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2월 2, 2026
HomeExclusiveKOTITI 시험연구원, 6개국 12개 지역 네트워크

KOTITI 시험연구원, 6개국 12개 지역 네트워크

‘세계적인 종합시험분석기관’으로 거듭나다

국가공인 시험·연구기관인 KOTITI시험연구원(이사장 김준, 원장 이상락 이하 KOTITI)이 지난 2023년 9월 과천사옥(KOTITI Aurora Square)을 준공하며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이번 새롭게 선보인 과천사옥은 강남, 성남사옥에 이어 KOTITI의 세 번째 사옥으로 오로라를 모티브로 커튼월과 알루미늄 루버를 통해 이중표피(Double Skin)디자인의 친환경적 구조로 설계됐으며, 연면적 51061㎡, 지상 6층 지하 4층 규모로 지어졌다.

과천사옥에 이어 2023년 12월 8일 준공식을 개최한 평택 E-mobility Center에서는 섬유 관련 R&D뿐만 아니라, 산업소재·모빌리티·신뢰성 분야 시험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국가공인 시험·연구기관인 KOTITI시험연구원이 지난 2023년 9월 과천사옥(KOTITI Aurora Square)
을 준공하며 새로운 도약을 알렸다.

KOTITI는 과천, 평택의 새 시대를 개막하며 소비재사업본부, 바이오식의약본부, 환경안전산업본부, 첨단융합본부 등으로 모든 사업 부서를 새롭게 개편했고, 첨단 시험연구 설비들로 세팅을 마무리했다.

KOTITI 과천사옥은 지하 1층은 통합접수센터를 비롯해 교육 및 대관사업을 위한 북카페, 대강당, 교육관, 멀티미디어 회의실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있고, 지상 1층부터 각종 시험 설비들이 들어서 있다.

또한 과천시 공공기여 항목으로 인정된 에듀테인먼트 시설인 고·중성능 필터시험실과 공기청정기평가실 등은 외부인의 직접 출입없이 참관이 가능하도록 꾸몄으며, 고객사 및 지역주민을 위한 복합시설로도 활용될 예정으로 벌써부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섬유 소비재 시험을 수행하고 있는 시험원

◇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사 통해 수출 진행…적극 협력
KOTITI시험연구원은 1961년 설립된 국내 최초의 섬유시험 및 연구기관으로, 섬유패션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기술적 분야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목표로 설립됐으며, 섬유패션산업의 동반자이자 조력자로서 성장해왔다.

대한방직협회 부설 방직시험검사소로 출범해 섬유 시험분석 및 수출 검사로 업무를 시작한 KOTITI는 산업부, 식약처, 환경부 등의 정부기관으로부터 다양한 분야의 공인검사기관으로 지정 받았다. 또, 국가공인 시험검사기관(KOLAS)으로서 업무 수행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에도 주력하고 있다.

KOTITI는 섬유뿐만 아니라 생활소비재, 전기전자, 환경안전, 산업 소재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시험분석, 품질검사, 제품 인증, 교육훈련, 컨설팅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국가공인 시험검사기관으로 자리잡고 있다.

본원은 과천지식정보타운에 위치하며 강남, 의왕, 군포, 평택, 창원 5개 센터와 대구사무소를 운영하고 있다. 사업영역으로는 수질, 식품, 의약품·의약외품, 환경 및 전기전자 등으로 적극 확장 중이다.

이와 동시에 중국, 베트남, 방글라데시 등 6개국 12개 지역에 법인 및 사무소를 설립해 세계적인 종합시험분석기관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KOTITI는 최근 아마존 등 글로벌 유통사를 통해 수출을 진행하고자 하는 수출업체 지원을 위해 아마존코리아 등 온라인 유통사와도 적극 협력 중이다.

이와 함께 KAKEN(일본), BV(프랑스), SQI(중국), Eurofins(룩셈부르크), TȔV(독일) 등 해외 기관과의 업무 협력을 통해 국내 수출기업에 대한 업무 편의성 증진과 품질관리 지원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평택 E-mobility Center의 전경으로 오른쪽의 메인 연구동(2023년 준공)과 왼쪽의 배터리 시험동(2025년 준공)으로 구성돼 있다.

◇ 현지 진출한 국내 기업 대상으로… ‘밀착 지원 서비스’ 제공
특히 ‘해외인증 종합지원포털’을 통해 해외인증정보 통합 제공 및 상담 및 국내외 기관 간 업무협약(MOU)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지원 품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기업 수준별 전담 매치업(전문가 1:1 매칭)을 통한 심층·전문교육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국내외 기업에 대한 밀착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난 2022년 베트남(호치민)에 Share R&D Center를 구축해 기업의 신제품과 친환경 생산공정 개발을 지원해 화제를 모았다. 2023년에는 국내 브랜드의 중국내 유통 및 영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상해법인이 중국 세관총서공고 제120호(수입의류 채신 사항에 관한 공고)에 따라 한국 기관으로는 최초로 중국 세관 수출입 상품 검사 채신관리 기구로 지정되는 등 전 세계적으로 KOTITI의 위상을 높였다.

KOTITI는 국제공인 시험기관, 국가공인 검사기관, 국가공인 표준물질생산기관, 안전인증기관 및 제품인증기관으로 지정돼 있으며, 화장품·의약품등·식품·축산물 시험·검사기관,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 시험·검사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문성을 인정받아 시험·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그 적용 영역을 넓혀 나가고 있다.

한편 KOTITI는 최근 한국동물병원협회와 함께 반려동물 제품의 품질 표준화와 안전성 강화를 위한 협력 체계 구축에 나섰다.

양 기관의 전문성을 결합한 사업 모델을 검토하고 실질적인 협력 방안을 의논했으며 국내에 유통 중인 반려동물 배변 패드 실태에 대한 공동 조사 계획을 핵심 안건으로 검토했다.

KOTITI가 보유한 과학적 분석 데이터와 한국동물병원협회의 수의학적 전문성을 접목해 배변 패드의 품질 기준을 정립하고 이를 통해 반려인에게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KOTITI는 과천 신사옥에서의 새 출발을 통해 이곳에 구축된 국내 최고 수준의 시험연구설비와 국내 약 500여 명의 직원과 해외법인의 약 600여 명의 직원들과 함께 기업의 진정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모든 준비를 마쳤습니다.

국내 시험인증 산업의 새로운 미래를 이끌어갈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시험연구기관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는 KOTITI는 과천지식정보타운 내 입주 예정인 IT, 바이오·의약, 전기·전자, 신소재 등 다양한 기업들과 협력을 통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며 과천에서 새로운 100년을 향해 미래 기술 성장을 이끌어갈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섬유 시험, 검사 및 연구 분야는 KOTITI가 발족한 1961년부터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한 분야로 단순한 시험분석, 품질검사 뿐 아니라 해외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대상 국가의 기술기준, 시험·인증 관련 정보 제공과 관련 시험 진행 등을 통해 수출기업의 해외 인증 취득이 용이하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및 해외 규격 시험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와 다양한 소비재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 시험분석, 품질검사, 교육훈련 및 컨설팅 등을 제공해 시험인증기관 본연의 목적인 고객의 권익 증진과 기술 선도,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OTITI는 해외에 진출한 여러 기업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다양한 방면으로 노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최상의 서비스’를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