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남양주시 경춘대로(경춘로)의 화도팩토리아울렛 상권을 대표하는 패션타운 ‘바바스몰’이 데상트코리아의 대형 팩토리아울렛을 오픈해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지난해 하반기 바바스몰은 기존 1,2차에 이어 3차로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총 5개층 건물을 건축해 신관을 오픈했다. 신관 지하 1층은 대부분 주차장으로 조성했고, 대로변과 연결된 한쪽 50평 면적만 매장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나머지 지상 4개층은 모두 유명 브랜드를 유치해 상업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지난해 11월 지상 1~2층 500평 면적에 데상트코리아의 대형 팩토리아울렛을 오픈했다.

이곳 대형 팩토리아울렛 매장에는 데상트코리아가 전개하는 데상트부터 르꼬끄스포르티브, 엄브로를 비롯해 데상트골프, 르꼬끄골프, 먼싱웨어까지 스포츠와 골프 분야 6개 브랜드를 모두 구성했다.
오픈과 동시에 이들 브랜드의 이월된 다년차(1년차 이상 2~3년차) 재고 상품을 최고 70~80%까지 할인된 가격에 판매해 합리적인 쇼핑을 즐기려는 고객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었다.

바바스몰은 6개 브랜드를 구성한 500평 규모의 데상트코리아의 대형 팩토리아울렛 오픈을 통해 그간 유명 스포츠와 골프 브랜드 입점을 기다려온 고객들의 니즈를 한번에 해결함으로써 향후 큰 매출 달성과 함께 전체 시설에 활력을 불어 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바바스몰은 이번 신관 1~2층에 데상트코리아 팩토리아울렛 외에 지상 3~4층 500평 면적에는 유명 여성복 팩토리아울렛이나 F&B 브랜드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
바바스몰에 아직 없는 분야가 바로 여성복과 음식점이기 때문이다. 또한 지하 1층 50평 매장에는 최근 크록스 팩토리아울렛이 전국 최대 크기의 매장으로 입점이 확정됐다.
실제 이곳은 버스정류장이 있는 대로변에서는 1층에 위치한 것과 같아 고객들이 외부에서 쉽게 진입이 가능하다. 따라서 오는 2월경 오픈 예정인 크록스 팩토리아울렛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오픈하는 팩토리 매장인 만큼 희소가치가 커 큰 인기가 예상된다.
이처럼 바바스몰에 유명 브랜드들의 팩토리아울렛 매장이 계속해서 오픈하는 것은 이 일대가 전국을 대표하는 화도팩토리아울렛 상권으로 떠올랐고, 이 가운데 바바스몰이 가장 높은 매출을 일으키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 ‘한성몰’과 ‘하이라이트 브랜드관’과 함께 팩토리상권 강화
경춘대로를 따로 형성된 화도팩토리아울렛 상권에는 바바스몰 1차(본관), 2차 그리고 이번에 오픈한 3차(신관)와 한성에프아이가 별도법인으로 운영하는 한성몰, 여기에 하이라이트브랜즈가 운영하는 ‘하이라이트 브랜드관’이 들어서있다.
이곳에 처음 들어선 바바스몰 1차는 지난 2018년 6월에 4000평 부지에 5개 건물을 건축해 오픈했다. 이곳에는 현재 유니클로, 모던하우스, 노브랜드, ABC마트, 올리브영, 커피빈DT, 코오롱세이브프라자 총 7개 브랜드의 대형 매장이 위치해 있다.
2차는 2022년 7월에 1차에서 경춘대로 춘천 방향으로 250m 떨어진 거리에 500평 부지를 개발해 오픈했다. 이곳에는 스포츠 브랜드 스파이더의 팩토리아울렛 매장과 LF의 LF팩토리아울렛 매장이 입점해 있다. 두 브랜드는 2개층으로된 320평짜리 단독 건물을 각각 1~2층으로 나눠 사용하고 있다.

