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6월호에 지난 5월호에 이어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한 질문을 진행했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는 이번 질문에 대한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에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또한 비즈니스 참고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사회 활동에도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도 함께 있다.

회사 : 데브그루
성명 : 원종철 이사
브랜드 : 스노우피크 아웃도어
업무 : 패션 (브랜드 전개, 사업본부)
테넌트뉴스 리서치 항목
Q/A
Q1. 회사와 맡은 바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1 / 신규 런칭한 스노우피크 아웃도어 브랜드 사업을 총괄하고 있다. 아웃도어 의류 브랜드로 새롭게 런칭하는 스노우피크의 자연스러운 안착을 위하여 브랜드 상품의 컨트롤과 함께 브랜드의 콘셉트와 방향성을 매니징하고 있다.
Q2. 최근 회사 내부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이슈는 무엇인가요?
a2 / 스노우피크 브랜드의 안정적인 안착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신규 유통망을 확보 중이다. 전국의 주요 백화점과 대리점에 점포수를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팬데믹으로 인하여 움츠러든 패션 시장에서 스노우피크 아웃도어의 안착을 위하여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획 중이다.
Q3. 언택트 트렌드 증가(코로나19 사태)로 맡은 바 업무(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나요?
a3 / 온라인 플랫폼에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비자의 소통과 브랜드의 마케팅 활동에 있다. 내추럴 아웃도어 어패럴 브랜드로써 캠핑시장의 기존 고객이 원하는 감성을 자극할 수 있도록 하고, 아웃도어 어패럴의 감성을 원하는 신규 소비자의 감성을 잘 보여줄 수 있는 영상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 제작활동에 집중하고 있다. 또 고객과의 소통을 늘리기 위하여 SNS채널 운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Q4.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 플랫폼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어떻게 생각하나요?
a4 / 온라인 유통의 영역이 확장될 것이라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코로나팬데믹 이후로 온라인플랫폼의 확대는 점점 더 가속화될 것이다. 온라인이라는 플랫폼에 제한을 두기보단 점차 옴니채널로 변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가 필요하다.
Q5. 향후 재택 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 데 그럴 경우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a5 / 재택근무가 확장됨에 따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주거의 공간 영역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출근과 퇴근의 경계가 모호해지면 또 다른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이 확장될 것이다. 재택근무과 근무시간의 단축이 확장되면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과 기회가 줄어들게 된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활동 공간과 비지니스가 많아질 것이다.
Q6. 오프라인과 온라인 간 올바르게 균형 잡힌 유통은 어떤 모습일까요?
a6 / 균형적인 온프라인과 온라인 유통을 서로의 영역을 취하는 것이 아닌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각자 확보한 고객을 자연스럽게 서로의 영역으로 보낼 수 있는 소통의 창구 역할이 되어야 한다. 온라인의 단점인 배송시간의 단축과 직접 보고 만져볼 수 있는 통로로써의 역할을 오프라인이 받쳐주어야 한다. 각각의 공간을 분리시키는 것이 아닌 옴니채널로의 변화에 집중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