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주)신성통상
성명 : 강석균 상무
업종 : 패션(의류)
브랜드 : 탑텐
a1 / 탑텐은 온라인 쇼핑 플랫폼 강화와 온라인 단독 프로모션 진행을 통하여 고객과 소통해 왔다. 그 결과로 온라인 고객증가가 예상보다 훨씬 빠르게 증가 되고 있어 영상관련 채널 사용량 증가를 유도하기 위한 영상광고 집행 규모 확대, CS 강화와 온라인 상에서의 브랜드 가치 생성에 집중하고 있다.
a2 /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비대면 활동들이 활발해지면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모든 활동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고 관련 온라인몰들의 프로모션과 서비스의 질적 향상, 그리고 온라인에 익숙하지 않았던 5060세대들의 적극적인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이 이뤄져 앞으로의 비즈니스 중심축은 더욱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동될 것으로 본다.
a3 / 재택근무 및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유튜브·넷플릭스·왓챠 등 영상관련 채널의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으로 현재 일부 백화점 온라인 채널에서 진행중인 쇼호스트와 인플루언서가 함께하는 오프라인 매장 라이브 쇼핑 방송이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됨으로써 활용 방안에 대해 적극 점검하고 있다. 또한 아이템에 개발에 있어서도 베이직에 기반을 둔 홈웨어나 라운지 웨어 관련 상품들을 강화할 예정이다.
a4 / 현재 사회 트렌드나 향후에 전개될 방향성에 있어서도 온라인 유통의 시장 점유율은 급속도로 확장될 것이며, 추세도 많은 부분에 있어 온라인 유통이 오프라인 유통보다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러나 매스화 되어 있는 브랜드의 현실적 입장에서는 온·오프라인 상품 이원화나 오프라인 픽업 서비스에 또 다른 가치를 제공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이를 통해 고객 근접성을 기본으로 한 오프라인의 활성화 정책을 유지하는 등 온·오프라인의 균형이 당분간 필요한 시기라고 판단한다.
A5 / 코로나 사태로 많은 것으로부터 변화를 피부로 느낀다. 포스트 코로나를 대응하기 위한 전략들이 필요한 시기임에 틀림이 없고, 이를 시장 점유율 확대에 두고 있다. 여러 가지 이유들로 기존 SPA 시장 점유율에 균열이 가고 있는 지금 이 시기가 시장 점유율과 고객 근접성을 확대하고 브랜드 이미지의 제고 등 많은 부분들에 있어 전환점이 될 것이라 판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