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리더 13인의 인사이트 리서치 12-신지혜 에스티에스개발(주) 상무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현답

0
161

테넌트뉴스가 창간 3주년을 맞아 4월 중 각 분야별 업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비즈니스 향방과 글로벌 이슈로 떠오른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설문을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나타난 언택트 소비 증가, 온라인 시장의 급성장과 더불어 온라인 시장으로의 중심축 이동, 재택 근무의 경험 증가 등에 의한 향후 유통 시장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대해 질문을 한 것이다. 또한 각자 맡고 있는 비즈니스나 업무에 대해 현재 가장 큰 이슈는 어떤 게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물었다. 테넌트뉴스의 이번 설문은 각 분야별 전문가들의 답변을 통해 향후 전개될 산업의 변화와 일상 생활 속 변화에 대해 어느정도 가늠해 볼 수 있기를 희망하고, 또한 비즈니스 참고 자료용으로도 활용돼 독자들의 개별 사업 영역에서 작게 나마 도움되기를 바라는 취지에서 진행했다.

Q/A

테넌트뉴스 창간 3주년 리서치 항목
Q1. 언택트 트렌드 증가로 예상되는 업무 변화는 어떤게 있을까요?
Q2. 코로나19로 인해 비즈니스 중심축이 온라인으로 더욱 이동할 것이라는 데 이에 대한 의견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Q3. 향후 재택근무와 근무시간 단축 등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로 인해 다가올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Q4. 오프라인 유통과 온라인 유통 간 균형 잡힌 올바른 모습은 어떤 것일까요?
Q5. 최근 맡고 계신 비즈니스 부문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어떤 건가요?

회사 : 에스티에스개발(주)
성명 : 신지혜 사업개발1본부 상무
업무 : 상업용부동산 개발 및 운영
브랜드 : [몰오브]시리즈, [리빙파워센터]

a1 / 상업용 부동산 개발 및 상품 기획에 있어 기존의 리테일 테넌트 유치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a2 / 이미 온라인 플랫폼에 투자를 시작한 곳은 더욱더 박차를 가할 것으로 생각하며, 디벨로퍼들 중에서도 플랫폼 등의 프롭테크 분야에 투자하는 곳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한다. 특히 모델하우스나 상가의 분양 사무실의 일부를 대체할 온라인 판매 플랫폼이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코로나가 잠잠해지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업체들은 오프라인 쇼룸, 플래그십스토어의 개발에 적극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은 서로 경쟁하며 영역을 나누는 것이 아니고, 빅블러 현상을 통해 서로 보완하며 자리를 잡아갈 것이다.

a3 / MZ세대들의 취향과 느슨한 연대를 반영한 공간(세탁+까페, 스터디 까페, 취향공유공간, 라운지)의 성장, 업무와 휴식이 결합된 공간의 확대, 취향 공유와 자기계발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의 오프라인으로의 확장(트레바리,작심) 등이 나타날 것이다.

a4 / 오프라인(체험, 쇼룸)과 온라인 판매를 연계한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한정 제품 개발이나 아예 온라인을 배제한 전통적 오프라인 매장의 성장이 하나의 전략이라고본다.

A5 / 라이프스타일과 리빙 분야 리테일의 꾸준한 성장이 나타나고 있고, 대형 유통사의 장기 마스터리스(책임임대차)가 오히려 건물주에게 리스크라는 의식이 확대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소규모 리테일러들을 발굴하고 유치하려는 노력이 계속해서 늘고 있다. 디벨로퍼에게는 아래 4가지 요소가 개발 시 고려해야할 가장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1) 무료 집객시설의 퀄러티와 규모.
2) 리테일 이외에 고정임대료를 낼 수 있는 테
넌트 확보(오피스, 주거 등).
3) 비상설 판매시설의 활용(팝업, 플리마켓).
4) 온라인과 오프라인, 식음과 패션 등의 경계
를 확정하지 않는 빅블러 테넌트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