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더, 공정하고 건전한 기업 문화가 지속성장 이끈다

부당•비위 행위 근절, 윤리적 경영 등이 업무 효율 극대화의 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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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BG코리아의 스파이더가 국내 대표 스포츠 브랜드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는 것은 공정하고 건전한 기업 문화가 그 원동력이 되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탄탄한 스포츠 브랜드로 성장한 스파이더가 지속적인 성장이 이뤄져 주목받고 있다.

2015년 하반기 런칭한 스파이더는 1년만인 2016년 하반기부터 분기 흑자를 달성하고 지금까지 계속해서 이익이 발생하는 등 빠른 안착과 함께 안정적인 브랜드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매출 또한 코로나19가 발발한 지난해를 빼곤 5년 연속 신장하는 등 남다른 실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스파이더는 2019년 기준 전국 140여 개 매장에서 매출 1500억원을 달성해 점당 월 평균 1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다. 지난해는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전년대비 처음 하락해 1400억원이 조금 부족한 매출을 기록했다. 하지만 타 브랜드에 비해 선전했고, 여전히 대표 스포츠 브랜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GBG코리아의 스파이더

이처럼 스파이더는 빠른 기간 스포츠 브랜드로 안착한 후, 지금까지 계속해서 매출과 효율을 모두 성장시키는 이상적인 성장 그래프를 보이며 단기간에 국내 대표 스포츠 브랜드 대열에 진입해 지금까지 그 자리를 계속해서 지켜내고 있는 것이다.

스파이더의 이 같은 성장에는 상품력과 마케팅, 영업력 등이 제 역할을 해 삼박자가 모두 맞아떨어진 것도 주효했지만, 회사의 공정하고 윤리적인 기업 문화가 브랜드의 성장을 이끈 중추 역할을 했다는 분석 또한 정답으로 인정받고 있다.

스파이더는 홍콩에 본사를 둔 글로벌 컴퍼니 GBG글로벌의 한국 지사 GBG코리아가 전개하고 있다. 따라서 GBG코리아는 글로벌 기준을 따르고, 국내 상황에 맞는 올바른 기업문화와 공정한 인사규정을 체계화해 이를 실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경기도 남양주시에 오픈한 복합문화공간 ‘스파이더헤이븐’은 스포츠 선수·코치·동호인·고객 등이 스파이더를 경험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장소를 목적으로 한다.

이처럼 GBG코리아만의 공정하고 건전한 기업문화가 브랜드의 성장을 이끈 동력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GBG코리아는 회사 구성원들에게 윤리규정과 이를 구체화한 행동강령을 제시하고 이를 지킬 것을 권하고 있다.

부당한 거래나 대우, 비위 행위 등을 제거하고 깨끗하고, 도덕적인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 윤리적 경영을 통해 회사 문화와 조직에 활력을 불어넣고 업무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취지다.

또한 회사와 구성원, 구성원과 구성원, 회사와 협력업체 간에 신뢰를 쌓고, 회사는 고객의 지지 속에 어떤 환경 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이라는 궁극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다.

◇ 부당·비위 행위, 회사 내·외부 제보 채널 구축해 근절 나서

GBG코리아는 회사 구성원들에게 윤리규정과 이를 구체화한 행동강령을 제시하고 이를 지킬 것을 권하고 있다. (법정 의무교육인 성희롱예방과 장애인 인식 개선교육 모습)

따라서 GBG코리아는 특별히 윤리규정과 행동강령을 제시하고, 이에 벗어난 직원들의 부당·비위 행위나 그러한 잠재성으로 보이는 모습을 인지했을 때 익명 또는 기명으로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부당·비위 행위를 강력하게 근절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조치인 것이다.

GBG코리아는 부당·비위 행위를 적발하거나 감지된 경우 직계 시니어 책임자(매니지먼트) 또는 법무·감사 담당자(Steave. Kim )에 제보하도록 하고 있다. 직계 시니어 책임자에게 보고하기 힘들다고 판단되는 경우는 법무·감사 담당자(Steave.Kim)에게만 제보하거나 피토(PITO http://pito.co.kr/hot_line/index.php?scode=ZG0VR7)라는 외부 제보 채널을 통해서도 접수가 가능하다.

실제 제보시스템을 활용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고 있고, 일부 익명성을 희망하는 사람에게는 철저히 그 익명성을 보장함으로써 회사의 건전한 기업 문화를 정착시키는데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GBG코리아는 이러한 제보 시스템 운영에 보다 신중을 기하고 있다. 잘못된 판단을 내리면 제보시스템은 오히려 회사의 성장을 막는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보를 접수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접수된 제보가 사실인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철저한 감사, 그리고 공정한 판단까지 전체 과정을 꼼꼼하게 파악하고 신중하게 대처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GBG코리아의 부당·비위 행위에 대한 제보 시스템 처리 과정은 보면 다음과 같다.

