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13인의 인사이트 리서치3-송종헌 GRE Partners자산운용(주) 대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현답

0
255

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GRE Partners자산운용(주)
성명 : 송종헌 대표이사 /사장
업종 : 금융업
주요업무 : 대구 반월당 삼성생명빌딩, 서울 서교동 삼성화재빌딩 매입

a1 / 당장의 변화가 급하게 일어나지는 않겠지만, 회사 내ㆍ외부의 미팅이나 회의의 방식이 변화하고, 외부 거래처와의 직접적인 만남이 최소화되고, 각종시스템을 활용한 업무의 진행들이 점진적으로 가속화되리라 본다.

a2 / 이미 예견돼 왔던 상황들이 좀 더 앞당겨진 상황으로, 별다른 이견은 없다. 금세기에 바이러스로 인한 전세계의 혼란이 이토록 크고, 급하게 겪어본 경험이 없었는데, 이 경험으로 인한 충격과 두려움이 온라인 중심으로 이동을 급진시킬 것 같다

a3 / 스마트 오피스, 다양한 재택 근무 형태, 온라인 학교와 학원, AI의 발전과 자율주행 등 우리의 라이프스타일을 혁신시킬 변화는 너무 많을 것 같다. 이런 변화는 단순히 근무시간 단축이 아니라, 근무환경의 효율성을 높여주고 결국은 일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 같다. 또한, 개인 시간의 증대로 인한 여가활동의 증가, 가족문화의 확대 등으로 이어져 순기능면에서의 긍정적 요소들이 더 많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a4 / 어려운 주제다. 결국은 양자의 필요성이 다 있느냐의 문제이고, 온라인 중심의 사회에서 오프라인유통의 적극적인 역할을 어떻게 창출해 낼 것이냐는 미션의 문제이기도 하다. 온라인이 오프라인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마켓이 오프라인을 품어내는 형식의 변화가 바람직하리라 기대한다. 예를 들면 더 효율적이고 알찬 쇼핑을 위해서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쇼핑을 하게하는 등, 업계가 주도해 가겠지만 결국은 소비자들의 필요와 니즈가 유통의 미래시장의 형태를 새롭게 만들어 내리라 기대한다.

A5 / 당사는 리테일전문 자산운용사다. 국·내외 주요 상업용 부동산 자산의 숨은 가치를 잘 찾아내고 계발해 이를 이용하는 소비자와 공간의 종사자들, 나아가서는 부동산 금융의 투자자와 관계자들에게 최고의 효율적 가치를 제공하는 일을 하고 있다. 전세계의 어떤 도시도 모든 부동산 자산들이 최고의 효율성을 가지고 적정 용도의 가치를 가지고 운용되고 있는 곳은 없다고 본다. 금번 코로나 사태는 온라인 중심 사회로의 이동을 가속화하고, 상업용 부동산 가치를 저감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어서 업계와 당사는 이 상황을 위기로 보고 있다. 또 다른 시각으로는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된 곳에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