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찜닭 전문점 ‘홍수계찜닭’이 가맹 사업에 강점을 가진 브랜드 ‘홍수계’의 매장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 ‘홍수계찜닭’을 전개하는 ㈜마루퍼슨스(대표 김창환)는 지난 3일 강남 테헤란로 포스코센터 지하 1층 식당가에 가맹 사업에 최적화한 새로운 브랜드 ‘홍수계’의 가맹 1호 매장을 열었다.
㈜마루퍼슨스는 2009년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 ‘홍수계찜닭’ 1호점을 열면서 기존 브랜드와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를 앞세워 찜닭 시장에 진출했다. 이후 지금까지 14년 동안 용산 아이파크몰, 코엑스몰, 강남 고속터미널 등 대형 쇼핑몰, 백화점, 아울렛 등의 특수 상권을 중심으로 유통망을 확대해 현재 총 26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 펜데믹 기간 주춤했던 홍수계찜닭은 지난해 상반기 엔데믹 시점을 시작으로 다시금 활기를 찾으면서 올해 들어서는 더욱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대표적으로 타임스퀘어 매장은 월 평균 1억 6000만원, 용산 아이파크몰, 강남 고속터미널 등의 매장은 월 평균 1억1000만원대 이상이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해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찜닭 전문점 ‘홍수계찜닭’ 사업이 안정권에 접어들자 최근 ㈜마루퍼슨스는 새로운 사업 도전에 나섰다. 과거 코로나펜데믹 기간 강하게 떠오른 ‘1인 문화’ 트렌드에 맞춰 2021년 시작했던 가맹사업 브랜드 ‘홍수계’의 본격적인 전개를 위한 카드를 꺼내 든 것이다.
‘홍수계’는 ㈜마루퍼슨스가 코로나 펜데믹 기간 혼술, 혼영, 혼밥 등 1인 문화가 급부상하자 1인 식사 메뉴를 특화시켜 런칭한 세컨드 브랜드이다. 2021년 3월 잠실 롯데월드 지하 1층 고메브릿지에 첫 매장을 열고, 지금까지 마켓 테스트를 진행해 왔다.
그간 2년여에 걸쳐 고객 분석, 메뉴 개발, 상권 분석, 효율적 운영 전략 등을 세밀하게 종합 분석한 후 ㈜마루퍼슨스 최근 가맹 사업에 최적화시킨 사업 모델을 확정한 것이다. 이에 ㈜마루퍼슨스는 지난 7월 3일 강남 테헤란로 포스코센터 지하 1층에 ‘홍수계’ 가맹점 첫 1호점 오픈을 시작으로, 최근에는 일산벨라시타에 추가 오픈을 하는 등 프랜차이즈 사업에 전격 뛰어 들었다.
‘홍수계’ 가맹점의 강점은 15평 전후의 콤팩트한 매장 크기에 투자비가 적게 드는 소자본창업이 가능하고, 간편한 음식 조리법과 키오스크 도입 등으로 적은 인원으로 효율적인 매장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췄다는 점이다. 따라서 푸드코트에서도 충분히 이익 달성이가능한 장점까지 갖고 있다.
총 투자 비용은 인테리어, 가맹비, 교육비 등을 모두 포함해 3천만원부터 창업이 가능하고, 현재 가맹점들이 일 평균 150만원~200만원 매출을 보여 빠른 투자비 회수와 수익 달성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홍수계’는 1인 식사 메뉴인 ‘찜닭한상’을 특화시켜 고객 1인 1메뉴 주문은 물론, 여럿이 함께 방문해 각자 취향에 맞는 메뉴를 1개씩 따로 선택해 찜닭 식사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또 하나의 강점이다. 기존 일반 찜닭 메뉴는 하나를 주문해 여러 명이 함께 즐기는 종류의 메뉴라서 혼자 주문해 먹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하지만 ‘찜닭한상’은 각자 자신이 원하는 찜닭 메뉴를 1개씩 주문해 즐길 수 있도록 특화시킨 메뉴이다. 현재 찜닭한상 메뉴로는 ‘치즈찜닭’, ‘새우찜닭’, ‘돈가스찜닭’, ‘로제찜닭’이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젊은층을 위해 다양한 맛과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토핑 아이템을 제공해 더욱 신선함을 안겨주고 있다. 토핑 종류로는 돈가스, 김말이, 소시지, 치즈볼, 야끼만두 등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또한 닭곰탕, 닭개장, 초계냉면, 불닭덮밥 등의 메뉴도 함께 갖추고 있어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게 해 먹는 즐거움을 높여 주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루퍼슨스는 가맹점 사업을 위해 새롭게 ‘닭갈비’ 메뉴를 개발해 출시했다. 주요 닭갈비 메뉴는 ‘치즈닭갈비’, ‘새우닭갈비’, ‘돈가스닭갈비’, ‘쭈꾸미닭갈비’ 등이다. 이와 같이 ‘찜닭’ 전문 브랜드가 ‘닭갈비’ 메뉴까지 개발해 함께 선보이는 곳은 ‘홍수계’가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나아가 ㈜마루퍼슨스는 가맹점 매출 향상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메뉴 개발을 계속한다는 계획이다. 최근 이와 같이 ‘홍수계’ 가맹점의 강점이 알려지면서 유통가에서 입점 요청을 하는 등 빠르게 호응하기 시작했다. 현재 가맹점 상담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마루퍼슨스는 내년 상반기까지 전체 가맹점 수를 50개까지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앞으로 ㈜마루퍼슨스는 특수 상권이면서 매장 크기가 40평 이상인 곳에는 ‘홍수계찜닭’ 브랜드로, 20평 전후의 가두점이나 오피스 상권, 일반 유통시설에는 ‘홍수계’ 브랜드로 매장을 오픈하는 전략을 펼쳐 전국적인 유통망 파워를 빠르게 강화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가맹문의: 1577-8432 (김형섭 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