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디즈(대표 신혜성)가 2025년 7월부터 8월 첫째 주까지 아트 분야 펀딩 금액이 전년 동기 대비 2,547% 증가하며 25배 이상 성장했다. 같은 기간 결제 횟수는 14배, 프로젝트 수는 3배 증가해 전반적인 수요 확대를 입증했다.
이번 성장세는 단순 미술 작품을 넘어, ‘소장형 콘텐츠’로서의 아트 상품이 주목받으며 가능했다. 7월 29일에 시작된 ‘안도다다오 작품집’ 프로젝트는 오픈 하루 만에 1억 7천만 원을 돌파하며 실시간 랭킹 1위에 올랐고, 현재는 3억 1,000만 원을 넘어섰다. 가야미술주조에서 선보인 ‘청동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역시 첫 펀딩에서 4,100만원을 기록하며 목표 대비 8,360%를 달성했다.
빈센트 반 고흐의 명화를 담은 양장본 갤러리북 시리즈는 500여 명의 참여로 4,800만 원 펀딩을 돌파했으며, 오는 9월 2일까지 참여할 수 있어 5,000만 원도 넘어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조선 후기 화가 김홍도의 풍속화를 재해석한 헬리녹스의 캠핑 쿡웨어 ‘전립투&스토브 원’은 실용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갖춘 아이템으로 큰 인기를 끌었다. 해당 제품은 국내 뿐만 아니라 대만, 싱가포르 등 해외 결제까지 포함해 총 4억 4천만 원의 펀딩을 기록하며 국내외에서 화제를 모았다.
이러한 흐름은 단순한 굿즈 소비를 넘어 ‘예술의 일상화’, ‘소장 가치’를 중시하는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반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4년 문화향유 실태조사’에 따르면, 20~30대의 예술 전시 및 관련 상품 소비가 최근 2년 새 2배 이상 증가하며, ‘생활 속 예술’에 대한 수요가 본격화되고 있다.
와디즈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나만의 취향을 반영한 가치소비’가 확산되며, 예술 작품을 소장하거나 일상에서 활용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예술과 대중을 직접 연결하는 펀딩 플랫폼의 강점을 살려 더 다양한 아트 프로젝트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