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시장에서 신발, 가방, 장비 등 특정 용품에서 시작한 브랜드들이 어패럴 부문에서도 성공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용품이 강한 브랜드들이 어패럴 부문을 전개할 경우, 이미 형성된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그대로 이어져 남다른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는 것이다.
실제 신발, 가방, 장비 등 특정 용품이 강한 브랜드가 어패럴 라인까지 성공적으로 전개해 패션 시장을 주도하는 사례는 많다. 나이키는 본래 운동화 브랜드로 시작했지만,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단순히 신발을 넘어 스포츠와 활동적인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반영한다. 이러한 아이덴티티는 어패럴 제품에도 고스란히 반영돼 스포츠웨어뿐만 아니라 캐주얼 웨어까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타이틀리스트는 골프공 시장에서 이미 확고한 위치를 점한 상태에서 어패럴 라인을 추가해 브랜드 가치를 크게 끌어올렸다. 타이틀리스트는 골프공의 높은 신뢰를 바탕으로 골프웨어 시장에서도 빠르게 안착한 대표적인 사례이다.
아크테릭스 역시 본래 아웃도어 장비 브랜드로 출발했다. 특히 하네스와 같은 고품질 제품으로 시장에서 높은 신뢰를 얻었고, 이는 자연스럽게 어패럴 제품의 신뢰로 이어졌다. 아크테릭스는 뛰어난 기술력과 혁신적인 디자인을 바탕으로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전문성과 뛰어난 품질을 각인시켰고, 아웃도어활동을 위한 의류 라인까지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이 결과 현재 아크테릭스는 단순한 장비 브랜드를 넘어 종합적인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면서 세계적 브랜드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용품 가운데 신발 시장이 가장 뜨겁다. 구두나 캐주얼화보다는 러닝, 트레일러닝, 하이킹, 트레킹 등 스포츠와 아웃도어 신발, 즉 퍼포먼스 신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퍼포먼스 신발뿐만 아니라, 스포츠와 아웃도어 브랜드들이 내놓은 일상 속에서 신을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 신발까지 그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나아가 신발의 인기는 어패럴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전체의 성장을 이끄는 강력한 힘이 되고 있다.
신발이 강한 브랜드가 어패럴에서도 강한 이유는 신발이 가진 전문성과 혁신적인 디자인, 충성도 높은 고객, 그리고 강력한 제품 아이덴티티 등이 브랜드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도 신발 부문에서 확고한 경쟁력을 가진 브랜드들이 패션 시장의 한 축을 주도하면서 강력한 세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나이키와 아디다스, 뉴발란스 등은 신발이 전체 매출의 40~60%를 차지하면서 강력한 스포츠 패션 브랜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 뒤를 이어 푸마와 데상트가 전체에서 신발 매출 비중이 20% 내외인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신발이 지금보다 강한 브랜드로 변화하고, 이를 통해 어패럴까지 성장하는 결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제품 개발, 마케팅 등에 투자 확대를 계속하고 있다.

LF가 전개하는 리복은 러닝화, 캐주얼화 등 신발과 함께 어패럴 라인을 동시에 강조해 주목받고 있다. 오랜 헤리티지를 가진 브랜드인만큼 브랜드가 가진 신발에 대한 강점을 부각시키고, 이와 함께 트렌드를 반영한 스포티하고 힙한 스타일의 어패럴 라인을 선보여 주목을 이끌어 내고 있다.
최근에 신발 부문에서 강력한 브랜드로 떠오른 브룩스, 호카, 온(ON), 살로몬, 아식스 등도 신발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향후 어패럴 부문에 적극 뛰어들 경우 그 성장 가능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살로몬은 글로벌 전체에서 신발의 인기가 가파르게 올라선 상태에서 한국 전개회사인 아머스포츠코리아가 어패럴 부분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다. 살로몬은 한국에서 먼저 어패럴을 안착시킨 후 글로벌 전체로 어패럴 라인 확장을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노스페이스는 2023년부터 2년 연속 매출 1조원을 돌파한 아웃도어 업계 독보적 1위 브랜드이다.
어패럴이 이미 강한 브랜드이지만 향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신발과 용품 투자에 더욱 나설 계획이다. 따라서 전체 매출에서 20%대까지 신발이 차지하도록 해 신발 부문과 어패럴이 모두 강한 브랜드라는 인지도를 확보해 낸다는 전략이다.
블랙야크는 올해 새롭게 업그레이드해 출시한 신발 ‘343 라이트 스텝’이 큰 호응을 이끌어 내고 있다. 출시와 동시에 높은 판매율을 보이면서 그린 컬러의 여성 사이즈가 가장 먼저 품절현상을 보였고, 그 뒤를 이어 핑크, 블랙, 베이지 순으로 인기가 이어졌다. 신발의 인기 상승과 더불어 어패럴 라인도 인기 상승 중이다. 특히 여성 라인의 반응이 눈에 띄게 올라와 모노메쉬 자켓, 클라이밍 숏 자켓, 폴라텍 자켓 등이 인기를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