  • 비윤리 행위 적발 & 제보 수신에 따른 적용절차 ( Process )
    [Step.1] 비위행위 확인 (비위행위 현장 적발 / 제보 수신)
  • 비위행위자의 행동시점은 무관 (소급 혹은 적발시로 손해 산정)
    [Step.2] 사실 조사 착수 (적발사항 / 제보)
  • 제보수신 및 비위 인지 시점부로 ‘감사’ 절차 착수
  • 혐의 여부 결정(감사)
    [Step.3] 소명기회 부여 (혐의 당사자, 유관 근무자) & 심의(감사 위원회)
  • 혐의 확정 사안에 대한 소명 기회 부여
    [Step.4] 감사 결과 확정 & 통보
  • 당사 손해 산정에 따른 보상청구, 인사조치
    [Step.5] 절차 진행

이처럼 GBG코리아는 정확한 조사와 신중한 파악, 공정한 판단을 위해 최종 결정까지 여러 단계를 두고 있고, 혐의 담당자와 유관 근무자의 소명 기회까지 제공해 올바른 처리를 원칙으로 하고 있다. 여기에 GBG코리아가 별도로 제시하고 있는 윤리규정을 구체화한 행동강령에는 실제 이해가 쉽도록 17가지 사례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17가지 가운데 하나 예로 든다면 열 두번째로 ‘폭력/희롱 금지 및 직장의 안전과 폭력 방지’가 있다. 구체적인 예를 제시해 성적 희롱과 폭력을 근절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다.

  1. 폭력/ 희롱 금지 및 직장의 안전과 폭력 방지
    √ 직장에서는 언어적, 물리적, 시각적, 성적 폭력/ 희롱을 금함.
    √ 직장 내 청결, 건강, 안전을 유지하고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운 환경을 조성해야 함.
    사례) 직장 동료인 B(여성)가 A(남성)를 껴안으려 하자, 다른 동료 C(여성)가 “내 거야, 손대지마!”라고 하며 불쾌해 함.
    평소 C는 근무 중에 A의 엉덩이를 툭툭 건드려 이를 거부해도 아랑곳하지 않아 A는 성적 굴욕감을 느껴 회사를 그만 둠.
    결과) 직장 내 성희롱에 해당하며,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제39조 1항에 의거 직장내 성희롱이 발생한 사업주는 과태료를 납부해야 하며, 성희롱을 한 사람은 벌금형에 처함. (사업주 과태료 1천만원 부과/ B와 C는 각각 벌금 5백만원 부과.)
        처벌) √ 최근 3년 이내에 직장 내 성희롱을 재범한 경우 : 1천만원.

                √ 한 사람에게 여러 차례 성희롱을 하거나, 2명 이상에게 한 경우 : 500만원.

또한 GBG코리아는 비즈니스 파트너사인 협력 업체와 대리점주에 대해서는 사업 계약서 외에 별도로 아래와 같은 내용의 윤리경영준수서약서를 체결하도록 해 공정하고, 건전한 비즈니스 관계를 조성하고 있다.

윤리경영준수서약서 일부 발췌
제3조[윤리경영 준수사항]
‘갑’은 ‘을’ 과의 대리점 개설 협의를 포함한 모든 거래 과정에서 명목, 금액 등에 상관없이 어떠한 경우에도 ‘갑’의 임직원에게 선물, 금품, 향응 등을 제공하지 않는다.

  1. ‘갑’은 소액의 선물(모바일 기프트 쿠폰, 모바일 이모티콘, 각종 기프트 카드, 상품권, 케이크, 기념품 등) 또한 유사 뇌물로 간주함으로 ‘을’은 ‘갑’의 임직원에게 어떤 형태의 소액 선물도 제공하지 않는다.
  2. 공식적인 모임 또는 ‘갑’이 사전 승인한 경우 이외에 ‘을’ 및 ‘갑’ 관계인 모두를 포함한 이해관계자가 비용을 부담하는 골프, 스키 등의 스포츠 행사를 통한 향응을 ‘갑’의 임직원에게 제공하지 않는다.
  3. 도박성이 있는 향응(내기골프, 경마, 경륜, 카지노 등)은 방식, 사유, 금액을 불문하고 절대 금지한다.
  4. ‘을’이 ‘갑’ 임직원의 경조사에 경조금을 제공 시 ‘갑’ 경조금 지급 규정(대표 30만원, 임원20만원, 팀장 이하 임직원 10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 지급할 수 있다.
  5. ‘갑’의 임직원과 ‘을’은 친인척을 포함한 모든 관계인들 간의 지분투자, 금전대차, 자산의 임대차 또는 매매, 담보제공, 대출보증 등 모든 형태의 금전 및 자산 거래를 절대 금지한다.
  6. SPYDER 대리점 개설 협의를 포함한 모든 거래 과정에서 ‘갑’ 임직원으로부터 부당한 압력이나 처우를 받게 될 경우 ‘갑’의 윤리 경영 정책에 근거하여 ‘을’은 시정 및 개선을 적극 요구하고 ‘갑’에게 해당 내용을 제보해야 한다.

