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커머스 플랫폼 ‘서울스토어’가 프리미엄 브랜드의 입점이 빠르게 늘고 있다. 회원 증가와 더불어 매출 또한 최근 들어 전달대비 매월 40~50%신장세를 보이자 브랜드들의 입점 문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서울스토어는 11월초 기준 누적 회원수가 90만 명에 이른다. 매일 회원수 증가 추이가 빠르게 늘고 있어 올해 말까지 100만명 달성을 눈 앞에 두고 있다. 특히 여성 고객 비중이 높은 서울스토어는 아 가운데 20대 여성 비율이 가장 높은 국내 1등 모바일 커머스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다. 남성 고객 또한 비례해 동일한 증가세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매출 또한 높은 신장세를 보여 최근 들어 월 매출 40억원대를 넘어서고 있다.

서울스토어의 이 같은 성장은 지난 7월부터 ‘친구할인코드’라는 리워드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부터다. 이 친구할인코드는 서울스토어에 입점된 제품을 주변 친구나 가족, 지인들에게 소개 후 구매가 일어나면 이때 발생한 매출의 5%는 친구가 할인 받고, 자신에게도 5%적립되는 유익하고 매력적인 보상 프로그램이다. ‘친구할인코드’를 사용해 본 회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자연스럽게 홍보하는 자발적 바이럴 마케팅 효과가 뛰어나 플랫폼의 가파른 성장을 이끌고 있는 것이다.
현재 서울스토어에 입점된 브랜드 수는 800여개 이다. 그리고 이들 브랜드들을 통한 운영 상품은 5만개에 이른다. 서울스토어는 지난해부터 브랜드와 비브랜드로 나뉠 경우 브랜드의 매출이 급격히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들어서는 고객과 사업 파트너인 유튜버, 인플루언서들이 희망하는 브랜드 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에 브랜드들의 입점 문의도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서울스토어는 브랜드 입점을 확대하고, 다양한 공동 프로모션 프로그램도 준비하고 있다. 서울스토어에는 SPA브랜드 ‘에잇세컨즈’와 ‘탑텐’이 입점해 있으며, 스포츠 브랜드 ‘카파’, 아웃도어 브랜드 ‘K2’도 입점해 상품 판매가 이뤄지고 있다. 여기에 스트리트 브랜드에 속하는 ‘네스티킥’, ‘스컬프터’, ‘널디’, ‘딤에크리스’, ‘키르시’ 등이 인기를 얻으며 높은 판매율을 기록 중이다.
또한 캐주얼 브랜드 ‘스위브’와 여성복 브랜드 ‘로라로라’, 여기에 강요한 디자이너의 ‘참스’와 김석원·윤원정 디자이너의 ‘뎁(DEBB)’도 인기가 높은 브랜드에 속한다. 이 가운데 최근에 입점한 ‘탑텐’의 경우 마켓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 단계로 앞으로 차별화된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매출을 높이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또한 이번 겨울시즌 입점한 ‘뎁(DEBB)’의 경우는 40만원대 헤비 다운이 순식간에 소진되는 등 예상 밖의 반응에 다음 시즌을 겨냥해 보다 체계적인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서울스토어는 유저의 니즈에 발맞춰 입점 브랜드 수준을 계속해서 높이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헤드, 슈콤마보니, 엄브로 브랜드의 온라인 사업부와 미팅을 갖는 등 앞으로 젊은층이 선호하고, 온라인 커머스 시스템이 잘 갖춰진 프리미엄 브랜드만을 엄선해 계속해서 입점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스토어는 입점 브랜드의 매출을 극대화하기위해 신규 고객 창출과 방문율을 높이기 위한 유튜브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진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의 마케팅 효과가 갈수록 떨어지고, 유튜브의 영향력과 마케팅 퍼포먼스가 월등히 높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서울스토어는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유튜브 외에도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마케팅 기법을 계속해서 발굴해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서울스토어는 2019년 봄 시즌을 겨냥해 러닝과 필라테스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에 맞춰 애슬레저 브랜드 입점과 대규모 기획전을 준비하고 있다.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젊은층의 비중이 높고 친구할인코드 서비스와 애슬레저관련 유튜버를 다수 확보하고 있는 등 최신 마케팅기법을 경쟁력으로 내세워 향후 행보에 기대감이 모아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