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9인의 인사이트 리서치 3 – CICFNB 김왕일 대표

0
153

테넌트뉴스가 6월호에 맞춰 지난 5월에 이어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진행했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는 이번 질문에 대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비즈니스 참고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사회 활동에도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도 함께 있다.

베이커리 카페 더티트렁크

테넌트뉴스 리서치 항목

회사 : CICFNB
성명 : 김왕일 대표
브랜드 : 더티트렁크(베이커리 카페), 초챙(미국식 중식당),
오프닛(브런치 카페)
업종 : 일반음식점, 베이커리, 카페

Q/A
Q1. 회사와 맡은 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 CICF&B의 Founder 그리고 CEO로서 일을 하고 있다. CICFNB는 창의성, 혁신, 똘끼를 사업의 키로 보는 하나의 F&B분야 프로젝트 팀이다. F&B로 고객에게 우리만의 서비스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회사다.

Q2. 최근 회사 내부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a2 / 최근 회사의 이슈는 ‘copyright’와 ‘intellectual property’에 관련된 문제다. 우리나라는 F&B분야, 특히 레스토랑과 관련된 분야에서 무분별한 카피(베끼기), 무단 도용 등이 만연하고 있다. 창의성 또는 ‘originality’에 대한 존중과 개념 확립이 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회사 차원에서 다양한 방안을 고려해 한국의 F&B 문화를 개선시킬 방안을 도모하고 있다.

Q3. 언택트 트렌드 증가(코로나19 사태)로 맡은 바 업무(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a3 / 본능적으로 시선이 유통 쪽으로 흘러가고는 있다. 하지만 아직 회사 내 업무와 생활에 관한 변화는 없다.

Q4.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a4 / F&B의 산업은 ‘person to person’ 산업이라고 생각한다. 오프라인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어디에서나 존재한다고 본다. 오프라인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내재된 마음은 늘 더 큰 경험치를 바라기 때문이다. 온라인이 1차적, 2차적 경험치를 제공한다면 오프라인의 3차적, 4차적 경험치는 온라인이 대체하지 못할 것이다. 특히 F&B는 종합예술로써 공간 디자인, 음식, 음악 또는 그 공간에서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등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면 할 수 없는 게 분명히 있다.

Q5. 향후 재택 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데 그럴 경우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현재 24/7(하루 24시간 1주 7일 동안) 일하고 있다. 변화 없을 것이다.

Q6.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올바르게 균형 잡힌 유통은 어떤 모습일까요?
제공하는 서비스 제품의 용도와 목적에 따라 균형 잡힌 온오프라인의 모습은 다를 것이다. 서비스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한 후에 적절한 밸런스가 중요할 것이다. 오프라인에서의 경험치는 100% 온라인의 경험치로 대체될 수는 없다. 설령 그렇다고 해도 고객 만족도의 결핍은 불가피하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