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강자 ‘마트’ 위협하는 신선식품ㆍ간편식 시장의 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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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장기화로 외출에 제약이 생기자 모바일 앱을 통해 장을 보는 인구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새벽배송 및 간편식 열풍으로 신선식품과 간편식 앱이 전통강자 마트 앱을 위협하고 있으며, 식료품 앱 시장의 업계 지형도가 크게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국내 최대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기업 아이지에이웍스가 자사의 데이터 분석 솔루션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식료품 앱 시장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분석 기간은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9월 30일까지로, 일평균 3500만 모바일 기기의 17억건 데이터(국내 안드로이드OS 데이터 기준)를 AI 알고리즘에 기반하여 분석했다.

모바일인덱스 분석에 따르면 마트, 신선식품, 간편식 전체를 아우르는 식료품 업종 모바일 앱 9월 사용자수는 399만 8684 명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3% 성장한 수치다. 코로나19 수도권 확산세가 증가한 4월 식료품 앱 월 사용자수(MAU)는 사상 최대치인 407만 4093명을 기록했고,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였던 9월 들어 다시 400만 명에 육박하는 사용자가 식료품을 구매하기 위해 모바일 앱에 방문한 것으로 분석됐다.

식료품 앱 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1등 공신은 ‘신선식품’과 ‘간편식’ 앱이다. 9월 기준, 신선식품 앱 사용자수는 214만 8565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늘었고, 간편식 앱 사용자수는 64만 7715 명을 기록하며 지난해 보다 120% 급증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신선식품 앱 대표주자 ‘마켓컬리’의 9월 사용자수는 119만 6736 명을 기록했고 작년 동기(63만 8389명) 대비 2배가량 이용자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식료품 앱 시장 2위를 차지한  ‘마켓컬리’는 1위 ‘이마트몰’을 바짝 추격하고 있으며, 9월 기준, ‘이마트몰’의 월 사용자수는 123만 2752명으로, 같은 기간 ‘마켓컬리’의 사용자수와 3만 6016 명의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간편식 앱 시장 역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대표 간편식 앱 ‘CJ더마켓’의 9월 사용자수는 21만 6,530 명으로, 1년새 2.6배 증가했으며, ‘쿠캣마켓’도 같은 기간 2.6배, ‘랭킹닭컴’ 1.8배 증가했습니다.

9월 기준, 식료품 앱 사용자는 여성이 73%로 압도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남성 사용자 비율은 27%를 기록, 지난해 대비 5% p 상승했다. 연령별로는 3040 세대가 식료품 업종 앱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1295만 명에 달하는 배달 앱 전체 사용자 중 23%가 식료품 앱을 중복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업종간 중복 사용률은 2019년 1월 기준, 15%에서 2020년 9월 23%로 8% p 증가했다.

마트, 신선식품, 간편식 아우르는 식료품 업종 모바일 앱 시장 43% 성장
‘신선식품’과 ‘간편식’ 앱이 성장 견인…9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사용자 76%, 120% 증가

2020년 9월 안드로이드OS 기준, 마트, 신선식품, 간편식을 포함한 전체 식료품 업종 모바일 앱 사용자수는 399만 8684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했다.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수는 수도권 지역 중심으로 코로나19가 확산됐던 4월에 사상 최고치인 407만 4093 명을 기록했고, 9월 들어 다시 400만 명에 육박한 것으로 분석됐다.

식료품 업종 모바일 앱 시장 성장을 견인한 주요 원동력은 신선식품과 간편식 앱으로 나타났다. 9월, 신선식품 앱 사용량은 202만 949 명으로, 전년 대비 76% 증가했고, 간편식 앱 사용자수는 64만 7715 명을 기록, 120% 이상 성장한 것으로 분석됐다.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현황 (국내 안드로이드 OS, MAU 기준)
식료품 업종 앱 월 사용자수 (단위: 명)
2019년 4월 (2,654,013 명)
2020년 4월 (4,074,093 명) *역대 최고치
2019년 9월 (2,792,274 명)
2020년 9월 (3,998,684 명) *2019년 9월 대비 43% 상승
식료품 세부 업종 앱 사용자 현황 (단위: 명)

– 마트
2019년 9월 (1,775,516 명)
2020년 9월 (2,148,565 명)

– 신선식품
2019년 9월 (1,148,076 명)
2020년 9월 (2,020,949 명) *전년 동기 대비 76% 상승

– 간편식
2019년 9월 (294,437 명)
2020년 9월 (647,715 명) *전년 동기 대비 120% 상승

새벽배송 앞세운 신선식품 앱 대표주자 ‘마켓컬리’, 업계 1위 ‘이마트몰’에 도전장
식료품 앱 사용자 1위 ‘이마트몰’, 2위 ‘마켓컬리’와 9월 사용자수 격차 ‘3만’ 치열한 격돌

