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대표 신혜성)가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와디즈의 투자전문 자회사인 와디즈파트너스는 와디즈 펀딩을 성공적으로 진행한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재무적 투자부터, 제품 사입, 팝업스토어 개최까지 다양한 방식의 후속 지원 사업을 강화하고 나섰다.
와디즈파트너스는 유망 스타트업 발굴 및 투자, 육성을 목적으로 설립된 벤처투자회사(VC)다. 처음 와디즈 사내 투자팀에서 시작해 2020년 별도 법인으로 분리돼 독립했고, 모회사인 와디즈의 펀딩 플랫폼과 연계한 투자, 기업 육성 등에 특화된 노하우를 갖춘 투자 전문 펀드운용사로 활약하고 있다.
투자 전문 기업인 와디즈파트너스는 2021년 6월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 브랜드를 발굴 및 육성하기 위해 ‘wadiz Next Brand’라는 프로그램을 비롯해, 펀딩 성공 메이
커를 모아 백화점 팝업을 통해 소개하는 큐레이션관 ‘와디즈콜렉터’라는 프로그램을 런칭해 운영하고 있다.

특별히 이 가운데 ‘wadiz NEXT BRAND’는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유망 스타트업 및 SME(중소상공인)을 선제적으로 발굴해 투자 및 대출, 완사입, 판로 개척 등 와디즈가 가진 인프라 지원을 통해 빠른 안착과 성장을 돕는 일종의 스케일업 프로그램이다.
‘wadiz NEXT BRAND’ 프로그램 참여는 와디즈 펀딩 성공 이력을 보유한 개인과 사업자, 스타트업과 SME(중소상공인) 등의 메이커라면 누구든 가능하다. 최종 선발된 팀에게는 현금 직접 투자, 생산 대여금 지원, 와디즈의 제품 사입 등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 기회를 제공해 높은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나아가 성수동에 위치한 ‘공간 와디즈’ 내 특별 전시, 온라인 와디즈 플랫폼 내 전용 페이지 오픈, 와디즈와 연계된 IP 사업화, 스토어 마케팅 혜택과 브랜드 컨설팅 등 다양한 특전까지 제공한다. 실제 와디즈파트너스는 지난해 6월 프로그램 참가 6개 팀을 선정해 ‘Next Brand 1st showcase’ 행사를 ‘공간 와디즈’에서 개최하면서 기업들의 스케일업을 위한 지원 사업의 시작을 알렸다.
‘wadiz NEXT BRAND’로 선발된 1기는 레인웍스, 금성관 나주곰탕, 크리스탈워커, 베어유, 비플, 210edit이다. 펀딩 성공 경험과 제품ㆍ서비스의 차별성, 사업 성장 전략 등을 종합 판단해 최종 6개 기업을 선정한 후 지원에 나선 상태다.

해당 브랜드 가운데 대표적인 210edit의 경우는 패션 기업 210컴퍼니에서 전개하는 패션 브랜드이다. 210edit는 누적 29억 원의 펀딩금 달성, 3만3천여 명의 서포터(펀딩 참여자) 참여를 이끌어 낸 와디즈의 대표 패션 메이커이다.
2022년 ‘wadiz NEXT BRAND’ 프로그램에 선발돼 와디즈가 첫번째 시드 투자자로 참여했다. 시드 투자 이후 와디즈 지원을 통해 현대백화점 팝업 스토어, 전국 주요 백화점 오프라인 행사진행 등 매출 성장과 판로 개척에 직접적인 지원을 받고 있다.
또 하나의 스타트업 브랜드 지원 프로그램인 ‘와디즈콜렉터’는 백화점 팝업을 통해 인지도 상승과 매출을 올리도록 지원한다. 지난해 12월 현대백화점 판교점을 시작으로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의 주요 지점에서 성공 메이커들인 스몰 브랜드의 판로개척에 힘을 싣고자 주요 제품을 소개하는 팝업스토어를 진행한 바 있다.

