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신사 쿠폰 ‘남성차별’ 논란에 결국 조만호 대표이사 사과 나서

국내 최대 패션 온라인 플랫폼 무신사가 여성 고객에게만 지급한 쿠폰이 남성 고객 차별 논란으로 커지자, 이 회사 조만호 대표가 직접 사과에 나섰다.

무신사는 여성 고객을 우대하는 쿠폰이 결국 충성도 높은 남성 고객에게는 적용되지 않아 차별적 대우라는 고객들의 항의에 공식 사과에 나선 것이다.

조 대표는 9일 무신사 온라인몰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무신사를 아껴주시고 이용해주시는 고객분들께 특정 고객 대상 쿠폰 발행 논란으로 실망을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시작 말로 사과문을 게재했다.

이어 사과문을 통해 그는 “무신사 우수 이용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이 돌아가도록 쿠폰 운영 방향을 개선하겠다”며 “성별에 따라 혜택을 제공하는 일체의 쿠폰 및 프로모션은 이미 발행된 쿠폰을 마지막으로 모두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또한 “이후 발급 및 적용되는 쿠폰과 회원 혜택은 이용 실적과 비례해 선정된 회원 등급에 따라 기존 무신사 이용 고객분들께 더 큰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고, 단기 목표에 따른 무리한 프로모션으로 역차별이 일어나는 일이 없도록 회원 혜택 및 프로모션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항의 글을 남긴 고객은 “남자들도 우신사 쿠폰을 달라는 요구 댓글을 달았다가 이 마저도 60일 밴 처리를 당했다”며 고객 레벨이 높은 “다이아 등급도 소용이 없고, 여동생 계정 우신사(여성 전문 카테고리) 아이디로 구매하는 게 훨씬 저렴하다”고 게재했었다.

무신사는 여성 고객층을 강화하기 위해 남성 비중이 높은 무신사와 별도로 우신사 카테고리를 분리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차원에서 전용 우신사 쿠폰을 발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러한 운영 정책이 기존 남성 고객에게는 혜택이 없는 내용으로 결국 차별이라는 반발로 표출된 것이다. 결국 무신사는 우수 이용 고객에게 더 큰 혜택이 돌아가는 정책을 세우겠다는 개선 의지를 내비쳤다.

조만호 대표는 “해당 문제를 제기한 고객분께 5일 오후 유선으로 연락을 취해 쿠폰 마케팅의 취지를 설명드리고 향후 개선 방향에 대해 말씀드렸다”며 “운영정책에 따라 처리했다 하더라도 댓글이 블라인드 처리된 사유에 대해 작성자분이 인지할 수 있게 했어야 옳은데 커뮤니티 이용자에 대한 충분한 배려 없이 무신사 편의주의적으로 운영하고 있었다”며 댓글 이용자에게 사과한다고 밝혔다.

또한 조 대표는 개선 내용을 “무신사 공식 SNS와 무신사 스토어 메인 첫 화면인 랭킹 영역 최상단 배너에 일주일간 노출하겠다”는 말로 사과 의지를 강하게 내비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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