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1월 11,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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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FW 다운 시장, 브랜드별 신제품 경쟁 본격화

경량화·디자인·지속가능성·마케팅 차별화로 소비자 공략

2025년 가을·겨울(FW) 다운재킷 시장이 주요 패션 브랜드들의 신제품 출시와 함께 본격적인 경쟁 국면에 돌입했다. 올해 다운 시장은 경량화된 기능성 소재,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RDS 인증) 및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핵심 경쟁 요소로 내세우면서 소비자 공략에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노스페이스, 고기능성 써밋 시리즈부터 여성 전용 눕시 재해석까지 주목
노스페이스가 기능성과 스타일을 동시에 갖춘 다운 제품을 선보여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최근 대표적 글로벌 스테디셀러인 ‘눕시’의 2025년 신제품인 ‘리마스터 눕시 다운 재킷’과, 글로시한 광택감과 셔링 디테일을 통해 눕시 재킷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엘라 눕시 다운 재킷’을 출시했다.

‘리마스터 눕시 다운 재킷’은 글로벌 재활용 인증 ‘GRS’를 획득한 리사이클링 다운 충전재를 적용했다. 이 인증은 단순히 ‘재활용 원료를 포함했음’을 인증하는 RCS보다 더 높은 등급의 인증으로, 제품 생산 및 관리 구조의 일관성과 투명성까지 검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한층 강화된 기능성을 바탕으로, 변화무쌍한 겨울철 이상기후와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에서도 쾌적한 착용감을 제공해준다.

‘엘라 눕시 다운 재킷’은 기존 ‘눕시’에 비해 좀 더 루즈한 핏으로 여유로운 착용감을 느낄 수 있으며, 몸판 전체에 섬세하게 더해진 셔링 디테일을 통해 여성스러운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또한 윤리적 다운 인증 RDS를 받은 다운 충전재와 가볍고 부드러운 경량 원단을 적용해 따뜻하고 포근한 착용감을 제공한다. ‘엘라 눕시 다운 재킷’과 함께 매칭해 겨울 스타일링을 완성할 수 있는 ‘엘라 쇼츠’와 ‘엘라 레그 워머’도 함께 출시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기능성과 스타일 겸비한 ‘에이라’ 라인으로 공략
내셔널지오그래픽이 새롭게 출시한 ‘에이라(AYLA)’를 통해 2025 FW 시즌을 겨냥한 다운 아이템을 제안한다.

해당 제품들은 발수 및 방풍 기능의 외피 사용 비율이 높고, 매끄럽고 광택 있는 소재로 마감된 제품이 다수를 차지한다. 후드 디테일, 스트링 등 디자인 요소와 파스텔 색상 등 다양한 컬러톤을 활용해 스타일을 강조했다.

주력 다운 아이템으로는 에이라 후디 구스 다운 점퍼(359,000원), 에이라 하이넥 구스 다운 점퍼(329,000원), 여성 아틀라스 윈드스토퍼 BY GORE-TEX LABS 롱 기장 구스 다운 점퍼(790,000원) 3종이다.

에이라 라인 두 제품은 20데니어 립스탑 소재와 80:20 구스 다운으로 보온성과 볼륨감을 강화한 아이템이다. 또한 NASA 트라이자 코팅 기술을 적용해 체열 유지 및 외부 냉기 차단 기능이 특징이다.

무신사 스탠다드, 경량 ‘시티 레저’와 립스탑 소재 ‘헤비 다운’ 주목
무신사 스탠다드가 2025 FW 시즌 ‘시티 레저 컬렉션’의 핵심 아이템으로 경량다운을 선보인다. 경량 다운은 이너와 단독 아우터로 활용도가 높아졌으며, 지난 시즌 호응이 높았던 ‘라이트 다운 재킷’의 색상을 13종으로 대폭 확대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이번 시즌에는 내구성이 뛰어난 립스탑 소재를 활용한 라이트 다운과 헤비 아우터를 새롭게 선보였고, 글로시한 광택감이나 반투명한 시어 소재 등 다양한 질감을 적용해 트렌디한 감각을 더했다.

주력 다운 아이템은 시티 레저 브라이트 후디드 다운 숏 다운 재킷(229,900원), 시티 레저 시어 립스탑 더블 포켓 다운 숏 다운 재킷(209,900원), 시티 레저 후디드 라이트 다운 재킷(109,900원), 3종이다.

탑텐, 보온성·편의성 잡은 ‘에어테크’ 다운 출시로 시장 공략
탑텐이 2025 FW 시즌을 겨냥해 보온성, 스타일, 편의성을 모두 갖춘 ‘에어테크(AIRTECH)’ 다운 라인업을 선보였다. 미세 기공 구조와 써멀로프트(Thermal Loft) 기술로 공기처럼 가벼우면서도 안정적인 보온성을 제공하면서 세탁기와 건조기 사용이 가능한 이지 케어(Easy Care) 기능으로 일상 관리 편의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에어테크 라인업은 베이직한 기본형부터 투인원, 퀼팅, 볼륨 등 폭넓은 디자인을 갖췄다. 주력 제품으로는 에어테크 라이트 투인원 점퍼(89,000원), 에어테크 퀼팅 점퍼(119,000원), 에어테크 볼륨 점퍼(159,900원)가 있으며, 퀼팅 점퍼는 햇빛으로 발열하는 혁신적인 충전재를 적용해 기능성을 강조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그래핀’ 적용한 혁신 다운으로 프리미엄 시장 선도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이 2025 FW 시즌을 맞아 기능성과 디자인이 고도화된 프리미엄 다운 제품을 선보였다. 입체적인 패턴 설계로 3D 라인을 구현해 자연스러운 실루엣을 살렸고, 고밀도 저데니어 기능성 소재를 확장 적용해 가벼우면서도 풍성한 볼륨감을 극대화했다.

