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콘텐츠 창작자 짱희(본면 채상희)! 그녀는 ‘여행’으로 번아웃을 극복하고, ‘여행’으로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고자 한다.
모델·배우·아나운서·방송기자로 활동한 이력이 있는 올라운더 방송인이자, SNS·릴스 강연을 진행하는 강사, 그리고 국내외 여행 크리에이터로 주목받고 있는 ‘짱희’는 N잡러로서 크리에이터 업계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그녀는 방송 기자 시절의 경험을 발판 삼아 2023년부터 여행 크리에이터를 시작, 국내외 다양한 명소를 소개하고 있다.

짱희는 “여행 크리에이터가 되기 이전에는 프리랜서 방송인으로 활동했습니다. 당시 쉴 틈 없이 일하다 보니 지쳐있었고, 그런 저를 위해 당시 남자친구였던 지금의 남편이 남해부터 시작해 여기저기 여행을 데리고 다니기 시작했어요. 그때 여행 기록들을 인스타그램에 올렸었는데, 여러 사람들이 제 인스타그램 피드를 좋아해 주셔서 자연스레 여행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게 됐습니다”라며 회상했다.
현재 그녀는 ‘가족 친화적 여행 콘텐츠’를 만드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짱희는 “제 남편부터 시작해 저희 가족들은 제 영상에 나오는 것을 즐거워합니다. 가족들이 여행지에서 행복해하는 모습을 콘텐츠에 담아내는데, 이런 자연스러운 모습이 사람들에게 힐링을 안겨줘 인기를 끌었다고 생각합니다”라며 미소를 지었다.
이어 그녀는 “제 콘텐츠의 특징 중 하나는 솔직한 스토리를 담는다는 것입니다. 제가 여행하는 이유에 관해 설명한 릴스를 선보였었는데, 그 콘텐츠에는 제가 우울증을 겪은 계기, 이를 벗어난 방법 등의 내용을 진솔하게 밝혔습니다. 저는 진심이 통한다고 믿고 있고, 사람들도 여기에 공감해 제 팬이 되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짱희는 다양한 촬영 기법을 활용해 콘텐츠에 재미를 더한다. 특히 그녀의 대학 졸업식 릴스는 다수의 외국인들도 시청하는 등 흥행에 성공했다. 해당 영상은 그녀가 졸업식에 참석하기 위해 평상복 차림으로 학교에 도착했고, 학사모를 들어 던지자 졸업식 가운으로 자연스럽게 착장이 변신하는 모습을 담았다.
이 영상은 뛰어난 편집 스킬과 주목을 끌만한 캡션 설명으로 사람들의 시청 시간을 늘렸고, 해당 영상의 흥행에 힘입어 이를 촬영하고 편집하는 설명을 담은 튜토리얼 영상도 추가로 공개해 또 다시 인기를 끌었다. 두 영상은 도합 올해 4월 초 기준 1,200만 뷰 이상을 기록했다.

현재 그녀는 호텔, 자동차, 패션, 여행사 등 폭넓은 종류의 기업들과 함께 협업하고 있다. 패션, 뷰티 브랜드에서도 그녀에게 협업을 제안해 오는데, 여행 콘텐츠와 적절히 엮어내 브랜드 제품의 매력을 함께 발산하고 있다.
영상 하나하나에 정성을 다하고 있다보니, 그 퀄리티가 영상 속에서 그대로 드러나 클라이언트들이 믿고 찾는 크리에이터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올해의 경우 하나투어, 여행에 미치다, 켄싱턴 호텔, 비자카드, 무주 군청 등과 함께 콘텐츠를 제작했다.

현재 그녀는 인스타그램과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것과 더불어 네이버 클립 크리에이터로도 활동하며 다방면으로 그녀의 모습을 공개하고 있다. 짱희는 “저는 앞으로 활동하는 플랫폼이 바뀌어도 오랫동안 여행 크리에이터로 활동하고 싶습니다. 콘텐츠에 조회수가 높은 것도 좋지만, 저라는 사람을 좋아해 주는 진짜 제 팬들이 생길때 더 큰 뿌듯함을 느낍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녀는 “여행으로 사계절의 변화를 피부로 느끼면서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것을 느꼈습니다. 앞으로 여행을 자주 못 가는 사람들을 위해 대신 부지런히 돌아다니면서 유용한 정보와 체험담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에게 행복을 감화시키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습니다”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