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8월 17,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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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트랙스 김세진대표, 국가대표선수협회와 NFT 제작위한 업무협약

스포트랙스(대표 김세진)와 대한민국국가대표협회(회장 박노준)은 스포츠 컨텐츠 개발, 유소년 스포츠 산업 발전의 상호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 체결에 합의하였다고 13일 밝혔다.

스포트랙스는 한국 배구계의 전설로 불리는 김세진, 신진식 전 감독이 전 국가대표 선수들과 손잡고 매니지먼트, 유소년 아카데미부터 NFT(대체불가토큰)까지 만들어 새로운 스포츠 생태계를 개척할 스포테인먼트(스포츠+엔터테인먼트)의 스타트업 기업이다.

13일 스타트업계에 따르면 스타트업 스포트랙스는 유도, 축구, 농구, 배구, 체조, 수영, 펜싱 등 14개 종목의 스포츠 선수들과 NFT 제작을 위한 사업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현재 100여명의 선수들과 계약을 진행 중이다.

지난해 6월 설립된 스포트랙스는 배구 국가대표 선수 출신인 김세진 전 OK저축은행 배구감독이 대표를 맡고 있다. 또 신진식 전 삼성화재 배구단 감독과 전 농구선수 김승현 등을 이사로 영입해 사업을 구체화하고 있다.

이사진으로는 양원준 여자프로농구협회 사무총장, 한남희 고려대 국제스포츠학부 교수, 윤경식 한국배구연맹 국장 등 스포츠 전문가들이 함께 하고 있다.

김세진 대표는 스포트랙스를 창업하면서 디지털 서비스를 통한 선수와 팬의 소통을 목표로 했다. 선수 시절 팬들이 경기가 열리지 않는 비시즌에도 많은 소통을 원한다는 것을 알게 됐고,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해 선수와 팬의 접점을 넓힐 수 있다고 생각했다.

2019년 코로나19 확산으로 스포츠 경기가 줄면서 스포츠 예능 프로그램으로 대리만족을 즐기는 팬들이 늘어나면서 축구, 야구 등 인기 스포츠에서 시작된 TV 속 스포츠 예능은 탁구, 씨름, 배드민턴, 당구 등으로 확대됐다.

스포츠 예능 제작이 늘면서 과거 국가대표 선수들도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선수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예능 감각 덕분에 방송인으로 제2의 인생을 여는 선수들도 등장하고 있다. 또 최근 한류 열풍으로 K-콘텐츠의 글로벌 수요가 늘고 있고, 스포츠 예능을 통해 선수들의 해외 인지도도 높아지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많은 국가대표 선수들이 은퇴 이후 잊혀졌지만, 최근 스포츠 예능이 늘면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며 “스포트랙스는 매니지먼트, 유소년 아카데미, 스포츠 마케팅, 강연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선수들의 은퇴 이후의 삶을 도와줄 계획이다”고 말했다.

특히 스포트랙스는 스포츠 NFT가 국가대표 선수들과 팬들의 유대관계를 높여 ‘팬덤 비즈니스’가 가능하다고 판단 스포츠 예능이 국가대표 선수들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면, 스포츠 NFT는 팬들과 장기적인 소통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최근 몇년간 글로벌 NFT 시장도 급성장했다. 딜로이트 글로벌이 지난해 12월 발표한 ‘2022 첨단기술∙미디어∙통신산업 전망’에 따르면 2022년 스포츠 NFT 시장의 거래규모는 20억 달러로 전년대비 2배 성장할 전망이다. 올해말까지 400~500만 스포츠 팬들이 스포츠 NFT를 구매하거나 선물할 것으로 봤다.

미국 프로농구(NBA)의 실제 경기 장면을 NFT로 만들어 판매하는 NBA탑샷은 지난 5월 누적 매출 10억 달러를 돌파했다. 2020년 7월 시작한 뒤 23개월만의 성과다.

스포트랙스는 선수들의 역대 명장면, 사진 등을 담은 NFT를 발행해 팬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전 국가대표 선수들을 위한 스포츠 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단순히 NFT를 수집하는 수준이 아니라 일정 NFT를 모으면 선수의 애장품, 현역시절 사용했던 경기 유니폼, 용품 등과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도 구상하고 있다.

스포트랙스는 NFT를 이용한 입장권 판매도 준비하여 빠르면 2022년 배구 V-리그 개막에 맞춰 NFT 입장권을 출시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기존에 스포츠 스타를 대상으로 NFT를 제작하는 프로젝트는 있었지만, 국가대표와 메달리스트 중심의 프로젝트는 없었다”며 “독특한 재미를 줄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스포트랙스 김세진 대표와 대한민국국가대표협회 회장 박노준(전 야구선수), 수석부회장 김광선(전 권투선수)이 참석한 가운데 이뤄진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라 양사는 국가대표 선수들에 NFT제작 및 유통, 스포츠 관련 커뮤니티 활성화, 아카데미 사업, 다양한 스포츠 이벤트, 행사 등에 관한 업무 교류와 협력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김세진 스포트랙스 대표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포트랙스가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스포츠 브랜드가 되기를 바라며, 지속적으로 아카데미 사업, 스포츠 행사 개최, 스포츠 산업 발전을 위한 후원 등을 통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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