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이 국내 문화예술 시장 저변 확대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롯데백화점이 에비뉴엘 월드타워점에 하이앤드(High-End) 미술품 매장 ‘벨라뮈제’를 오픈했다. ‘벨라뮈제는 아름다운 미술관’이란 뜻의 프랑스어로 에비뉴엘 월드타워점 3층에 영업면적 114. 2m2(34평)로 오픈 했으며(※ 지난 9월 1일 오픈) 11월 30일(토)까지 팝업 매장으로 운영된다.
롯데백화점은 한국예술문화평가원의 이사장직을 맡고 있는 배한성 대표와 손잡고 이번 ‘벨라뮈제’ 매장을 오픈했으며, 국내 미술품 애호가들에게는 최고의 미술 작품을 소개하고 일반 고객들에게도 미술 작품에 대해 알려 국내 문화 예술 시장 발전에 기여하겠단 계획이다.
또한, 최근 온라인 시장 강세에 맞서 고객들이 직접 매장에 찾아와 쇼핑과 함께 체험 및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고객들이 매장을 방문해 평소 접하기 힘들었던 프리미엄 미술품을 직접 감상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이번 매장을 선보이게 됐다.
현재 판매되는 대표적인 상품은 국제적으로 고가 미술품을 경매에 성공해 명성을 얻은 ‘후랭키 화백’의 ‘hoo1906070149’를 약 1천만불(약 118억)에, 루이뷔통 라스베이거스 전시 및 브뤼셀 에르메스재단 전시 등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리오넬 에스테브(LIONEL ESTEVE)’의 ‘Museum Sevres Collection_SANS TITRE_IV(2017년작)’를 약 500만불(약 59억)에 판매한다.
또한, 한국 수채화의 선구자 (故)배동신 화백의 ‘여성 누드 수채화(1987년작)’가 약 470만불(약 55억)에, 프랑스 세브르 박물관 컬렉션으로 선정된 이우환 화백의 ‘SANS TITRE / PEINTURE’가 약 240만불(약 28억)에 판매된다. 한편, 현재까지 계약된 작품으로는 후랭키 화백의 콜렉션 작품 5점이 총 5천만불에 계약돼 눈길을 끌었다. (※ 미술품의 판매가는 미국 달러를 기준.)
이처럼 고가 미술품들이 판매되는 ‘벨라뮈제’ 매장에는 레플리카 상품이 진열돼 고객들에게 소개된다. 실제 작품은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게 되면 직접 배송으로 안전하게 전달되며, 상품 구매 시 화백이 속한 화랑에서 발급한 ‘진품증명서’와 함께 한국미술협회에서 ‘호당 가격 확인서’를 제공해 고객에게 상품에 대한 신뢰도 보장한다.
롯데백화점은 이번 ‘벨라뮈제’ 매장을 오는 11월 30일(토)까지 팝업 매장으로 운영한 후 고객 반응 등을 고려해 정식매장으로 입점을 검토할 계획이다.
롯데백화점 최지욱 수도권1지역 바이어는 “국내 문화 예술 사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들에게 하이앤드 문화예술 시장에 대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이번 ‘벨라뮈제’를 오픈했다”며 “벨라뮈제 매장 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콘텐츠를 지속 선보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참고- 롯데백화점 문화예술 콘텐츠 전시 사례>
한편 롯데백화점은 최근 근로시간 단축 및 워라벨 문화 등 사회적 변화로 인해 여가시간이 늘어나며 공공예술 등과 같은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고려해 국내 문화예술 시장 발전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하고 있다.
1. 사진 카테고리 킬러샵 ‘291 포토그랩스’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9년 4월 11일 ‘291 포토그랩스’를 잠실 월드타워 에비뉴엘 5층에 오픈했다. 사진 기반 문화예술 복합공간인 291 photographs’는 유명 작가들의 사진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에릭 요한슨’ 전시회, 올해의 작가상(2016)을 수상한 ‘백승우 작가 초대전’ 등을 진행해 월평균 약 1만명이 매장을 방문해 작품들을 감사하고 있다.
2. 석촌호수 공공 미술 프로젝트
롯데백화점은 지난 2014년부터 송파구와 함께 석촌호수에서 다양한 공공예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14년 러버덕(14년 10/14~11/14일), 2016년 슈퍼문(16년 9/1~10/3일), 2017년 스위트 스완(17년 4/1~5/8일), 2018년 카우스 홀리데이(19년 7/19~8/19일) 등 세계적인 작가들과 함께 많은 작품을 선보였으며, 모든 작품들은 약 500만명 이상의 관람객을 동원했다.
3. 미키 마우스 탄생 90주년 기념 전시회
롯데백화점은 미키마우스 탄생 90주년을 기념해 지난 2018년 10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잠실점 에비뉴엘 아트홀에서 ‘미키 인 서울(MICKEY IN SEOUL)’ 전시회를 진행했다. 해당 전시에는 총 9명의 아티스트가 ‘미키 마우스’를 재해석한 다양한 작품들을 전시했으며, 일평균 1000명 이상이 매장을 방문해 전시를 관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