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신세계백화점 본점, ‘더 헤리티지’ 개관…‘럭셔리 랜드마크’로
신세계백화점 본점이 ‘더 헤리티지’ 개관과 함께 국내 최고의 럭셔리 랜드마크로 거듭난다.
새로 개관한 ‘더 헤리티지’가 위치한 남대문·명동 일대는 신세계백화점(대표 박주형)의 역사가 시작된 곳으로, 과거와 현재가 조화를 이루는 특별한 공간에서 역사·문화·쇼핑이 결합된 새로운 유통의 미래를 선보이는 것이다.
‘더 헤리티지’로 새롭게 태어난 옛 제일은행 본점 건물은 1935년 준공돼 1989년 서울시 유형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한국산 화강석을 사용해 마감한 네오 바로크 양식의 건물로 한국 전쟁 때에도 큰 피해를 입지 않아 준공 당시의 모습을 그대로 보존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신세계백화점 본점은 ‘더 헤리티지’ 개관에 맞춰 신세계백화점의 역사가 태동한 본관을 ‘더 리저브’로, 2005년 개관한 신관을 ‘디 에스테이트’로 새롭게 명명한다.
02 日 한큐 우메다 본점, ‘패션’ 조닝 혁신…‘BEYOND WORLD’ 화제
일본의 한큐백화점 우메다 본점이 패션과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신규 공간 ‘비욘드월드(BEYOND WORLD)’를 지난 4월 26일에 오픈했다.
‘BEYOND WORLD’ 존은 한큐 우메다 본점 3층 패션 공간을 혁신하기 위해 진행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성별, 카테고리를 넘나드는 브랜드와 아이템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몰입형 매장 환경을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이 공간은 일본의 스트리트 브랜드부터 크리에이터 브랜드, 해외 프리미엄 브랜드까지 총 17개의 패션·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구성했다.
‘BEYOND WORLD’ 존에 입점이 결정된 브랜드로는 NUBIAN(누비안), AHRES(아레스), DIESEL(디젤) TOGA(토가), AMBUSH(앰부시), MARC JACOBS(마크 제이콥스), VIVIENNE WESTWOOD(비비안 웨스트우드) 등이 있다. 또한 나이스웨더(NICEWEATHER), 아더에러(ADERERROR), 오소이(OSOI) 등 다수의 한국 브랜드들도 입점이 결정됐다.
03 ‘식료품 특화’ 미래형 매장…‘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 오픈
이마트(대표 한채양)가 서울 강동구 고덕비즈밸리에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을 개점하며 한층 진화한 미래형 리테일 매장을 선보여 화제를 모으고 있다.
‘푸드마켓’은 이마트가 지난해 12월 대구 수성점에서 처음 도입한 ‘식료품 특화 매장’으로, 약 5개월간의 파일럿 테스트를 거친 후 5년 만에 서울에서 선보이는 이마트 신규 점포인 고덕점에서 본격적으로 확대 운영한다.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은 급변하는 온·오프라인 유통 시장에서 이마트의 본업 경쟁력인 ‘그로서리 상품 개발 및 기획 노하우’를 집약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넥스트 이마트’ 모델이다.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은 서울 강동구 고덕 강일지구 ‘강동 아이파크 더 리버’ 지하 1층에 4,925m2(1,490평) 규모로 들어선다. 특히, 신도시 특성상 3040 고객이 많이 거주한다는 점을 반영해 신선식품과 즉석조리 델리상품에 특화된 모델로 차별화했다.
04 지그재그, ‘직잭뷰티’ 오프라인 팝업…3일간 1만 5천 명 방문
카카오스타일(Kakao Style, 대표 서정훈)의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지그재그’는 지난달 성수 ‘XYZ SEOUL’에서 진행한 직잭뷰티의 첫 오프라인 팝업스토어가 뜨거운 관심 속에 막을 내렸다고 밝혔다.
‘비유티풀(BE-YOU-TIFUL)’이라는 콘셉트로 꾸며진 직잭뷰티 팝업스토어 총 방문객 수는 1만 5천 명에 달했다.
또한 팝업스토어에서 체험한 상품을 지그재그에서 바로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앱 이용도 증가했다. 팝업 기간 동안 지그재그 뷰티 카테고리 거래액은 직전 월 동기 대비 2배 이상(129%) 늘었다. 같은 기간 뷰티 상품을 처음으로 구매한 신규 고객 수와 재구매 고객 수도 각각 55%, 85%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05 패션플러스, BI 교체…‘온라인 아울렛’ 포지셔닝 강화
하고하우스(대표 홍정우)에서 운영하는 백화점 브랜드 아울렛 플랫폼 ‘패션플러스’가 BI(브랜드 아이덴티티) 새단장과 함께 다양한 신규 브랜드 입점 소식을 알렸다.
패션플러스는 기존 로고 디자인을 현대적 감각에 맞춰 재정비했다. 기존 메인 컬러를 보라색으로 변경하고, 할인을 더한다는 의미의 ‘플러스’에 움직이는 효과를 적용해 플랫폼의 정체성을 강조했다. 심플한 영문 서체로 높은 가독성이 특징이다.
