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가니카가 세계적인 셰프와 손잡고 미국 뉴욕에 진출한다.
식물성 혁신푸드 기업 올가니카(ORGANICA)는 미국의 세계적인 셰프 장 조지(Jean-Georges)와 미국 굴지의 부동산 개발업체 하워드 휴즈(Howard Hughes)가 진행하는 뉴욕 틴 빌딩(Tin Building) 프로젝트에 들어가는 아시안 식품을 독점 공급한다고 14일 밝혔다.
‘틴 빌딩 프로젝트’는 장 조지 셰프와 하워드 휴즈가 함께 맨하탄 소재의 유서 깊은 수산 시장인 풀턴 씨푸드 마켓(Fulton Seafood Market)에 위치한 틴 빌딩을 리뉴얼하여 식음료 중심의 종합적인 레스토랑 겸 마켓 플레이스로 재탄생 시키는 것이다. 올가니카는 틴 빌딩에 들어가는 아시안 푸드 독점 공급은 물론, 틴 빌딩 브랜드를 활용해 판매되는 아시안 상품도 독점 공급하기로 했다.
틴 빌딩 측은 장 조지와 하워드 휴즈가 다양한 아시안 제품들 가운데 올가니카의 제품을 선택했으며 최근 관련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올해부터 올가니카의 제품들과 올가니카가 소싱한 제품들은 틴 빌딩을 통해 지속해서 소개될 예정이다.
올가니카 뉴욕 진출의 첫 주력 제품은 비건 소스류다. 고추장, 짜장 소스, 한국식 바비큐 소스 등 8종의 K푸드를 대표하는 소스류로, 상반기 첫 공급된다.
올가니카는 장 조지, 틴 빌딩 팀과 협력하여 K푸드 고유의 소스를 바탕으로 미국 현지인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K소스를 개발해 왔다. 이 과정에서 소스에 담긴 첨가물을 낮추고 당 지수를 개선하여 한국 소스의 정통성을 지키면서도 세계 시장에도 주효할 수 있는 한층 개선된 소스를 만들었고, 제품의 디자인 포장 마케팅은 모두 현지의 전문가들과 조율하여 진행하였다.
올가니카가 현지 전문가들과 개발한 소스는 최근 개최된 세계 최대의 내추럴푸드 박람회인 ‘내추럴 프로덕트 엑스포’에 선보이며 현지의 호평을 받았다. 올가니카는 틴 빌딩 프로젝트 독점 공급을 시작으로 미국 유력 유통채널로의 제품 수출도 본격 논의하고 있다.
홍정욱 올가니카 회장은 “지금까지 K비건 푸드가 미국의 월마트, 홀푸드마켓 같은 메인 시장에 진입한 사례가 전무했다”며 “소스를 시작으로 연내에 아시아의 색깔을 담은 대체육을 포함한 다양한 K비건 푸드로 미국 시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가니카는 K비건푸드의 확장을 위해 대체육 스타트업 ‘브라잇벨리'(Britebelly)를 최근 설립하였고, 본격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위해 미국 현지 전문가들과 함께 조인트벤처 ‘어퍼이스트'(Uppereast)를 세워 미국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장 조지 셰프는 세계적인 셰프 이자 뉴욕에서 동서양 퓨전요리로 미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은 스타 셰프로 뉴욕 파리 상하이 등 전 세계 10개 미슐렝 레스토랑을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