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맞춤형 상품이 성공비결이죠”

차세대 유니콘 기업 ㈜마이리얼트립

0
381
이 동 건 | 마이리얼트립 대표

여행 분야 최초 차세대 유니콘 후보로 선정된 ㈜마이리얼트립은 지난 8년간 여행상품 중개 플랫폼을 운영해온 트래블테크 기업이다.

다양한 여행상품 중에서도 자유여행에 특화되어있는 마이리얼트립은 ‘대한민국 No.1 자유여행 플랫폼’이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내 여행사 중 가장 많은 20400여 개(항공·숙박·투어·현지가이드·액티비티·입장권·교통패스·렌터카 등)의 상품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누적 여행자 수만 675만명, 이용자 수 765000명, 후기도 무려 70만개에 달한다.

2012년 창업 이후 여러 차례에 걸쳐 총 300억 원대 투자를 유치한 마이리얼트립은 지난해 목표매출액인 3600억을 달성하고, 올해 1조원 달성을 목표로 예비 유니콘 대열에 합류했다.

◇ 여행자 취향 반영한 맞춤형 상품으로 승부

국내 최대 자유여행 플랫폼 마이리얼트립은 여행 분야 최초 예비 유니콘 대열에 합류했다.

패키지상품이 주를 이루던 2012년, ‘자유여행’이라는 파격적인 행보로 여행 시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온 이동건 대표. 대학교 4학년 재학 당시 그가 두 번째 창업 아이템으로 내놓은 것은 바로 밀레니얼 세대를 위한 맞춤형 자유여행 플랫폼이다.

“창업 당시 저가 항공사의 출연이 이어지면서 자유여행 붐이 일기 시작했어요. 해외여행의 문턱은 낮아졌는데 정작 대형 여행사들은 자사가 기획한 특정 패키지상품만 판매하기에 급급했죠. 그래서 관광명소 위주의 상품이 아닌 여행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체험중심의 자유여행 상품을 선보이게 됐습니다.”

그의 예상은 적중했다. 자유여행에 목말라 있던 이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 시작했고, 여행자들에게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 여행사나 가이드가 여행상품을 직접 제공하도록 한 결과 누적 여행자 수, 이용자 수, 상품 개수 모두 업계 최대 규모 수준에 이른다. 지난해 4월부터는 사업영역을 확대해 고객의 빅데이터 확보를 위한 항공권 판매도 시작했다.

일각에서는 “왜 항공권까지 판매하느냐”며 반발도 있었지만, 이동건 대표는 계획대로 밀어붙였다.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기 때문이다. 그는 “여행자들이 항공권을 구매할 때 아주 많은 정보를 입력한다”면서 “어느 나라를 가는지, 언제부터 언제까지 있는지, 몇 명이 가는지, 어떤 비행기 클래스로 가는지 등의 빅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이렇게 확보한 정보들을 통해 항공권을 구매한 여행객들에게 숙박이나 액티비티 상품, 현지투어 등 개인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상품을 추천해 교차판매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한 전략”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마이리얼트립에서 판매하고 있는 항공권 서비스는 경쟁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가격이 저렴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 비결은 마진율에 있다. 항공권의 경우 숙박이나 다른 액티비티 상품과 달리 대부분 최저가 사이트 검색을 통해 구매하는 점을 파악해 마진율을 낮춰 가장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도록 한 것.

특히 대기 없는 확약 가능한 좌석만을 최저가로 제공하고 있는 점이 마이리얼트립의 특징이다. 현재 마이리얼트립에서는 여행객들에게 타사 대비 최대 7%까지 할인된 항공권 가격과 무료 발권 수수료 서비스를 제공 중이며, 100만개 호텔 예약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여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 ‘가이드라이브’ 투자, 패키지 여행시장 진출

마이리얼트립은 창업 7년 만에 처음으로 패키지 여행 관련 스타트업 ㈜가이드라이브에 투자하며 패키지 여행상품 판매도 본격화했다. ‘가이드라이브’는 기존 현지 랜드사가 패키지여행 상품을 구성하는 유통 구조에서 벗어나 가이드들이 직접 상품개발에 참여해 사후 관리까지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가이드가 직접 상품을 기획하기 때문에 쇼핑이나 팁 강요가 배제되는 것은 물론 호텔 예약부터 모든 여행일정을 이용자들의 희망에 맞춰 서비스가 제공된다.

“마이리얼트립은 지난 8년간 자유여행 쪽에 특화돼있었기 때문에 패키지여행을 혁신하는 데 한계가 있었어요. 그래서 우리가 직접 상품을 만들기보다는 잘하는 회사에 투자해 전략적으로 잘 이어가자는 게 목적이었죠.”

‘고객의 소중한 후기와 냉정한 평가가 회사의 미래성장동력’이라고 말하는 이동건 대표는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파악해보면 사업영역은 무한해진다”라고 성공비결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