이처럼 와디즈파트너스는 설립 3년이 되지 않은 신생 투자사임에도 불구하고 30여 개의 스타트업에 투자하는 등 적극적인 투자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패션, 뷰티, 반려동물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영역의 스타트업과 유망 브랜드에 재무적 관점의 투자(FI)를 넘어 와디즈 플랫폼과 연계한 다양한 밸류업 프로그램을 운영해 투자 기업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와 같은 활동으로 와디즈파트너스는 2023년 기업가형 소상공인 매칭 융자 사업의 민간 투자사로 선정됐다. 기업가형 소상공인 매칭융자 사업이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소상공인 육성을 위해 올해 처음 시작한 사업으로, 민간 투자사가 투자한 소상공인에게 최대 5억 원의 정책자금대출을 추가로 지원하는 사업이다. 예를들어, 와디즈가 메이커에게 1억 원의 투자를 하면 최대5억 원의 정책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이에 와디즈파트너스는 펀딩 플랫폼에서 검증된 유망 스타트업을 재차 검증 과정을 거쳐 우수메이커를 발굴해 정부 정책자금 대출을 연계하는 등 전방위적인 성장 인프라 지원에 나서 동반성장은 물론, 펀딩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한다는 목표다.
와디즈파트너스, 진심으로 함께 하는 든든한 파트너라고 생각해요
임아현 / 210edit의 ㈜210컴퍼니 대표
“와디즈가 펀딩 한 번으로 끝나지 않고 스케일업을 위해 지금도 꾸준히 협업하고, 도움을 주고 있다는 점에서 브랜드의 성장을 위해 진심으로 함께 고민해주는 든든한 파트너라는 생각을 갖게 하고 있어요.”
패션 브랜드 210edit(이일공에디트)를 전개하는 임아현 ㈜210컴퍼니 대표는 “와디즈에서 진행한 펀딩이 성공한 이후 또다시 투자전문 자회사인 와디즈파트너스의 ‘wadiz NEXT BRAND’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후속 지원을 받고 있어 와디즈와 와디즈파트너스 모두 진정성 있는 사업 파트너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대표는 현재 법인 설립 이전에 개인사업자로 기업을 운영한 2019년도부터 와디즈펀딩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그 덕분에 와디즈 플랫폼과 함께 동반 성장하는 계기를 얻게 됐고, 나아가 와디즈파트너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하는 결과까지 얻게 됐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210컴퍼니는 지난해 와디즈파트너스로부터 후속 스케일업 프로그램 지원에 따라 제품 양산을 위한 투자금을 유치했고, 현대백화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는 등 판로개척 지원을 받았다.
펀딩, 투자, 매칭 융자 등 계속된 지원이 큰 힘이 됩니다
김명현 / 레인웍스의 ㈜노멀리스트 대표
“제품 생산과 마케팅 진행을 위한 금액을 투자 받았고, 이후 백화점 팝업 행사와 같은 연계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받았습니다. 최근에는 펀딩 기획을 더욱 세밀하게 준비하는 프로그램 참여와 매칭 융자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았습니다.”
우산과 선티크 등 레인케어(RAINCARE)와 선케어(SUNCARE) 제품 중심인 웨더케어 브랜드 레인웍스를 전개하는 김명현 ㈜노멀리스트 대표는 와디즈파트너스를 통해 생산 자금,팝업 행사, 매칭 융자 신청 등에 대한 도움을 받아 회사를 운영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레인웍스는 대표적으로 우산 브랜드로 점차 자리매김하고 있다. 하지만 비가 오는 날에 우산 외에도 필요한 레인코트나 장화, 모자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해 성장을 이어가고있다. 최근에 여행이나 야외활동이 활발해지는 만큼 야외에서 갑작스레 닥친 궂은 날씨 변화에 필요한 제품들도 출시하고 있다. 출시 때마다 와디즈를 통해서 신제품 런칭이나 앵콜펀딩을 진행해 서포터들과 함께 소통해 나갈 방침이다.
2억원 펀딩 후 ‘wadiz Next Brand’에 선정돼 또 1억원 지원받았죠
백민건/ 베리베리싱글을 전개하는 비플㈜ 대표
비플㈜은 전국 100여 곳 이상의 농가와 협업해 ‘베리베리싱글’ 브랜드로 건강한 제철 먹거리를 큐레이션해 선보이는 기업이다. 또한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운동 활동으로 안전하고 맛있는 먹거리를 구매할 수 있는 앱(APP)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다.