특히 새롭게 개발된 ‘HEAT-CORE 축열 안감’은 탄소 원자 구조의 ‘그래핀(Graphene)’ 소재를 사용해 보온성, 경량성, 정전기 방지 기능을 동시에 확보했다.

주력 다운 3종으로는 유니 반슬리 다운 숏 다운(299,000원), 여성 올리아 글로우 다운 숏 다운(299,000원) 유럽산 폭스퍼를 더한 여성 켈리 구스 다운 미드 다운(490,000원)을 내세웠다.

세터, 크롭부터 롱까지 ‘감도 높은’ 2025 FW 다운 컬렉션 주목
캐주얼 브랜드 세터(SATUR)가 2025년 FW 시즌 다운 컬렉션을 통해 크롭 핏부터 롱기장까지 다채로운 실루엣을 제안한다. 소재와 디테일 전반에 세터만의 ‘감도’를 더하고 칼라 형태 변형 등 탈착 가능한 요소를 적용해 스타일과 기능성을 모두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주력 제품은 턱 디테일과 유니크한 광택감이 돋보이는 오르타 2-Way 칼라 덕 다운 다운(359,000원)과 가볍고 포근한 나일론 소재의 오르타 나일론 2-Way 칼라 덕 다운 다운(339,000원)이다. 스냅 단추로 하이넥과 칼라 형태로 변형 가능한 디테일을 갖췄다. 세미 루즈 핏의 로렌 푸퍼 덕 다운 다운(299,000원)도 함께 선보인다.

마크곤잘레스, 완판 신화 ‘올리·푸퍼 다운’ 업그레이드해 승부
마크곤잘레스가 2025 FW 시즌을 맞아 차별화된 새로운 다운 제품군을 선보였다. 2024년 겨울 시즌 전 제품이 완판된 ‘올리 다운 자켓’과 ‘푸퍼 다운 자켓’을 올해도 업그레이드해 전략적으로 출시했다.

스케이트 기술 ‘올리(OLLY)’에서 착안한 올리 라이트 다운 자켓은 범용성이 뛰어난 대표 캐리오버 제품이며, 에센셜 사인로고 푸퍼 다운 자켓(219,000원)은 컬러 베리에이션을 확대해 출시했다.

또한 아웃도어 트렌드와 스트리트 감성을 접목한 사인로고 경량 다운 마운틴 자켓(199,000원)을
신슐레이트(Thinsulate) 충전재를 활용해 새롭게 선보였다.

마크곤잘레스는 원가 상승에도 불구하고 합리적인 가격을 유지하고, 기능성 에코 다운 제품을 함께 출시해 다양성과 친환경 트렌드를 모두 고려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뉴발란스, 초경량 ‘플라잉 다운’과 스테디셀러 ‘액티브 다운’으로 공략
뉴발란스가 2025 FW 시즌 다운 기술 노하우를 담은 초경량 ‘플라잉 다운’과 스테디셀러 ‘액티브 다운’ 라인업을 주력으로 선보인다.

특히 ‘UNI 플라잉77 구스 다운’은 초경량 7데니어 원사와 7CELL 코팅 원단을 사용해 가볍고 트렌디하면서도, 프리미엄 유러피안 구스로 우수한 보온성을 자랑한다. ‘액티브 다운’은 뮤트톤부터 글로시 컬러까지 다양한 색상과 디자인으로 출시된 퀄리티 높은 베이직 데일리 다운이다.

주력 다운 3종으로는 UNI 플라잉77 슈퍼라이트 후드형 헤비 구스 다운(379,000원), W 플라잉 후드형 헤비 다운(359,000원), UNI 액티브 숏 다운 자켓(299,000원)을 내세웠다.

2025 FW 다운 시장은 경량화, 친환경, 디지털 마케팅이라는 세 가지 핵심 축을 중심으로 각 브랜드별 차별된 경쟁력을 확보한 후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더 이상 단순한 보온 기능만이 아닌, 가볍면서도 따뜻하고, 환경까지 고려하는 등 자신의 스타일을 표현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

각 브랜드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기술력 기반의 경량화와 기능성, 혁신 소재를 통한 프리미엄 가치, 그리고 디자인과 가격 경쟁력을 통한 젊은 세대 공략 등 남다른 전략을 펼치고 있다.

유통 채널 또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편리하고 똑똑한 쇼핑 경험을 누리고 있다.

앞으로 다운 제품 시장은 기능성, 친환경성, 디지털과 디자인성을 갖춘 제품들이 주도하면서 더욱 성숙하고 다양한 시장으로 성장해 나갈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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