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13인의 인사이트 리서치 8-김성순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전무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현답

0
505

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쿠시먼앤드웨이크필드코리아
성명 : 김성순 전무 (SeniorExecutive Director)
업종 : 부동산 컨설팅/자문
부서 : Retail Division

a1 / 많은 소비자들이 집은 단순히 밤에 잠을 자거나 휴식을 취하는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었는데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집에서 소비하고 집에서 여가를 보내는 것에 많은 관심이 생겼다. 얼마전 뉴욕 미슐랭 레스토랑들도 딜리버리 서비스를 시작했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향후 리테일 업계에는 집과 관계된 여러가지 다양한 아이템들 (홈트레이닝, 밀키트, 스피커 등의 전자제품, 인테리어 소품)이 크게 각광을 받을 것으로 생각된다.

a2 / 코로나19 이전에도 비즈니스의 중심축은 이미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오프라인 중심이었던 브랜드들도 온라인에 대거 투자를 하면서 이동 속도가 훨씬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는 기능은 모두 온라인에서 가져갈 것으로 예상되고 오프라인은 철저하게 체험(experience)과 재미(fun)라는 두가지 요소에 집중하게 될 듯하다. 코로나 19로 인해 배달 음식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면서 레스토랑과 커피숍 등 F&B 매장들도 향후에는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기능보다 공간과 시간 소비에 더 집중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a3 / 집이 또 하나의 일하는 공간이 되면서 이와 관련된 아이템들이 늘어나고 소비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들을 탑재한 하이테크 제품들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얼마 전 온라인 앱을 활용하여 각자의 집에서 각자의 주종으로 술을 마시며 대화하는 지인의 페이스북 사진을 봤는데 향후에는 이렇게 온라인 상의 가상 공간에서 만남을 갖고 대화를 하는 새로운 형태의 관계 활동이 활발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a4 / 코로나 19로 집안에 머물면서 사람들이 배운 또 한가지는 ‘소비는 단순히 물건을 얻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라는 것이다. 아이러니컬하게도 사람들은 온라인의 편리성을 알게 됨과 동시에 밖에 나가서 시간을 보내고 직접 체험하며 쇼핑하는 것의 소중함을 절실히 깨닫게 되었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의 균형 잡힌 미래 모습은 두개의 채널이 철저하게 역할을 분리하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생하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오프라인에서 체험을 하면서 공간과 시간 소비를 하며 만족을 얻고 구매는 온라인에서 이루어질 텐데 상품 카테고리를 막론하고 향후 오프라인 매장들을 이 부분을 꼭 염두에 두고 비즈니스를 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A5 / 얼마전 전세계 각 지사의 담당자들과 코로나 대책 관련 콜을 하면서 현재 한국의 상황이 유럽과 미국에 비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양호하다는 것을 느꼈다. 공교롭게도 코로나19는 리테일 시장이 가장
발달하고 가장 소비력이 뛰어난 도시들을 훨씬 더 심각하게 강타했다. 많은 국가들이 한국 리테일 시장의 회복 속도와 변화 방법에 대해 궁금해 하고 있으며 쇼핑몰의 방역 활동이나 임차인과 임대인의 협업 등에 대한 많은 질문들을 받고 있다. 방역 선진국의 이미지뿐만 아니라 어려운 환경을 슬기롭게 잘 견뎌낸 선진 리테일 시장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노하우를 전 세계에 전파할 수 있게 되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