9월, 마트 앱 ‘이마트몰’은 사용자수(MAU) 123만 2,752 명을 기록해 전체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순위 1위를 차지했다. 새벽배송 전략으로 식료품 앱 2위에 안착한 ‘마켓컬리’는 기존 식료품 업종 시장의 전통강자였던 마트 앱을 위협하는 신흥강자로 떠오르면서, 9월 기준, 사용자수 119만 6,736 명을 기록했다.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TOP10 (국내 안드로이드 OS, MAU 기준)
9월 사용자수(MAU) 순위 (단위: 명)
1위 ‘이마트몰’ (1,232,752 명) – 마트
2위 ‘마켓컬리’ (1,196,736 명) – 신선식품
3위 ‘홈플러스’ (942,014 명) – 마트
4위 ‘롯데마트몰’ (480,798 명) – 마트
5위 ‘GS Fresh’ (269,514 명) – 신선식품
6위 ‘롯데프레시’ (227,753 명) – 신선식품
7위 ‘CJ더마켓’ (216,530 명) – 간편식
8위 ‘오아시스마켓’ (142,227 명) – 신선식품
9위 ‘돌쇠네농산물’ (120,601 명) – 신선식품
10위 ‘쿠캣마켓’ (108,269 명) – 간편식

마켈컬리’ 사용자 2배 급증, 전통강자 마트 앱 위협하는 새로운 플레이어로 부상
4월 ‘홈플러스’와 격차를 벌이며 식료품 앱 2위 석권, 9월 사용자수 120만 명 기록하며 1위 ‘이마트몰’ 근소한 차이로 바짝 추격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마켓컬리’의 2020년 4월 사용자수는 122만 5479 명으로, 전년 동기(55만 2655 명) 대비 2.2배 이상 증가했다. 4월, ‘마켓컬리’는 마트앱 ‘홈플러스’를 제치고 전체 식료품 앱 시장 사용자수 2위를 석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9월, ‘마켓컬리’ 월 사용자수는 119만 6736 명을 기록, 업계 1위 ‘이마트몰’을 바짝 추격하고 있다. ‘이마트몰’의 9월 사용자수는 123만 2752명으로, 같은 기간 ‘마켓컬리’와의 사용자수 차이는 3만 6016 명에 불과한 나타났다. 

 

마켓컬리 & 마트 앱 사용자 현황 (국내 안드로이드OS, MAU 기준)

마켓컬리 (단위: 명)
2019년 4월 (552,655 명)
2020년 4월 (1,225,479 명) *전년 동기 대비 2.2배 이상 증가
2019년 9월 (638,389 명)
2020년 9월 (1,196,736 명) 

이마트몰 (단위: 명)
2019년 4월 (837,547명)
2020년 4월 (1,339,998명)
2019년 9월 (957,460명)
2020년 9월 (1,232,752명)

홈플러스 (단위: 명)
2019년 4월 (827,452 명)
2020년 4월 (1,041,228 명)
2019년 9월 (765,954 명)
2020년 9월 (942,014 명) 

롯데마트몰 (단위: 명)
2019년 4월 (476,561 명)
2020년 4월 (609,483 명)
2019년 9월 (433,166 명)
2020년 9월 (480,798 명)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간편식 시장, 상위 5개 앱 사용자 평균 2.4배 증가
업계 1위 ‘CJ더마켓’ 전년 대비 2.6배 성장, 20대 비중 큰 ‘쿠캣마켓’, ‘랭킹닭컴’은 사용량 각각 2.6배, 1.8배 증가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간편식 상위 5개 앱 사용자수가 평균 2.4배 늘어나면서 간편식 시장이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편식 업계 1위 ‘CJ더마켓’은 9월 기준, 월 사용자수 21만 6,530 명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에 대비 사용자수가 2.6배 늘었다.

2020년 9월 ‘한국야쿠르트’ 앱 사용자수는 9만 4544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3.2배 이상 증가하면서 주요 간편식 앱 중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였다. ‘쿠캣마켓’과 ‘랭킹닭컴’은 타사 서비스 대비 상대적으로 20대 사용자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쿠캣마켓’은 9월 사용자수 10만 8269 명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6배 성장했으며, 20대 사용자가 전체의 38% 이상을 차지했다. ‘랭킹닭컴’의 9월 사용자수는 7만 8264 명으로 지난해에 비해 1.8배 늘었으며, 9월 사용자 중 34%가 20대인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간편식 앱 사용자 현황 (국내 안드로이드 OS, MAU 기준)
주요 간편식 앱 월 사용자수 (단위: 명)

CJ더마켓
2019년 9월 (81,672 명)
2020년 9월 (216,530 명)

쿠캣마켓
2019년 9월 (41,687 명)
2020년 9월 (108,269 명)

한국야쿠르트
2019년 9월 (28,731 명)
2020년 9월 (94,544 명)

랭킹닭컴
2019년 9월 (41,661 명)
2020년 9월 (78,264 명)

더반찬
2019년 9월 (32,955 명)
2020년 9월 (59,388 명)

주요 간편식 앱 연령별 사용자 구성 (단위: %)
CJ더마켓
40대(35%) > 30대(34%) > 50대(13%) > 20대(12%) > 10대(3%) = 60대(3%)

쿠캣마켓
20대(38%) > 30대(26%) > 40대(19%) > 50대(9%) > 10대(6%) > 60대(2%)

