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상트코리아의 매출 실적이 반등하고 있다. 데상트코리아의 주요 브랜드 매출이 지난해를 기점으로 바닥을 찍고 상승 반등한 후 최근까지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수년간 데상트코리아는 일본 브랜드 불매 운동 여파에 이어 코로나19까지 겹치면서 매출 하락세가 계속됐다. 하지만 지난해 상반기에 매출 하락세가 진전을 보이더니 하반기부터는 신장세로 돌아서 최근까지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회사 내부에서는 우수한 소재를 활용한 품질의 차별화, 세련된 핏과 실루엣, 국내 고객에게 최적화된 디자인 등이 결국 소비자들의 마음을 움직이게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를 좋아하는 마니아들의 평가를 보면 ‘옷을 입었을 때 몸에 착 달라붙는 뛰어난 착용감’, ‘운동하기에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기능성’, 그리고 ‘독특하고 멋진 자체 컬러’ 등이 타 브랜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데상트만의 강점으로 소개하고 있다.
데상트코리아는 대표 브랜드인 데상트의 경우 최근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스포츠 패션 브랜드로써 퍼포먼스를 기본적으로 강조하고 앞으로는 어반 라이프스타일 영역에 더욱 힘을 실어 최근 매출 성장세를 계속해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나아가 회사는 스포츠 브랜드 전문 기업이라는 입지를 더욱 확고하게 하기 위해 신발에 대해 투자를 강화하고 있다. 데상트, 르꼬끄스포르티브, 먼싱웨어, 르꼬끄골프, 데상트골프, 엄브로 등 각 브랜드별 신발 부분을 한층 업그레이드시키기 위해 전사 차원에서 힘을 쏟고 있는 것이다.

특히 러닝화, 골프화 등 퍼포먼스 신발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패션성과 기능성에 이어 전문성까지 갖춰 스포츠 패션 슈즈 분야 헤게모니를 확보해 글로벌 브랜드와 당당하게 경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업계 전문가들에 따르면 스포츠 브랜드라면 퍼포먼스 신발 분야에서 헤게모니를 잡지 않으면 일시적인 인기는 가능하지만 지속적인 생명력을 갖기는 힘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실제 한때 인기를 끌었던 스포츠 브랜드들 가운데 퍼포먼스 신발 분야에서 입지를 다지지 못한 수많은 브랜드들이 지금은 사라지고 없다는 것을 예로 들고 있다.
◇ 신발 R&D센터 ‘데상트DISC 부산’, 고기능성 퍼포먼스 신발 생산 돌입

2018년 데상트코리아는 세계적인 신발 생산지인 부산에 신발 전문 R&D센터인 ‘데상트DISC 부산(Descente Innovation Studio Complex)’을 600억원을 들여 설립했다. 이후에도 매년 100억원씩 투자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현재까지 신발에 대한 전폭적인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3년차를 맞은 지난해 말부터 그간 많은 연구와 투자에 대한 결실이 하나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한국인 발 모양에 대한 다양한 분석과 스포츠 종목이 갖고 있는 특성, 그리고 한국의 지형 등을 고려한 연구 결과는 최적의 퍼포먼스를 제공하는 신발 생산이라는 결과로 나타나기 시작한 것이다. 이렇게 탄생한 대표적인 신발이 바로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가 올해 SS시즌에 출시한 러닝화 ‘에너자이트Z+’이다.
데상트는 ‘한국인의 발에 맞춘 러닝화가 꼭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올해 초에 기존 에너자이트를 한층 고도화한 신제품인 ‘에너자이트Z+’를 출시했다.
에너자이트Z+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러닝의 대중화와 함께 국내 러너들의 수가 늘어나는 것에 맞춰 미국, 유럽 등지의 발 모양에 맞춘 글로벌 브랜드들의 단점을 보완해 출시했다. 미드솔에 적용된 Z폼의 함량을 20% 증가시켜 탄성력을 높였고, 무게는 270g으로 한국인 발에 맞는 라스트핏을 더해 쿠셔닝과 무게, 착화감까지 더했다.
‘Z폼(Z FOAM)’은 데상트코리아의 자체 기술로 만든 소프트 인서트폼으로 러닝 시 편안하고 반발력있는 쿠셔닝을 제공한다. 또한 에너지 리턴을 통한 러닝력 상승으로 발의 피로도를 줄여 더 오래, 더 멀리 뛰고 싶은 니즈를 해결했다. 부드러운 착화감과 우수한 피팅감도 Z폼의 강점이다.
데상트코리아는 R&D센터 ‘데상트 DISC 부산’을 오픈한 2018년 이후부터 본격적인 러닝화에 대한 연구와 개발 테스트를 진행했다. 또한 상품의 기술력과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제품 출시 전착화 테스트 및 고객 인터뷰도 별도로 진행했다.
러너와 고객들의 경험과 선호도 등을 조사 분석하고 테스트를 반복하여 상품의 완성도를 높인 것이다. 나아가 육상연맹과 한국 여자 마라톤 신기록 보유자 김도연 씨 등 후원 육상 선수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전문적인 상품력까지 갖췄다. 이처럼 전문 러너와 엘리트 선수들을 통해 그간 수많은 테스트를 거친 후 2021년 신제품으로 출시한 에너자이트Z+는 우수한 품질을 인정받으면서 순식간에 판매율이 올라가는 높은 호응을 보였다. 특히 흰색 컬러의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품절이 됐고, 이어서 리오더를 통해 재출시한 상품도 마찬가지 품절 사태가 빚어질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데상트골프의 골프화 ‘R90’, 리오더 반복 진행할 정도로 호응

