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9인의 인사이트 리서치 2 – 위치비앤씨(까치화방) 황윤민 대표

0
181
위치비앤씨 황윤민 대표

테넌트뉴스가 6월호에 지난 5월호에 이어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진행했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는 이번 질문에 대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비즈니스 참고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사회 활동에도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도 함께 있다.

회사 : 위치비앤씨
성명 : 황윤민 대표
브랜드 : 까치화방, 까치양조장, 무월식탁, 무월, 위치네일스
업종(업무) : F&B(음식점, 와인레스토랑, 플라워카페, 네일숍)

까치화방

테넌트뉴스 리서치 항목

Q/A
Q1. 회사와 맡은 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 F&B 분야 음식점, 와인레스토랑, 플라워카페와 네일숍 브랜드 위치네일스를 전개하는 회사의 대표로서 전반적인 사업기획 상품기획 인사업무 디자인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

Q2. 최근 회사 내부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a2 / 코로나19 이후 변경되는 환경에 적응하려고 노력 중이다. 나름 사업이 네일, 한식, 카페, 와인바, 플라워 등 다양한 업종으로 다각화돼 있어서 한번에 어려운 일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프라인이라는 범주안에서 전체가 어려워지는 것을 보고 그렇지 않다는 것을 명확하게 깨닫는 순간이다.

꽤 오래전부터 온라인으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을 준비해 왔는데 속도가 늦어진 것이 아쉬운 상태다. 간단하게는 배달을 하고 있지만, 빠른 시간 안에 HMR상품을 내놓으려고 많은 테스트를 하고 있다. 그 밖에도 출점을 줄이고 경쟁력 있는 브랜드 및 상품위주로 사업을 개편하면서 앞으로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노력을 하는 중이다.

Q3. 언택트 트렌드 증가(코로나19 사태)로 맡은 바 업무(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a3 / 오프라인 위주의 사업을 중심적 사고에서 온라인과 병행할 수 있는 사업구조로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다.

Q4.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a4 / 큰 흐름상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은 더 많아지라고 생각하고 이에 준비하는 중이다. 다만, 실시간 근거리 배달(배달의민족 요기요 등)은 배달원들의 처우, 1회용품 규제 등에 따른 비용증가 때문에 소비자들의 이용이 달라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따라서 고객이 배달이 아닌 직접 픽업하는 경우가 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본다. 최근 드라이브스루 매장이 늘어나는 것도 비슷한 관점에서 보고 있다.

Q5. 향후 재택 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데 그럴 경우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5 / 모든 업종이 쉽게 재택근무가 되기는 어렵겠지만, 전체적으로 증가가 예상된다. 따라서 재택 근무가 가능한 IT 회사나 대기업 중심의 오피스 상권의 경우 인근 상가들은 아무래도 타격이 있을 것 같다. HMR, 밀키트 시장이 커지지만 그래도 모임, 생일 등 꼭 만나야 하는 오프라인의 시장이 여전히 남아 있어 관련 업종은 유지될 수 있을 것 같다.

Q6.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올바르게 균형 잡힌 유통은 어떤 모습일까요?
a6 / 오프라인에 투입되는 비용에 비해 매출이나 이익의 규모가 너무 작고, 상품들이 온라인에서 아주 자세하게 정보제공이 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만 운영하는 곳들은 점점 힘들어 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 오프라인 자체로도 수익이 돼야 하지만, 오프라인 상품 사용 경험을 온라인에서도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온라인 채널을 만들어 운영할 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하리라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