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13인의 인사이트 리서치 7-배우순 디스코(주) 대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현답

0
129

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디스코 주식회사
성명 : 배우순 대표
업종 : 프롭테크 서비스
브랜드 : 디스코(DISCO)

a1 / 부동산 영역은 프롭테크 서비스의 발전으로 앱을 통해서 부동산 정보를 확인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현재 30~40대가 부동산 투자의 새로운 수요층으로 편입되면서 부동산 앱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비대면 부동산 계약 및 대출 등 언컨택트를 기반으로 한 업무가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a2 / 온라인 플랫폼은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 편리하고 저렴하게 상품을 구입할 수도 있고, 알기 어려웠던 정보를 쉽게 알려주기도 한다. 이런 편리함을 경험하게 되면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고 본다. 코로나는 그동안 이런 서비스에서 소외되었던 수요자를 온라인의 영역으로 편입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향후 온라인 플랫폼의 성장은 가속화될 것으로 판단된다.

a3 / 재택이나 근무시간 단축은 근로자에게 근로 이후의 시간을 선물할 것으로 생각한다. 근로 이후의 시간이 늘어나면 근로자는 운동이나 독서, 교육 등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것을 위해 시간과 돈을 소비하게 된다. 저녁 회식 문화 보다는 개인의 삶에 집중하는 라이프스타일 소비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a4 / 오프라인 유통은 온라인이 제공하지 못하는 강점이 많이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것은 공간이 주는 가치다. 앞으로 개인이 소비를 하기전에 생각하는 첫째 기준은 ‘내 시간을 어디에서 보낼 것인가?’이다. 즉, 공간이 시간을 소비할만한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이 가치 있어질 때, 오프라인 유통이 강한 힘을 가질 것으로 생각한다. 온라인은 더욱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소비로 흘러갈 것으로 생각한다. 쿠팡이나 배민마트와 같이 생활밀착형 소비가 강하게 시장을 점유해 나갈 것으로 생각한다. 온라인은 효율을 중심으로 오프라인은 공간의 가치를 중심으로 균형을 맞출 때, 서로 발전이 가능할 것이다.

A5 / 최근 디스코가 부동산 등기정보를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했다. 등기정보는 부동산에서 중요한 정보인데, 수요자의 접근이 어려웠다. 디스코는 이런 정보를 쉽고 빠르게 전달하여, 많은 이용자를 모으고 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소비자가 새로운 부동산 플랫폼에 대한 필요성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 소비자가 필요한 정보에 더욱 집중해야 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