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주ㆍ수산물ㆍ축산물 등 초신선 제품, 당일 도착하는 ‘오늘 배송’ 집중

0
98

최근 코로나19 등의 상황으로 비대면 소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며 배송 서비스의 이용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 오늘 주문한 물건을 오늘 받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됐다. 특히, 보관 기간에 따라 숙성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막걸리 등의 전통주를 비롯해 수산물, 축산물 등 신선도를 중시하는 초신선 제품의 오늘 배송이 더 중요해졌다.

MZ세대인 20대 직장인 최씨는 친구들과 갑작스러운 홈파티를 하게 됐다. 친구들을 위한 음식을 준비하며, 최씨는 초신선 제품을 사기 위해 ‘오늘 배송’ 서비스를 이용했다. 초신선 제품은 유통 기간에 따라 변질 우려가 있는 신선 제품을 보다 빠르게 배송해 더욱 신선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오늘 배송은 오후 2~3시까지 주문하면 당일 오후 7~8시까지 물건을 배송해주는 서비스다. 주문 가능한 시간이 이른 오후까지로 늦춰진 점은 저녁 식사, 모임 등을 급하게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직접 장 볼 시간이 없는 바쁜 현대인들에게 큰 이점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최씨와 같이 배송 문화에 익숙한 MZ세대 사이에서 오늘 배송 서비스는 더 유용하게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환경에 익숙하고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MZ 세대는 개인을 중시하는 성향으로, 더 신선하고 질 좋은 제품을 위한 서비스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이에 기업들은 변화하는 추세에 맞춰 다양한 오늘 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배상면주가, 신선함 담은 느린마을막걸리 오늘 배송

홈술닷컴 당일배송 서비스 ‘오늘홈술’
최근 배상면주가 포천LB는 주류업계 최초로 자사 주류 판매 플랫폼 ‘홈술닷컴’을 통해 전통주 당일배송 서비스 ‘오늘홈술’을 론칭했다. 오늘홈술은 오후 3시 전까지 주문 시 당일 오후 8시까지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갓 만든 배상면주가의 제품을 보다 신선하게 즐길 수 있으며, 갑작스럽게 주류 제품이 필요한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오늘홈술을 통해 느린마을막걸리, 느린마을증류주, 느린마을소주21, 복분자음, 빙탄복, 오매락퍽, 자자연연1•2호, 옹기막걸리 등 배상면주가의 제품을 다양한 구성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김치전, 녹두전, 해물파전, 소고기 육전 등 ‘느린마을 전 골라담기’도 함께 구매할 수 있다.

배상면주가 관계자는 “효모가 살아있는 느린마을막걸리는 신선도가 생명이기 때문에 오늘 배송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라며, “오늘홈술을 통해 배상면주가의 다양한 제품을 신선하게 즐기길 바란다”고 말했다.

홈플러스, 수산물 전문 기업 ‘바다자리’와 함께 활어회 오늘 배송

홈플러스 활어회 당일 배송 서비스 ‘홈플 어시장’
홈플러스는 수산물 전문기업 ‘바다자리’와 손잡고 활어회 당일 배송 서비스 ‘홈플 어시장’을 지난 6월 론칭했다. 홈플러스 쇼핑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오후 2시 전까지 회 상품을 주문하면 노량진수산시장 내 상점에서 직접 뜬 회를 당일 오후 6~8시에 집 앞으로 배달 받을 수 있다.

메뉴는 노량진 초신선 모듬회 등 총 5종이며, 모든 세트 구매 시 계절 해산물 서비스와 함께 쌈 채소, 장류, 매운탕거리와 양념 등이 함께 제공된다. 주문 시 배송 메시지에 원하는 회 두께를 남기면 취향에 맞게 손질된 회를 즐길 수 있다.

정육각, 유통 과정 줄인 초신선 축산물 오늘 배송 서비스 운영

초신선 축산물 배송 플랫폼 ‘정육각’
축산 유통 플랫폼 정육각은 돼지고기, 소고기를 비롯해 당일에 도계한 닭고기, 당일 산란 달걀, 당일 착유 우유 등을 판매하고 있다. 정육각은 자체적인 IT 역량을 바탕으로 복잡하고 긴 유통 과정을 혁신적으로 줄여 초신선 육류를 선보이고 있으며, 현재 낮 12시까지 주문 시 오후 7시 전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당일배송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PR&마케팅 회사 함샤우트 김완준 상무는 “초신선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어나며 기업은 경쟁적으로 유통 단계를 줄이고 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추세”라며, “오늘 주문해 오늘 바로 받는 오늘 배송 서비스는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