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대표 조만호 조남성)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방대한 양의 실사용 리뷰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AI 후기 요약’ 서비스를 론칭한다.
이번 서비스는 무신사 스토어 내에 최근 2년간 누적된 약 2100만 건의 리뷰 데이터를 AI가 직접 분석하고 정제해 탄생했다. 고객들에게 더욱 효율적인 패션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다.
무신사가 보유한 연간 후기 데이터는 약 1152만 건에 달한다. 매월 평균 96만 건의 생생한 구매 기록이 생성되는 셈이다. 무신사는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 속에서 고객이 핏이나 소재 등 필요한 핵심 정보를 빠르게 선별할 수 있도록 ‘AI 후기 요약’ 기능을 상품 상세 페이지(PDP) 후기 영역 상단에 전면 배치했다.
새롭게 도입된 기능은 패션 카테고리의 특성을 세밀하게 반영한 것이 특징이다. 의류 품목별로 최적화된 키워드 요약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바지의 경우 사이즈 핏 신축성을, 아우터는 디자인 보온성 소재 등을 중점적으로 요약해 보여주는 방식이다.
정보의 객관성 확보에도 공을 들였다. ‘장단점 요약’ 기능을 통해 긍정적인 평가뿐만 아니라 ‘참고할 점’과 같은 단점 요소까지 투명하게 공개한다. 구매 결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무신사는 AI 요약 내용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할 수 있는 피드백 루프를 구축했다. 사용자가 남긴 ‘도움돼요’ 또는 ‘별로예요’ 등의 구체적인 의견은 향후 AI 모델의 문장 생성 능력을 정교화하고 답변의 정확도를 높이는 기초 데이터로 활용된다.
무신사 관계자는 “서비스 론칭 후 5일간 이용 고객의 약 80%가 ‘도움돼요’를 클릭할 만큼 AI 요약 정보에 대한 실질적인 효용성이 증명되고 있다”며 “현재 베타 테스트 단계인 만큼 사용자 피드백을 실시간으로 반영해 모델을 지속 고도화하고 쇼핑 편의를 높이는 AI 기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SF샵-로고[1]](https://tnnews.co.kr/wp-content/uploads/2025/08/SSF샵-로고1-300x58.png)

![네이버볼로그[1]](https://tnnews.co.kr/wp-content/uploads/2025/08/네이버볼로그1-300x133.j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