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즈앤패밀리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무무즈를 운영하는 (주)씨엠아이파트너스(대표 이은주)는 22일 무무즈의 누적 거래액이 1천억을 넘었다고 밝혔다. 2020년 2월 무무즈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년 반 만에 달성한 수치다.
최근 경기 불황의 어두운 그늘 속에서도 유아동 패션 시장은 두 자릿수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거침없는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2021년도 국내 패션 시장 규모는 43조 3,508억원으로 전년 대비 7.5% 상승했다. 코로나19로 인한 보복 소비 증가와 패션 기업의 온라인 채널 다각화 등에 따른 패션 시장의 실적 상승이 3년 만에 상승세로 돌아선 원인으로 지목된다.
특히, 아동복 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아동복 시장은 전년도 기저 효과와 등원, 등교에 따른소비 증가 등으로 시장 규모도 1조 648억원에 이르며 전년 대비 16.8%를 기록, 두 자릿수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아동 패션 시장이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주)씨엠아이파트너스(이하 씨엠아이파트너스)에서 운영하는 키즈앤패밀리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무무즈(MooMooz, 이하 무무즈)에 대한주목도도 높아졌다.
무무즈 관계자는 “무무즈는 2020년 2월 런칭 이후 국내 유아동 전문 플랫폼 중에서 가장 가파른 성장 곡선을 보이고 있다. 올해 7월 기준 누적 거래액은 약 1천억 원으로 추산되며, 무무즈 런칭 직후 약 4천 4백여 건이었던 누적 주문 수는 2022년 11월 약 1백만 건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고 말했다. 무무즈는 매해 2배 이상 누적 주문수와 거래액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아동복 시장은 그동안 역대 최저를 갱신하고 있는 저출산 영향으로 성장 폭이 점차 둔화될 것이란 예상이 있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5월 출생아수는 1년 전보다 1928명(-8.8%) 감소한 2만 7명으로 집계됐다. 출생아수는 2015년 12월부터 6년 6개월째 감소세다. 그러나, 이러한 예측과는 무관하게 아동복 시장은 매해 거침없는 성장세를 거듭하고 있다.
이는 아무리 불황이라 하더라도 자녀에 대한 투자는 과감해지는 이른바 ‘골드 키즈(Gold kids)’ 열풍과 ‘텐포켓(Ten pockets)’ 효과가 여전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텐포켓이란 저출산 기조와 맞물려 생겨난 신조어로 1명의 아이를 위해 부모와 양가 조부모, 친척을 비롯, 심지어 지인까지 대략 10여명이 지갑을 연다는 의미다.
씨엠아이파트너스, 패션 전문가로 구성된 창업팀…”아동복 브랜드 대기업에 매각 경험”
무무즈는 씨엠아이파트너스에서 운영하는 키즈앤패밀리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이다. 2015년 창업한씨엠아이파트너스는 ‘리틀클로젯’이라는 유아동 패션 브랜드를 런칭하고, 이후 대기업에 성공적으로 매각한 경험이 있는 패션 전문가로 구성된 창업팀이다.
리틀클로젯의 성공적인 엑싯(Exit) 이후 씨엠아이파트너스는 2020년 2월 유아동 패션 전문 플랫폼인 무무즈를 런칭하며, 새로운 도전을 시작했다. 무무즈는 런칭 이후 감각적인 패션 큐레이션과 육아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맞춤형 브랜드 발굴 역량을 아낌없이 쏟아낸 결과 2022년 7월 기준, 베이비, 키즈 패션 시장 내에서 유아동 패션 플랫폼으로서의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내며 소비자들의사랑을 받고 있다. 현재 무무즈 플랫폼에는 국내외 패션, 라이프스타일 전문 브랜드 1천여 곳이 입점했으며, 누적 회원수는 37만명에 이른다.
무무즈, 아이가 있는 가족 라이프스타일 고려…”고민 없는 쇼핑 경험 제공이 유일한 목표”
무무즈는 바쁜 육아 환경에서 관련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과 에너지를 단축시킬 수 있도록 육아 아이템을 함께 배치하여 원스톱 쇼핑을 구현했다. 특히, 트렌드에 민감한 밀레니얼 부모를 위해 기존 어패럴에 한정되어 있던 상품군을 가구, 패브릭, 인테리어 상품과 비건, 유기농 상품, 파티용품과 답례품 등 키즈앤패밀리 라이프스타일로까지 확장하며 카테고리의 범위를 넓혀나가고 있다.
또한, 무무즈는 바쁜 육아 라이프에서 쇼핑 경험을 향상하는 운영 방식을 채택했다. 유아동 패션 트렌드와 구매 패턴은 물론, 아이의 연령, 계절, 소재, 패션 용도를 분석하여 보다 쉽고 스마트한 선택을 돕는데 큐레이션 기술을 활용한다. 이렇듯 아이와 가족 모두가 행복해지는 “고민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무무즈의 서비스 지향점이다.
무무즈 관계자는 “아동복 시장은 아이와 양육자 모두의 취향, 옷의 기능성 등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시장으로 디자인과 트렌드 외에도 상품 안정성과 착용감, 소재, 가격 등 면밀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다”라며, “패션 산업에서의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팀이 좋은 브랜드를 발굴하고, 다양한 추천 기획전과 라이브 방송 등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한편, 무무즈는 상품의 안정성, 편안한 착용감, 합리적인 가격대의 자체 브랜드 무무즈 에센셜을 2021년 3월 출시했다. 국가공인 의류 안전 확인 기관인 한국의류시험 연구원 KATRI에서 심사를 거쳐 안전성 적합 판정을 받은 제품으로 반복적으로 자주 구매하는 의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전개하는 고품질의 모던 베이직 웨어 브랜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