데상트코리아가 신발에 대한 과감한 투자로 탄생한 또 하나의 대표 신발이 바로 데상트골프의 골프화 ‘R90’이다.
‘R90’은 데상트골프가 올해 상반기에 야심차게 출시한 골프 전문 신발이다. R90은 접지력을 주로 강조하는 골프화 시장에서 회사의 신발 개발 슬로건으로 정한 ‘한국인의 핏’이라는 새로운 가치를 제안하며 골퍼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데상트코리아는 ‘데상트DISC 부산’를 집중 활용해 한국인 발 모양과 국내 골프장 특성에 최적화된 골프화를 개발한 것이 바로 R90이다. 2월 첫 출시 후 약 한 달 만에 모든 출고분이 팔려 나가 완판될 정도로 높은 호응을 보였다.

특히 R90은 투어 프로들은 물론, 전형적인 한국인 발 모양을 가진 소비자들에게 맞는 핏과 한국 지형을 반영한 아웃솔 적용으로 접지력과 착화감까지 모두 갖췄다는 평가가 이어졌다. 이로 인해 곧바로 출시한 2차 생산분까지 빠른 기간 완판 행진을 이어갔다. 나아가 LPGA, KPGA, KLPGA 등 선수들로부터도 마찬가지 R90이 접지력과 착화감을 모두 고루 갖춘 우수한 골프화로 평가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데상트코리아는 앞으로도 투어 프로와 한국 소비자들의 발 모양에 대한 연구, 한국인 골퍼에게 맞는 핏의 퍼포먼스 골프화 개발 등을 위해 R&D 투자를 지속하여 골프화 대표 브랜드를 가진 기업으로 자리매김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 르꼬끄와 엄브로 역시 신발 역할과 비중 갈수록 커져

르꼬끄 스포르티브(이하 르꼬끄)와 엄브로도 신발 아이템 강화로 그 비중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브랜드 고유의 특성을 살린 디자인에 기능성은 물론 트렌디한 감성까지 담아 내 어패럴과 함께 조화를 이루면서 판매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르꼬끄는 지난달 브랜드 아카이브를 담은 R시리즈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R820을 출시했다. 스포츠 슈즈의 한계를 넘어, 클래식 스니커즈 씬에 한 획을 그었던 르꼬끄 R시리즈는 오랜 시간 동안 세계적으로 사랑받아온 르꼬끄의 대표 슈즈 중 하나다.

한 단계 진화해 새롭게 선보인 R820은 R시리즈 고유의 헤리티지에 르꼬끄의 뉴 로고와 프렌치 감성을 더해 현대적인 스타일로 다시 탄생시킨 것이 특징이다. 가을과 겨울로 이어지는 계절감이 돋보이도록 다양한 소재를 레이어드 믹스했고, 프랑스 자수로 표현한 뉴 로고 포인트가 고급스러운 느낌을 준다. 또한 탄성이 높은 컴파운드 물성을 적용해 부드럽고 편안한 착화감이 강점이다.
R820의 또 다른 장점은 어떤 스타일에나 편하게 잘 어울린다는 것이다. 클래식과 캐주얼, 스포티함을 넘나드는 디자인으로 평범한 룩도 트렌디한 분위기로 바꿔준다.
엄브로의 신발 가운데에는 특별히 9월 3일 출시하는 시그니처 축구화 ‘스페셜리’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헤리티지 스니커즈 ‘헤로파 001’가 기대를 모은다. 엄브로만의 독특한 아웃솔과 헤리티지 디자인을 담은 어퍼로 제작한 트렌디한 데일리 아이템으로 큰 호응이 예상되고 있다.

2021년 SS시즌에 첫 출시한 이후 상반기부터 캐리오버 되는 화이트 컬러를 필두로 실버, 화이트-실버, 화이트-블랙 총 3가지 신규 컬러가 업데이트 되었다. 엄브로는 이번 시즌에 헤리티지 키워드를 잘 보여주는 ‘잔나비’ 밴드 보컬 ‘최정훈’을 SS 시즌에 이어 F/W 모델로 활용해 아이템의 헤리티지 스토리를 강조해 더욱 시선을 끌고 있다.
한편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의 서울 강남 직영점인 ‘강남 블랭크 스토어’에서는 러너들을 위한 1:1 맞춤형 서비스 ‘FOR YOUR BEST’를 운영하고 있다. 이는 누구나 무료로 3D 풋 스캐닝을 통한 전문적인 발의 형태 측정과 분석 이루 상품 추천까지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9월부터는 자신의 발 모양에 따라 ‘솔’ 선택이 가능한 개인 맞춤 러닝화 주문서비스를 시행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