*제보처: (제보방식.1) 익명 제보(PITO)-SPYDER 온라인몰 윤리경영(Hot-Line)클릭 후 제보 (제보방식.2) 감사 담당자 steavekim@globalbrandsgroup.com

GBG코리아는 부당·비위 행위를 적발하거나 감지된 경우 피토(PITO)라는 외부 채널을 통해 익명으로도 제보가 가능하다.

이처럼 GBG코리아는 윤리경영을 위해 협력업체와 별도의 서약서를 체결하고, 나아가 17가지 행동강령을 구체적인 사례와 처벌에 대한 법률 내용까지 고지하면서 부정 행위와 그에 따른 결과에 대해 엄정 조치를 강조해 올바른 기업문화 정착에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 직원 복지 향상에 앞장, 연봉 최대

GBG코리아는 주 4.5일 근무, 자기개발비와 기념일 축하금 지원, 아침과 점심 식사 제공 등 타 회사에서 보기 드문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진 GBG코리아 직원들이 다 함께한 참여한 행사 모습)

실제 GBG코리아는 올해 만 6년째 접어드는 동안 몇 차례 제보가 접수됐었다. 이 가운데 최종 인사 조치를 통해 직원 가운데 일부 인원이 회사를 떠나게 된 사례도 있었다.

이로 인해 당시 업계에는 스파이더 직원들이 자주 교체되는 등 조직 안정화가 안됐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 일부 직원이 떠나면서 일시적으로 회사 분위기가 다운되는 등 변화가 나타난 것은 사실이지만,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오히려 이 일은 전화위복이 돼 올바른 기업문화 정착에 기여하게 됐다는 판단이다. 나아가 공정한 평가를 내리는 회사라는 인식이 확산되는 계기가 돼 회사에 대한 자부심으로 발전했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일부에서는 GBG코리아의 엄격한 윤리규정이 오히려 회사 분위기를 무겁게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기도 한다. 이에 대해 GBG코리아는 전혀 그렇지 않다는 답변이다. 실제 회사 내부에서는 공정하고 올바른 기업 문화 정착으로 시간이 갈수록 서로 간에 실뢰가 두터워지면서 밝고 활기찬 회사 분위기가 점차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회사의 연혁이 쌓일수록 부당·부정·비위·불법 등이 근절되면서 회사 내부의 분위기는 더욱 협업·배려·인정하는 문화가 자리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자유롭고 활력이 넘치는 기업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GBG코리아는 엄격한 규정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을 위한 복지 향상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현재 주 4.5일 근무, 자기개발비와 기념일 축하금 지원, 아침과 점심 식사 제공 등 타 회사에서 보기 드문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다. 특히 실력과 결과에 따른 특별한 보상 프로그램이 눈의 띈다. 이것은 우수한 실적을 달성한 직원의 경우 연봉 협상 시에 최대 100% 인상도 가능하도록 상한선을 높게 책정한 것이다. 연봉에 대해 서로 오픈하지 않는 다는 약속 때문에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실제 연봉이 100% 인상된 직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GBG코리아는 해를 거듭할수록 건강한 기업문화 정착이 이뤄지고 있어 조직의 안정화, 업무 효율화, 지속적인 성장이라는 가시적인 결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결국 향후 국내를 넘어 토털 스포츠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데 건강한 기업문화 정착이 큰 힘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GBG코리아는 지난해 경기도 남양주시에 제품 기술연구 기능의 스파이더랩과 브랜드의 콘텐츠 제작, 각종 대회를 주최하는 기능의 스파이더스튜디오, 이 두 기능이 합해진 복합문화공간 ‘스파이더헤이븐’을 오픈해 화제가 되고 있다.

스파이더헤이븐은 2층으로 된 990㎡(300평) 규모의 공간으로 글로벌 아키텍처 잡지인 아크데일리에 소개될 정도로 건축 설계와 디자인이 뛰어난 점이 강점이다.

스파이더는 스포츠 대회를 직접 주최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다. 얼티밋챌린지대회.

GBG코리아는 주짓수 대회와 얼티밋챌린지 대회 등 회사가 직접 주최하는 대회를 이곳에서 연다. 또한, 패션 브랜드인 만큼 스파이더의 패션쇼 캣워크 장소로도 활용되고 있다. 여기에 각종 스포츠 세미나를 이곳에서 열고 있다. 결국 이곳 스파이더헤이븐의 궁극적인 목적은 스포츠 선수·코치·동호인·고객 등 모두가 스파이더를 경험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장소로 활용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