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8월 16,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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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라보레이션 굿즈 열풍, MZ세대 잡아야 제대로 뜬다

이종 브랜드 간의 콜라보 열풍, ‘오비라거X게스’, ‘휠라X써브웨이

#MZ세대인 대학생 A씨(24세)는 콜라보 굿즈 수집이 취미다. 색다르고 재미있는 콘셉트의 콜라보 굿즈는 아무나 쉽게 가질 수 없는 ‘한정판’이기 때문이다. 타인의 시선보다 자신의 취향을 더 중시하는 MZ세대들은 제품 소비를 통해 자신만의 개성을 표출하는 것을 즐긴다. MZ세대는 1980년대 초에서 2000년대 초반 출생한 이들을 말한다.

2018 할리스커피 X 29cm 플래너 이미지

A씨처럼 인증하거나 자랑할 만한 가치가 있는 콜라보 굿즈에 열광하는 MZ세대들이 증가하고 있다. 실제 식음료업계에서는 이종 브랜드 간의 콜라보가 활발하다. 오비라거는 글로벌 패션 브랜드 ‘게스'(GUESS)와 함께 콜라보 해 ‘오비라거 X 게스 콜라보레이션’ 제품으로 티셔츠와 모자를 선보였고,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휠라는 글로벌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와 손잡고 ‘휠라X써브웨이 콜라보 컬렉션’을 출시했다. ‘휠라X써브웨이 콜라보레이션 콜렉션’은 의류, 신발, 액세서리 등으로 구성돼 MZ세대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다.

이처럼 이종 브랜드 간의 콜라보 굿즈가 MZ세대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시점에서 할리스커피가 그 중심에 섰다.

2019 할리스커피 X 데일리라이크 플래너 이미지

 

 

2020년 여름을 뜨겁게 달군 콜라보로 등극한 할리스X하이브로우
올 여름 콜라보 열풍을 일으키며 굿즈 시장을 뜨겁게 달군 ‘할리스X하이브로우’는 MZ세대의 팬슈머 트렌드를 정확히 짚어낸 기획의 결실이다. 배우 이천희와 그의 동생 건축가 이세희 형제가 운영하는 ‘하이브로우’와 콜라보 해 탄생한 할리스커피 ‘2020 라이프스타일 잇템’은 출시 하루 만에 대부분의 매장에서 빠르게 소진되며 큰 인기를 모았다.

부드러운 감성의 할리스커피와 자연적이고 투박한 느낌의 하이브로우가 만나 선보인 굿즈는 ‘릴렉스체어와 파라솔 세트’, ‘빅 쿨러백’, ‘멀티 폴딩카트’ 총 3종이다.

 

2019 여름 굿즈 할리스 X 키미앤일이 콜라보 이미지

할리스커피 관계자는 “할리스커피는 매년 트렌디 하고 다양한 취향의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여러 브랜드들과 콜라보를 진행해 프로모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며 “하이브로우 콜라보 굿즈 3종은 캠핑과 차박을 즐기는 캠핑족 뿐만 아니라 집에서 홈캠핑을 즐기려는 소비자 트렌드를 반영해 기획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 캠핑과 차박, 피크닉 등을 즐기는 MZ세대 사이에서 할리스X하이브로우 굿즈 3종은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잡았다. “소장 욕구 불러일으켜 바로 구매했다”, “캠핑용품으로 제격이다” 등의 후기가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를 뜨겁게 달구고 있다.

 

2019 여름 굿즈 할리스 X 키미앤일이 콜라보 이미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제대로 파악한 할리스커피의 콜라보 굿즈 철학
할리스커피만의 특색이 담긴 시즌 콜라보 굿즈는 매년 태스크포스팀(TFT)을 새롭게 꾸려 기획한다. 할리스커피는 MZ세대 소비자들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과 관심사에 주목해 주기적으로 트렌드 조사를 실시한다. 그들의 관심과 수요를 재빠르게 파악하고 그에 맞는 신선한 콜라보 굿즈를 내놓는다.

할리스커피는 이종 브랜드와 협업을 할 때는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라는 연결고리를 최우선으로 고려한다. 그 결과 할리스커피는 MZ세대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콜라보 굿즈를 선보이며 ‘콜라보 명가’로 주목 받고 있다.

2019 여름 굿즈 할리스 X 키미앤일이 콜라보 이미지

MZ세대를 잘아는 할리스커피, 2017년부터 콜라보에 집중
할리스커피가 이종 브랜드와의 콜라보 굿즈를 처음 선보인 것은 2017년부터다. 2017년 온라인 셀렉트숍 29CM와 콜라보를 시작으로 2018년에는 여행을 콘셉트로 라이프스타일브랜드 ‘데일리라이크’와 콜라보 해 ‘플래너&에코백 세트’와 ‘플래너&파우치 세트’를 출시한 바 있다. 또한 2019년에는 피크닉 콘셉트를 토대로 감성 일러스트레이터 ‘키미앤일이’와 콜라보 해 ‘피크닉테이블, 피크닉매트, 트래블백’을 선보여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또한 2019년 겨울시즌에는 디즈니와 콜라보 한 플래너 세트를 출시했다. 2019년 디즈니와의 콜라보 플래너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2020년 봄에는 스마트톡, 에코백 등 다양한 굿즈까지 출시했다. 매년 콜라보 굿즈 매출은 평균 약 200%씩 성장했으며 제품 소진 시기도 해마다 점차 빨라지고 있다.

할리스 X 몰티져스® 초코빙수 메뉴 이미지

굿즈 뿐만 아니라 메뉴 콜라보도 예외는 아니다. 유튜브를 중심으로 일부 마니아층에서 인기를 끌었던 초코볼 브랜드 몰티져스가 식음료업계 최초로 할리스커피와 콜라보 했다. 골라먹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펀빙수’ 콘셉트로 ‘할리스X몰티져스® 초코빙수’를 선보여 취향에 따라 부숴서 즐기거나 통째로 토핑해 먹을 수 있도록 했다.

 

펀슈머 트렌드를 고려해 출시한 ‘할리스X몰티져스® 초코빙수’는 올 여름 시즌 대표 빙수로 등극하며 초코빙수 카테고리에서 전년대비 200% 매출이 증가했다. 펀슈머란 물건을 구매할 때 상품에 대한 재미를 소비하는 경험을 통해 느끼는 소비자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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