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9월 12,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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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가, 롯데쇼핑ㆍLG생활건강ㆍ아가방 등 AI 상용화 확대

유통에서 뷰티, 패션까지 AI 생활 속으로 들어오다

주요 유통과 플랫폼, 패션과 뷰티 산업에 이르기까지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AI 적용 사례들이 눈길을 끌고 있다.

AI가 실제 일상생활에서도 적용이 확대되면서 업계 곳곳에서는 AI에 대한 개발 및 출시가 속속 이어지고 있다.

롯데마트는 온라인 그로서리 시장 공략의 첫 시작으로 기존의 ‘롯데마트몰’ 앱을 한층 고도화한 온라인 그로서리 전용 앱 ‘롯데마트 제타’를 출시했다.

롯데마트는 ‘롯데마트 제타’ 앱의 슬로건을 ‘스마트 신선 솔루션’으로 삼고, AI 기반의 편의성과 효율성 높은 온라인 그로서리 장보기 경험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롯데마트 제타 앱의 핵심 경쟁력은 AI를 기반으로 사용자 개개인에게 맞춤형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AI 장보기’ 서비스다.

티르티르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

‘AI 장보기’ 서비스에서 핵심 콘텐츠는 바로 ‘스마트 카트’이다. ‘스마트 카트’는 버튼 터치 한번으로 10초 내에 개인별 맞춤 장바구니를 완성해준다.

통상적으로 개인화 영역의 마케팅은 고객 맞춤형 상품을 추천하는 것에 그쳤다면, 스마트카트는 한단계 더 나아가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줘 고객의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특히 고도화된 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의 지난 구매 이력을 중심으로 소비 성향, 구매 주기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 철저히 고객의 취향에 맞는 상품을 선정해 장바구니를 완성한다.

롯데마트는 고객의 구매 데이터가 지속적으로 축적될수록 더욱 정교한 맞춤형 장바구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에는 앱 고도화를 통해 메인 화면에서도 AI가 사용자의 구매 성향과 주기, 선호 상품 등을 분석, 개인별 맞춤 상품을 선정해 노출할 계획이다.

메인 화면을 프로모션 상품 중심으로 운영하던 기존 앱과의 차별화로 개인화 영역에 중점을 두고 온라인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를 통해 고객은 불필요한 프로모션 정보를 제공받지 않고, 상품 검색 또한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쇼핑엔티의 ‘AI 상품평’ 서비스는 AI를 통해 상품 리뷰를 자동 분석해 고객의 구매 결정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 쇼핑엔티, AI 통해 상품 리뷰 해 주는 ‘AI 상품평’ 서비스 개시
티알엔의 T커머스 채널 쇼핑엔티가 고객의 구매 결정 편의성을 위해 인공지능(AI)을 통해 상품 리뷰를 자동 분석해 주는 ‘AI 상품평’ 서비스를 개시한다.

해당 서비스는 AI가 수만 건의 상품 리뷰를 자동 분석해 최대 5개의 핵심 키워드를 추출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정리해 제공한다. 긍정 키워드는 핑크색으로 표시해 한 눈에 리뷰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리뷰 내용을 요약해 제공하는 ‘리뷰 간추려 보기’ 기능도 제공된다. 고객들은 이를 통해 제품의 강점과 약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포토 리뷰 중심의 정보를 통해 직관적인 쇼핑을 경험할 수 있다.

방송 상품의 경우 쇼호스트 음성을 활용한 ‘한 줄 요약’ 서비스를 추가해 제품의 핵심 내용을 간결하게 전달한다.

쇼핑엔티는 AI상품평 도입을 통해 정보 과부하로 인한 소비자의 고민을 줄이고 보다 효율적인 구매 결정을 지원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해 7월 도입한 ‘AI쇼핑톡’ 서비스도 출시 6개월 만에 누적 이용 고객 100만 명을 기록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AI쇼핑톡은 앱과 웹을 통해 고객과 채팅하며 상품 구매를 돕는 AI 기반 서비스다. 실제 AI쇼핑톡을 통한 상품 관련 문의는 일 평균 500건 이상으로 고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지고 있다.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는 모든 단계에 AI 기술 도입하는 등 리테일 테크 고도화에 나섰다.

◇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 본격적 리테일 테크 고도화 나서
국내 대표 중고거래 플랫폼 번개장터도 이용자 거래 여정의 모든 단계에 AI 기술 도입에 집중하며 본격적으로 리테일 테크 고도화에 나섰다.

번개장터는 현재 스트레스 없는 중고거래와 국경 없는 중고거래 경험을 확장하기 위해 이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AI 기반 기능을 선 보이고 있다.

번개장터는 AI 숏폼 기능을 공식 출시했다. 판매자가 상품 이미지와 설명을 등록하면, 번개장터의 AI 기술이 이를 자동으로 분석해 상품 정보를 담은 동영상을 생성한다.

생성된 숏폼은 앱 내에서 상품을 추가로 노출시켜 판매자가 이를 새로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상품을 더 빠르게 판매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번개장터는 해외 상품 구매가 가능한 ‘해외 탭’에도 AI 번역 검색 기능을 탑재했다. 이용자는 번개장터의 해외 탭을 통해 일본 최대 중고 거래 플랫폼 ‘메루카리(mercari)’에 등록된 해외 상품을 거래할 수 있다.