한국야쿠르트
40대(33%) > 30대(29%) > 50대(19%) > 20대(12%) > 60대(5%) > 10대(2%)

랭킹닭컴
20대(34%) > 30대(29%) > 40대(20%) > 50대(11%) > 10대(3%) > 60대(2%)

더반찬
40대(37%) > 30대(34%) > 50대(15%) > 20대(10%) > 60대(3%) > 10대(2%)

식료품 업종 주 사용층 3040 여성, 남성 사용자 비율도 1년 사이 5% p 증가
3040세대 중심으로 사용자 구성, 1년 동안 20대, 50대 사용자 비중 늘어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식료품 업종의 주 사용층은 3040 여성으로 나타났다. 9월, 식료품 업종 전체 사용자 중 73%가 여성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3040 사용자수가 전체 이용자의 65%를 차지했다. 식료품 앱의 남성 사용자수는 1년새 꾸준히 늘어 9월 기준 27%를 기록, 지난해 동기 대비 5% p 상승했다.

50대와 20대 사용자도 증가했다. 지난해 9월 11% 였던 50대 사용자 비율은 올해 9월 들어 15%까지 상승했고, 20대 사용자는 2019년 9월 12%에서 2% p 증가한 14%를 기록했다.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구성 (국내 안드로이드OS, MAU 기준)

성별 사용자 구성 (단위: %)
2019년 1월: 남성(20%) / 여성(80%)
2019년 9월: 남성(22%) / 여성(78%)
2020년 9월: 남성(27%) / 여성(73%)

연령별 구성 (단위: %)
2019년 1월
30대(43%) > 40대(34%) > 20대(11%) > 50대(10%) > 60대(2%) > 10대(1%)
2019년 9월
30대(40%) > 40대(34%) > 20대(12%) > 50대(11%) > 60대(3%) > 10대(1%)
2020년 9월
30대(33%) > 40대(32%) > 50대(15%) > 20대(14%) > 60대(4%) > 10대(2%)

식료품 모바일 앱 사용자 유아동 관련 주제 관심 높아
유아동의류, 놀이공원, 영앙제ㆍ보조식품, 면세점, 이사, 귀금속, 백화점, 임신ㆍ출산… 순

모바일인덱스 분석 결과, 식료품 앱 사용자들은 유아동의류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동의류 카테고리 사용자 중 53%는 식료품 업종 사용자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식료품 업종 사용자가 많은 카테고리는 유아동의류(53%) > 놀이공원(46%) > 영양제/보조식품(40%) > 면세점(39%) > 보석/귀금속(37%) > 백화점(37%) > 임신/출산(36%) > 치과(36%) > 청소/세탁/도우미(35%) 순이었다.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관심사 (국내 안드로이드OS, 9월 MAU 기준)
*관심사: 전체 유저대비 비율(카테고리별 전체 사용자 대비 식료품 앱 사용자 비율)
Ex. 유아동의류 카테고리 사용자의 53%는 식료품 업종 앱 사용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관심사 카테고리 (단위: %)
1위 유아동의류 (53%)
2위 놀이공원 (46%)
3위 영양제/보조식품 (40%)
4위 면세점 (39%)
5위 이사(39%)
6위 보석/귀금속(37%)
7위 백화점 (37%)
8위 임신/출산(36%)
9위 치과(36%)
10위 청소/세탁/도우미(35%)

마트 앱 사용자 관심사
1위 유아동의류 (37%)
2위 놀이공원 (30%)
3위 이사(25%)
4위 임신/출산(24%)
5위 면세점(23%)
6위 영양제(22%)
7위 치과(22%)

신선식품 앱 사용자 관심사
1위 유아동의류 (27%)
2위 놀이공원 (26%)
3위 영양제(24%)
4위 면세점(23%)
5위 청소/세탁(22%)
6위 백화점(21%)
7위 주류(21%)

간편식 앱 사용자 관심사
1위 영양제(9%)
2위 유아동의류(8%)
3위 놀이공원 (8%)
4위 보석/귀금속(8%)
5위 메이크업(8%)
6위 면세점(7%)
7위 다이어트(7%)

1295만 배달 앱 사용자 23%가 식료품 앱 중복 사용
두 업종간 중복 사용률은 2019년 1월 기준 15%에서 23%로 8% p 증가

9월 안드로이드OS 사용자수 기준, 배달 앱 사용자는 1295만 422 명으로 나타났으며, 배달 앱 사용자의 23%(292만 6218명)가 식료품 업종 앱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2019년 1월 배달 앱과 식료품 앱의 중복 사용률은 15%를 기록했으며, 2020년 9월 두 업종간 중복 사용자 비율은 23%로 나타나, 작년 초 대비 8% p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배달 앱 및 식료품 업종 앱 사용자 현황 (국내 안드로이드OS, MAU 기준)
9월, 배달 앱 및 식료품 업종 앱 동시 사용자 현황 (단위: 명)

배달 앱 전체 사용자수 (12,950,422 명)
배달 앱 및 식료품 업종 앱 중복 사용자수 (2,926,218 명)
식료품 업종 앱 전체 사용자수 (3,998,684 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