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남부 대표 신도시인 동탄에 위치한 이마트 동탄점이 18년 만에 대대적인 리뉴얼을 단행, 오는 7월 31일(목) ‘스타필드 마켓’ 3호점으로 새롭게 오픈한다.
이마트 동탄점은 2007년 12월, 동탄 1신도시 입주 시점에 맞춰 문을 연 이후 지역 대표 대형마트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 리뉴얼은 단순한 외관 변화에 그치지 않고, 이마트가 새롭게 추진하는 ‘공간 혁신’ 모델을 도입한 것이 핵심이다. 스타필드 마켓은 고객 중심의 커뮤니티 라운지와 체험형 콘텐츠를 결합한 신개념 복합 쇼핑 공간이다.
이마트는 지난해 8월 ‘스타필드 마켓 죽전점’을 시작으로, 올해 6월에는 킨텍스점을 두 번째 매장으로 선보이며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번 동탄점은 세 번째 매장으로, 동탄 상권 특성과 기존 고객 분석을 기반으로 맞춤형 전략을 설계했다.
분석에 따르면, 동탄점 고객의 약 61%가 30~40대 핵심 소비층으로, 이는 이마트 전체 평균 대비 12%포인트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3040 가족 고객이 여가와 쇼핑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총 5,580평 규모의 3개 층을 전면 재구성했다.
1층 이마트 매장은 3,100평에서 2,280평으로 약 26% 줄였으며, 그로서리 중심에 일렉트로마트, 토이킹덤, 올리브영 등 전문 매장을 배치해 효율적인 쇼핑 동선을 제공한다. 또한 고물가 시대 가성비 외식 수요에 맞춰 ‘로운 샤브 프리미엄’을 국내 최초로 유치해 외식 콘텐츠를 강화했다.
2층은 ‘스타필드 마켓’의 시그니처 공간인 ‘북 그라운드’(167평)를 중심으로, 스타벅스(82평) 및 4개의 소규모 브랜드와 연계된 라운지를 구성했다. 이는 2층 주차장에서 바로 진입 가능한 동선을 고려한 설계다.
3층에는 ‘키즈 그라운드’(25평)를 새롭게 마련하고, 다이소(379평), F&B 식사 공간, 유아 휴게실, 키즈·여성 패션 브랜드 등을 조화롭게 구성했다. 특히 스타필드 안성에서 인기를 끈 중식당 ‘천향’, 국내 첫 입점 브랜드인 ‘사토 규카츠’, ‘삼맛 종합분식’ 등 차별화된 테넌트도 눈에 띈다.
‘스타필드 마켓’ 최초 반려동물 동반 입장 테스트 실시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은 반려동물 동반 출입을 허용하는 첫 매장으로, 향후 죽전·킨텍스점에도 순차 적용될 예정이다. 예방접종을 마친 5kg 미만의 반려견·반려묘는 덮개가 있는 펫모차, 켄넬, 케이지를 이용할 경우 공용 공간 및 2층 북 그라운드에 동반 입장할 수 있다.(단, 3층 키즈 그라운드는 출입 불가. 안내견은 예외)
또한 입점 브랜드의 약 70%가 반려동물 동반 출입을 허용하며, 이를 알리는 안내 스티커를 출입문, 엘리베이터, 매장 입구 등에 부착해 고객 편의를 도왔다.
이마트 관계자는 “동탄점의 리뉴얼을 준비하며 새로운 고객 경험 요소를 고민한 결과, 펫 프렌들리 매장 운영을 시범 도입하게 됐다”며 “고객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한 공간 설계가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공간 혁신 모델이 적용된 1·2호점의 성과는 눈에 띈다. 죽전점(1호점)은 작년 8월 오픈 이후 올해 6월까지 약 10개월간, 리뉴얼 전 같은 기간 대비 매출 39% 증가, 방문객 수는 34% 증가하며 지역 대표 쇼핑 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킨텍스점(2호점)도 지난 6월 26일 오픈 이후 한 달 동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 방문객 수는 67% 증가해 공간 혁신의 가능성을 재확인시켰다. 특히, 인기 브랜드의 대형화 및 차별화된 테넌트 유치 등을 통해 전체 테넌트 매출이 리뉴얼 전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마트 위수연 개발혁신본부장은 “스타필드 마켓은 지역 상권에서 고객 일상 속으로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쇼핑 이상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콘텐츠와 공간을 지속적으로 혁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동탄점은 기존 점포 대비 가족 단위 고객 대상 콘텐츠도 대폭 강화했다. 오는 8월 2일(토)에는 2층 북 그라운드에서 ‘티니핑 싱어롱 미니 콘서트’를 열어 어린이 고객에게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며, 이어 8월 9일(토)에는 종이비행기 국가대표팀 ‘위플레이’의 퍼포먼스도 예정돼 있다.
이 외에도 8월 한 달 동안 매주 토요일 2회씩 뮤지컬, 마술 등 고객 참여형 공연이 펼쳐질 예정이며, 공연 일정은 이마트앱 내 스타필드 마켓 동탄점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