“과거 제철 농산품 여러 품목에 대한 와디즈 펀딩을 진행했었습니다. 가장 큰 실적을 낸 펀딩은 ‘킹스베리’로 당시 앵콜 펀딩까지 약 2억원에 가까운 펀딩 금액을 달성했으니까요. 이를 계기로 2022년에 ‘wadiz Next Brand’ 1기에 선정돼 1억원의 비용 투자 지원과 온ㆍ오프라인 마케팅 지원을 받게 됐습니다.”
백 대표는 외디즈에서의 성공적 펀딩에 이어 와디즈파트너스로부터 ‘wadiz Next Brand’에 선정돼 후속 투자가 연속으로 이어져 건강한 제철 먹거리의 불필요한 유통 과정을 없애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활용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결국 와디즈파트너스의 투자와 다양한 지원들은 많은 고객들에게 우수한 브랜드와 제품을 소개하고 인지도를 높이는데 메이커들이 활용함으로써 회사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현대백화점 더현대서울과 미아점서 높은 호응 속에 매출도 높게 나왔어요
김장호 / 바오밥트리의 ㈜바오밥트리 이사
여행 캐리어와 용품 전문 브랜드 ‘바오밥트리’는 작년 9월과 올해 1월 두번의 와디즈 펀딩을 통해 1597명의 서포터가 참여해 2억 6000만원대에 이르는 금액을 투자받았다. 이를 계기로 재차 바오밥트리는 지난해 톱(TOP) 100 브랜드에 이어 올해 와디즈파트너스의 ‘wadiz NEXT BRAND’에 선정돼 금융 지원과 백화점 팝업스토어 등의 유통 판로 개척에도 도움을 받았다.
이에 김장호 바오밥트리 이사는 “작은 규모의 브랜드가 성장하는데 어려움이 많은데 와디즈와 와디즈파트너스의 지원으로 자신감을 얻고, 브랜드를 성장시키는데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게 됐다”면서 “펀딩을 통해 초기 사업을 일으킬 수 있는 자금을 마련하고, 이어진 연속 지원으로 제품 생산 물량을 늘려 현대백화점 여의도점 ‘더현대서울’과 ‘미아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고 높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바오밥트리’는 자유롭고 편안한 여행을 위해 필요한 합리적인 가격대에 만족도 높은 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트래블 패션 전문 브랜드이다. 화려하지 않으면서 실용적 가치를 추구하는 브랜드로써 앞으로도 와디즈와 함께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와디즈 펀딩 성공이 글로벌 13개국 진출의 시작이었죠
김유재 / 온그리디언츠의 ㈜파워플레이어 대표
유기농 클린뷰티 브랜드 ‘온그리디언츠’를 전개하는 ㈜파워플레이어는 2018년에 회사를 설립하고 2021년에 와디즈 펀딩을 통해 제품을 처음 런칭했다. 1년 차에 1억5000만원의 펀딩을 성공시키면서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계기가 됐다. 이어 2022년에는 국내 H&B 브랜드 독보적 1위인 올리브영에 입점했고, 신세계백화점 입점과 5개국에 수출하는 등 유통망 다각화에 시동을 걸게 됐다.
“1년차 펀딩, 2년차 유통망 확대, 3년차를 맞은 올해는 일본을 비롯해 유럽 등 13개국에 수출을 진행하게 됐습니다. 이렇게 사업이 빠르게 모범적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모두 와디즈의 지원이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투자 시장이 얼어 붙은 지난해 말에도 와디즈파트너스 통해 투자받았고, 와디즈 전략 컨설팅까지 지원받고 있습니다.”
온그리디언츠를 운영하는 김유재 ㈜파워플레이어 대표는 “와디즈의 펀딩, 와디즈파트너스의 투자와 컨설팅 등을 지원받으면서 회사를 꾸준히 성장시킬 수 있었다”면서 “마치 든든한 우군을 얻은 것처럼 사업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파워플레이어는 와디즈의 ‘브랜드 인큐베이팅’ 대상 기업에 선정돼 하반기 3개의 제품을 신규 출시하면서 와디즈와 협력해 첫 선을 보이고, 이후 타 유통에 출시하는 순서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