예정이다. 또한 대형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여성복, 아동복, 캐주얼 브랜드들이 입점 조건을 놓고 막판 조율에 나서고 있어 조만간 입점이 확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원더아리아는 청주 원도심인 성안길 상권과 흥덕구의 지웰시티 쇼핑몰 상권과 차별화를 위해 대형 카페를 비롯해 감도 높은 F&B 브랜드를 대거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키즈놀이시설 챔피온

1층에 825㎡(250평) 규모의 대형 카페 오픈을 앞두고 있으며, 이곳에 차별화된 베이커리와 디저트류를 제공하기위해 44년 전통의 떡가게 ‘종춘’과 협업을 맺었다. 또한 국내 셀렉다이닝 대표 기업인 오티디와 차별화된 F&B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상담이 한창 진행 중이다.

최근 원더아리아는 성공적인 브랜드 유치와 더불어 매장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해 능력있는 점주와 매장 매니저 모집에 나서고 있다. 825㎡(250평) 규모의 카페에서 근무할 전문직 직원과 20여개 유명 F&B 프랜차이즈를 경영할 가맹점주, 여기에 50여 개 패션 브랜드 대리점을 운영할 점주와 매니저를 찾아 나선 것이다.

문화제조창에는 중앙에 광장을 두고 원더아리아와 현대국립미술관이 위치해 있다.

원더아리아는 유명 패션 브랜드와 감도 있는 F&B 브랜드 등을 통해 자체적으로도 사람들이 붐비게 될 전망이지만 2~3층의 공예클러스터에서 전시, 공연, 플리마켓 등의 행사를 주최하고, 국립현대미술관의 관람객, 동부창고의 문화예술 체험 이벤트와 클래스 운영 등으로 이곳 문화제조창 전체에 연중 사람들이 몰릴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여기에 동시주차대수 1300대라는 메머드급 주차장을 갖춰 문화제조창에 사람들이 몰릴 것이라는 확신에 더욱 힘을 실어주고 있다.

문화제조창의주요 시설인 동부창고 일부 전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