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0월 2, 2025
Home미분류지그재그, 리뷰 시스템에 '커뮤니티 기능' 도입

지그재그, 리뷰 시스템에 ‘커뮤니티 기능’ 도입

카카오스타일(대표 서정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가 리뷰에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하며 리뷰 시스템을 고도화했다.

지그재그는 작년 말부터 올해 4월까지 리뷰 품질 개선 및 신뢰도 향상을 위해 리뷰 시스템에 커뮤니티 기능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새롭게 도입된 기능은 리뷰어의 누적 리뷰 수, 작성 리뷰 목록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리뷰어 프로필’, 리뷰를 남긴 실구매자에게 질문할 수 있는 ‘댓글 기능’, 주문 대비 리뷰 작성율 등을 산정해 점수가 높은 리뷰어를 보여주는 ‘리뷰어 랭킹’ 등이 있다.

커뮤니티 기능 도입 후 빠른 속도로 리뷰가 쌓이며 누적 리뷰 수는 4천 만 건을 돌파했다. 5월 한 달간 일별 작성 리뷰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102%) 크게 늘었으며, 그 중에서도 구매 결정에 도움이 되는 ‘50자 이상 포토 리뷰’ 일별 작성 수도 1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뷰 신뢰도가 향상된 만큼 상품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하는 고객도 늘었다. 5월 한 달 기준 일별 인당 리뷰 열람 수는 전년 동기 대비 57% 증가했으며, 일별 구매당 리뷰 확인 수는 최대 120개를 기록했다. 리뷰를 남긴 실구매자에게 궁금한 것을 직접 물어볼 수 있는 리뷰 댓글 수도 계속해서 증가하는 등 댓글을 활용하는 고객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지그재그는 이 외에도 구매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리뷰 확인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저장해둔 체형과 비슷한 체형의 리뷰만 모아볼 수 있는 ‘체형 필터’, 컬러나 사이즈 등 확인하고 싶은 옵션의 리뷰만 확인할 수 있는 ‘상품 옵션 필터’ 기능을 통해 원하는 리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랭킹이 높은 리뷰어 대상으로 다양한 상품을 무료로 체험하고 후기를 남기는 체험단도 운영하고 있다.

카카오스타일 관계자는 “리뷰어와 소통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기능을 도입하면서 지그재그가 2030 사이에서 리뷰 맛집으로 거듭나고 있다”며 “구매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신뢰도 높은 리뷰 콘텐츠로 고객에게는 쇼핑의 편리함을, 판매자에게는 매출 향상의 발판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시스템을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