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라이플이 자사의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인 ‘모비튠’을 활용해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본 데이터 분석 결과는 올해 3분기까지 약 1만여 개 모비온 고객사 웹사이트 내에서 발생한 패션 키워드 데이터 약 5천만 건, 매출액 규모 약80억 원을 기준으로 한다. 분석 대상 웹사이트로는 LF몰, 하프클럽, 더한섬닷컴 등 패션 전문 쇼핑몰과 소호몰 등이 있다.
키워드 데이터 분석 결과, 올해 9월까지 가장 많이 검색된 패션 관련 키워드는 ‘가디건’(약 72만 회 검색)이다. 두 번째로 많이 검색된 키워드는 ‘원피스’, 그 뒤를 이어 ‘나시’, ‘조끼’, ‘조거 팬츠’, ‘반바지’, ‘슬랙스’, ‘맨투맨’, ‘크롭’, ‘트위드’ 순으로 검색 수가 많았다.
가디건은 올해 9월까지 매월 4위 안에 드는 인기 아이템으로 꼽혔으며, 이는 모든 계절 활용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한다. 날이 더워지는 5월부터 8월까지는 나시와 원피스 월별 검색량이 각 10만 회 이상으로 대폭 늘어났다. 봄, 가을철 검색량에 비하면 약 5배다.
위와 동일한 기준으로 올해 9월까지 매출 규모와 구매 건수를 종합한 결과, 소비자가 가장 많이 지갑을 연 패션 아이템은 ‘가디건’으로 전체 매출 80억 중 20%를 차지한다. 또한 전체 매출에서 나시는 13%, 원피스는 10%를 기록했다. 전반적으로 검색량과 매출액 순위가 유사하지만, 그 중 검색 순위로는 3위를 기록한 나시가 원피스를 재치고 매출액 순위 2위를 차지한 점도 괄목할 만하다. 다음으로 높은 매출액을 달성한 아이템은 조거 팬츠, 맨투맨, 트위드 소재의 의류와 슬랙스 등이 뒤를 이었다.
인라이플은 이 같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 ‘모비온’을 통한 커스텀 리타겟팅 등 마케팅 솔루션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커스텀 리타겟팅을 활용하면, 가장 검색수가 많은 ‘가디건’을 장바구니에 담은 후 3일 동안 미방문한 고객에게 광고 배너를 노출하거나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상기시키는 메시지와 함께 프로모션 쿠폰을 발송할 수도 있다.
인라이플 관계자는 “모비온의 고객사 중 패션 업계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올해 패션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과 트렌드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데이터를 통해 살펴보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자사 플랫폼을 나 이용하는 고객사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광고 성과는 물론이고, 자사몰 운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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