브랜딩 캠페인 영상에서는 ‘가장 가까운 아울렛’이라는 메시지를 통해 소비자들이 백화점 입점 브랜드를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며 보다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돕는 패션플러스의 가치를 담아냈다.

06 일본 빔스, 한국 진출…‘롯데 에비뉴엘 잠실 팝업’ 시작
일본 유명 편집숍이자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빔스(BEAMS)’의 국내 첫 팝업스토어가 지난달 롯데 에비뉴엘 잠실점 지하 1층에서 열렸다.
빔스는 1976년 도쿄 하라주쿠에서 시작한 일본 대표 편집숍으로 감각적인 큐레이션은 물론 자사 PB 브랜드의 다양한 라인별로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전 세계 약 170개의 매장을 운영 중인 빔스가 국내에 서 직접 제품을 선보인 것은 이번 행사가 처음이다. 빔스는 ‘에프지에프’와 파트너를 맺고 첫 국내 진출을 시작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총 다섯 가지 빔스 라인을 소개했다. 남성 라인 빔스, 남성 패션을 재해석한 여성 라인 ’빔스 보이’, 감각적인 여성라인 ‘레이 빔스’ 등와 인테리어 소품 및 ‘뉴에라’ 등 인기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으로 팝업을 구성했다.
07 아모레퍼시픽 ‘설화수’…미국 최대 백화점 체인 ‘메이시스’ 입점
아모레퍼시픽(회장 서경배)의 글로벌 럭셔리 뷰티 브랜드 설화수가 미국 최대의 백화점 체인인 메이시스(Macy’s)에 입점하며 미국 럭셔리 뷰티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858년에 뉴욕에서 설립된 메이시스 백화점은 미국 전역에 420여 개 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설화수는 지난 2월 메이시스의 온라인 채널인 ‘메이시스닷컴’을 시작으로 3월에는 뉴욕의 ‘플러싱(Flushing)점’과 LA의 ‘산타 애니타(Santa Anita)점’, ‘사우스 코스트 플라자(South Coast Plaza)’점에 각각 입점을 완료했다. 여기서 설화수는 윤조 에센스, 자음생 크림, 진설 크림 등의 대표 제품을 선보일 예정이며, 향후 입점 매장을 점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08 LG생활건강, 청년 기후 활동가 육성 ‘그린밸류 YOUTH’ 출범
LG생활건강(대표 이정애)은 지난 4월 11일 서울 서초구에서 청년 기후 활동가 101명과 함께 하는 ‘그린밸류 YOUTH’ 발대식을 개최했다.
LG생활건강 그린밸류 YOUTH는 에코맘코리아, 유엔환경계획(UNEP), 환경부와 공동 주최하는 기후환경 활동가 육성 프로그램이다.
친환경 가치를 의미하는 그린밸류(Greenvalue)라는 명칭에는 환경의 소중함을 차별적 고객가치로 확산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이 기업은 2014년 ‘글로벌 에코리더’라는 명칭으로 청년 기후 활동가 육성 사업을 시작했고, 2022년부터는 20세 이상 청년 100여 명을 선발해 친환경 리더십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09 맘스터치, 日 시부야점 누적 방문객 70만명…1년 새 매출 50억 돌파
맘스터치앤컴퍼니(대표 김동전)가 전개하는 토종 버거·치킨 브랜드 맘스터치의 일본 1호 직영점 ‘시부야 맘스터치’가 올해 3월 기준 누적 방문객 70만 명, 매출 50억원을 돌파했다. 맘스터치는 성공의 요인으로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최고의 QSR경험을 제공한다’(Bestprice, Best quality)는 브랜드 가치가 일본 소비자들에게 전달된 점을 꼽았다.
맘스터치는 ‘시부야 맘스터치’의 지난 1년간의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토대로, 상반기에 직영 2호점인 ‘하라주쿠 맘스터치’를 브랜드 최대 규모인 약 300석, 550㎡ 규모로 오픈할 계획이다.
현재 신주쿠, 이케부쿠로와 같은 핵심 상권을 중심으로 하반기에 추가 출점할 직영점 부지도 물색하고 있다.
10 락앤락 제니퍼룸…윤남노 셰프 추천 ‘멀티그릴 프로’ 주목
락앤락(대표 이영상)의 자회사가 전개하는 디자인 가전·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제니퍼룸의 ‘멀티그릴 프로’가 다양한 요리를 간편하게 완성할 수 있는 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인기 셰프 윤남노가 유튜브 채널 ‘전대미문스튜디오’의 ‘왓츠인마이백’ 코너를 통해 ‘제니퍼룸 멀티그릴 프로’를 소개하면서 해당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제니퍼룸 멀티그릴 프로는 구이, 전골 등 다양한 요리를 손쉽게 조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식탁 위에 바로 놓고 사용할 수 있어, 요리를 마지막까지 따뜻하게 즐길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강력한 화력과 1분, 1℃ 단위의 정밀한 온도 조절 기능을 갖추고 있어 음식 본연의 풍미도 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