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주)월드와이드브랜즈
성명 : 임정인 영업이사
업종 : 의류, 용품 제조 및 도·소매
브랜드 : #BEENTRILL#(빈트릴), VOLCOM(볼컴)
a1 / 업무적으로는 화상 통화 및 미팅 서비스 등의 서비스가 고도화되고 최적화되면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시대가 열릴 것으로 생각된다. 소비자 관점에서는 패션 구매에서의 온라인 개인화 맞춤 서비스의 업그레이드로 E-commerce로의 더욱 빠른 가속화를 가져 올 것으로 예상된다.
a2 / 유통과 패션 기업들 모두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화두로 각각의 생존을 목적으로 온라인 플랫폼을 구축하려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는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확산되어 다양한 경험을 선사해 줄 것으로 생각된다. 각각의 온라인 채널들은 축적된 CRM을 적극 활용할 것으로 생각되며, V-COMMERCE와 같이 새로운 채널의 성장과 VR, 3D등을 활용하여 온라인의 오프라인 매장화도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a3 / 안전한 공간 확보가 중요한 요소가 된 만큼 온라인 비디오 스트리밍·독서·음악·게임·피트니스 등 개인 혹은 가족(소단위)중심 분야의 성장도 예상되는 반면 온라인 상에서 소속 집단이 새롭게 재형성되고 발전되어 또다른 커뮤니티와 다양한 컬처도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a4 / 이상적으로는 오프라인 매장은 고객이 브랜드의 문화를 느끼는 체험형 공간임은 물론 IOT를 활용하여 고객이 쇼핑하는 구매정보·패턴·동선 등을 파악하는 디지털적인 기능을 업그레이드하면서 고객 데이터를 축적시켜야 하는 중요한 임무도 동시에 수행하여야 하는 매장이어야 한다. 온라인은 가격 소구 정책에서 탈피해 새로운 콘텐츠 수급과 스토리텔링의 포커싱을 맞춰 고객에게 피드 포워드를 주어야 한다. 오프라인과 온라인은 별도의 채널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 서로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모습이 균형잡힌 모습이라고 생각된다.
A5 / 월드와이드브랜즈 회사의 명칭 답게 Digitalization, Globalization을 핵심 키워드로 해 그에 맞는안정된 시스템을 구축하고 패션 브랜드 각각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채널 및 운영 시스템 확립을 위해 힘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