국내 상품 거래와 마찬가지로, 해외 탭에서 한국어로 상품을 검색하면 원하는 해외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번개장터 이용자는 AI 검색 기술 기반 메루카리 사용자들이 일본어로 등록한 상품도 한국어로 손쉽게 검색하고 거래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번개장터는 개인화된 상품 추천 알고리즘을 고도화시켜 상품 추천 영역에서의 사용자 참여를 크게 향상시키고 있다.

상품 상세 내 추천 영역 UI를 변경하고 알고리즘을 개선함으로써, 상세 페이지에서 발생하는 상품 조회수가 234% 증가하는 등 구매자의 탐색 경험을 크게 개선시키고 있다.

아가방앤컴퍼니의 ‘에뜨와’ 더현대 서울점 매장 전경

◇ 아가방앤컴퍼니, 업계 최초 AI 기반 업무 자동화 시스템 구축
국내 대표 유아동 기업 아가방앤컴퍼니는 업계 최초로 AI 기반 업무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하며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AI 기반 자동화 시스템은 탤런트리의 Celave(클리브)와 협력해 자사 맞춤형 AI 자동화 시스템을 개발한 결과물로, 자사 브랜드인 에뜨와의 상품 기획부터 매출 분석, 재고 관리까지 전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성과를 거뒀다.

기존에는 담당자의 경험과 감각에 의존하던 업무를 AI 분석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함으로써 보다 정교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AI 시스템이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트렌드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최적의 상품 기획과 효율적인 재고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에뜨와는 불필요한 재고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상품 회전율을 극대화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매출 예측 기능이 한층 강화되면서 보다 전략적인 마케팅 및 생산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아가방앤컴퍼니는 이번 AI 업무 자동화 시스템을 에뜨와 브랜드에 우선 적용한 후, 향후 아가방 및 디즈니 베이비 등 전사 브랜드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 개발과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 등 AI 혁신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LG 생활건강, 엑사원 디스커버리 로고

◇ LG생활건강, 내년부터 AI 기반 고효능 성분 화장품 선보일 계획
LG생활건강이 AI(인공지능) 모델을 활용해 ‘화장품 효능’ 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LG생활건강은 상용화 과정을 거쳐 이르면 내년부터 AI 기반 고 효능 성분을 담은 화장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LG생활건강과 LG AI연구원은 최근 AI모델을 활용한 공동 연구에서 물질의 용해도와 안전성을 개선한 화장품 효능 소재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화장품 원료의 경우 물질 자체의 효능은 탁월하지만 용해도가 낮아 제품화가 어려운 성분들이 많은데, 이번 연구 성과를 토대로 최적의 효능 소재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생활건강은 특히 세계적으로 각광 받는 피부 항노화 트렌드인 ‘스킨 롱제비티(Skin Longevity, 피부 장수)’ 관점에서 AI 기반 고효능 소재를 활용한 다양한 화장품 원료를 개발할 방침이다. 또한 이번 연구는 화장품 효능 소재 개발 과정에서 분자 단계부터 전체 연구 공정을 AI가 설계했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

기존 국내 화장품 업계는 AI모델에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원료 소재를 분석하는데 중점적으로 활용해왔다.

AI 기반 화장품 효능 소재 연구를 혁신적으로 바꾼 것은 LG AI연구원의 신물질 발굴 특화 AI모델인 ‘엑사원 디스커버리(EXAONE Discovery)’다.

실제로 엑사원 디스커버리가 물질의 분자 구조 데이터를 대량으로 분석해 각 물질 특성을 예측함으로써 연구에 활용할 후보 물질을 찾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었다.

엑사원 디스커버리는 물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데도 도움을 줬다. AI 시뮬레이션 단계에서 유해 성분이 발생할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 후보 물질에서 원천 배제시켰다. 이에 따라 사업화 가능한 물질만 선별할 수 있어 효율적으로 안전성 평가를 진행할 수 있게 됐다.

◇ 뷰티 브랜드 ‘티르티르’의 ‘마스크 핏 AI필터 쿠션’ 화제집중
글로벌 뷰티 브랜드 티르티르의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이 지난 3월부터 올리브영에 입점한다. 티르티르는 글로벌 최대 유통 채널인 아마존 내 전체 뷰티 카테고리 1위에 등극하며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끌었던 ‘마스크 핏 레드 쿠션’으로 이미 해외에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번 신제품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은 그 인기를 바탕으로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기술력과 제품력을 갖추고 있다.

‘마스크 핏 AI 필터 쿠션’은 첫 터치 그대로 72시간 동안 지속되는 블러링 커버 효과를 제공하는 세미매트 쿠션으로, 티르티르만의 독자적인 공법으로 탄생한 미세 입자를 통해 마치 AI 필터를 씌운 것처럼 피부의 결점을 정밀하고 촘촘하게 커버해 준다.

또한, 피부 유사 성분을 함유한 에센스가 파우더를 피부에 레이어링하듯 밀착시켜 촉촉하면서도 보송한 반전 마무리감을 선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올리브영 입점으로 소비자들은 올리브영을 통해 신제품을 직접 경험하고, 15가지 다양한 쉐이드 중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컬러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티르티르는 ‘마스크핏 레드 쿠션’의 글로벌 인기를 이어, 더 많은 국내 소비자들에게 티르티르 브랜드의 차별화된 기술력과 프리미엄 제품력을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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