50여개의 브랜드로 구성된 한성몰은 바바스몰 2차에서 또다시 춘천 방향으로 5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다. 옛 오렌지팩토리 남양주점을 사들여 2021년 6월에 전면 리뉴얼을 단행한 다음 패션아울렛 ‘한성몰’로 오픈한 것이다.
한성몰은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연면적 3000평에 본관(2500평)과 별관(500평)으로 나눠 자리해 있다. 본관에 입점한 주요 브랜드로는 1층에 디스커버리와 뉴발란스 팩토리아울렛을 포함해 에스마켓, 언더아머, 밀레, 아이더 등이 구성돼 있고, 2층에는 레노마여성복, 쉬즈미스, 미센스, JDX, 로엠 등이 입점돼 있다.
3층에는 NBA키즈, 레노마키즈, 블랙야크키즈 등의 키즈 패션 브랜드와 키즈카페 ‘와따플레이’, 베이커리 카페 ‘팔당제빵소’가 함께 구성돼 시너지를 내고 있다. 또한 단독 건물인 별관 500평 전체는 이랜드월드의 SPA 브랜드 스파오가 입점해 활발한 판매 활동을 하고 있다.
나아가 2023년 11월에는 한성몰에서 다시 춘천 방향으로 조금 떨어진 경춘대로 변에 또 하나의 팩토리아울렛이 오픈했다. 바로 패션기업 하이라이트브랜즈가 자사 브랜드만으로 구성한 200평 규모의 ‘하이라이트 브랜드관’을 오픈한 것이다.
이곳에는 인기 골프 브랜드인 ‘말본골프’부터 스포츠 브랜드 ‘디아도라’, 골프 브랜드 ‘포트메인’, 라이프 캐주얼웨어 브랜드 ‘코닥어패럴’ 등이 구성돼 인기를 얻고 있다.
◇ 바바스몰 매출 기염, 유니클로 65억원, 코오롱세이브프라자 76억원 기록
이처럼 화도지역의 경춘대로를 따라 대형 팩토리아울렛 매장이 하나씩 추가되면서 화도팩토리아울렛 상권의 영향력은 더욱 강화되는 모습이다.
특히 바바스몰 1차에 입점한 브랜드마다 전국 최상위권 매출을 기록해 리테일 브랜드들의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면서 상권 확대 조짐이 두드러지고 있다.
지난해 유니클로는 연간 65억원, 모던하우스 50억원, 노브랜드 32억원대, 코오롱세이브프라자 76억원, ABC마트와 올리브영이 연간 25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등 매출 고공행진을 펼친 것이다.
특히 2020년 8월에 오픈한 코오롱세이브프라자는 2022년에 매출 50억원대, 2023년에는 62억원대를 돌파한데 이어 지난해에는 76억원 이상을 기록해 한해도 쉬지 않고 매년 큰 폭으로 성장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커피빈 DT 매장도 지난해 소폭 신장해 바바스몰 1차에 입점한 전체 브랜드가 모두 매출이 신장하는 기록적인 성과를 보였다.
바바스몰의 전국 최고 수준 매출은 3가지를 갖춘 덕분입니다.

“바바스몰의 장점은 입지, 주차, 1등 테넌트 유치에 있습니다. 3가지 요소가 충족돼 입점 브랜드마다 전국 최고 수준의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처음 기획 단계부터 염두에 둔 핵심 요소입니다.”
바바스몰을 운영하고 있는 안태하 대표는 입점 브랜드마다 전국 최상위권 매출 수준을 달성하고 있는 것은 뛰어난 입지, 편리한 주차 환경, 그리고 각 분야별 1등 테넌트 유치라는 3가지 요소를 성공적으로 갖췄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바바스몰이 위치한 화도지역 경춘대로변은 전국에서 교통량이 많은 대표적인 곳에 속한다. 그것도 구매로 연결되는 승용차가 많은 지역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처럼 교통량이 많은 가운데, 주변에 신도시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고, 기존 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까지 합해 바바스몰은 유동 인구가 많은 곳으로 뛰어난 입지를 자랑한다.
유동 인구가 많은 만큼 실제 고객 유입도 크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주말에는 넓은 주차장이 가득 찰 만큼 많은 차량이 몰린다. 따라서 바바스몰은 애초부터 많은 차량이 유입되는 것을 예상하고 동시주차 250대가 가능하도록 넓은 주차장을 확보했다. 이번에 새롭게 건축한 신관도 마찬가지 지하에 주차장을 별도로 만들어 늘어날 고객에 미리 대비했다.
또한 바바스몰은 1등 테넌트, 또는 이에 준하는 브랜드만을 유치한다는 원칙을 정하고 이를 실행해 성공적인 운영을 펼치고 있다.
유니클로, 올리브영, 코오롱세이브프라자, ABC마트, 모던하우스, 노브랜드, 커피빈은 물론 지난해 11월에 신관에 오픈한 데상트코리아의 팩토리아울렛 매장도 마찬가지 스포츠 분야 최고 브랜드 중 하나로 판단해서 최종 오픈을 결정한 것이다.
“바바스몰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 데에는 위의 3가지 요소 외에 중요한 또 하나가 있습니다. 바로 팩토리아울렛 매장의 특성을 갖춘 점입니다. 팩토리아울렛은 백화점과 프리미엄아울렛, 가두점과 다른 유통 채널로써 차별화가 가능하고, 요즘 합리적인 소비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니즈와도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안태하 대표는 바바스몰 일대에 대형 팩토리아울렛 매장이 계속해서 증가해 상권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향후 부동산 개발을 통해 팩토리아울렛 매장 추가 구성을 계획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