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온라인, 폭염에 ‘주류매직픽업’ 화이트와인 매출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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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대표 조주연)가 6~7월 온라인 ‘주류매직픽업’ 서비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4~5월 대비 와인 매출 신장률이 위스키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홈플러스는 위스키의 인기로 주춤하던 화이트와인이 더운 날씨에 산뜻하고 깔끔한 맛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으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화이트와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2%, 판매량이 52%, 구매고객수가 38% 증가해 모든 지표에서 뚜렷한 성장세를 보였다. 화이트와인 첫 구매 고객도 30% 증가했다.

이러한 변화는 주류 수입액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6월 기준 위스키류 수입액은 4년 연속 감소한 반면, 와인 수입액(2리터 이하)은 3년 연속 감소하다 올해 처음 반등했다.

레드와인(붉은 포도주) 수입액은 계속 감소했으나 화이트와인(흰 포도주) 수입액은 2022년 6월 1006만 달러를 기록한 이후 점차 줄어들다 올해 6월 다시 1000만달러를 넘어섰다.

여름 화이트와인 트렌드를 이끄는 것은 2030세대다. 동 기간 홈플러스 온라인 ‘주류매직픽업’ 화이트와인 매출 신장률은 20대가 69%, 30대가 82% 증가해 성장을 견인했다. 레드와인 대비 수치가 각각 42%포인트, 52%포인트 높아 화이트와인에 대한 수요가 두드러졌다.

2030세대는 젊은 세대인 만큼 화이트와인 주문 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와인 주문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홈플러스 화이트와인 전체 매출에서 2030세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32%였으나, 홈플러스 온라인 ‘주류매직픽업’ 화이트와인 2030세대 매출 비중은 36%로 4%포인트 더 높았다.

홈플러스는 2030세대가 온라인 주류 주문을 선호하는 이유로 ‘한눈에 보이는 가격’을 꼽았다. 온라인에서 꼼꼼히 주류 가격을 비교∙결제 후 오프라인에서 간편하게 픽업하는 젊은 고객들이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화이트와인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품질이 좋아 2030세대의 온라인 주문이 많은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 홈플러스 온라인 ‘주류매직픽업’에서 화이트와인을 2030세대 판매수량순으로 나열했을 때, 상위 10개 중 8개가 2만원대 이하 상품이었다.

2030세대 화이트와인 인기 상품은 ‘베비치 블랙 말보로 소비뇽블랑(행사가 1만8900원)’, ‘그로브밀 소비뇽블랑(행사가 2만900원)’ 등이었다. 홈플러스 와인 판매량 10년 연속(2015~2024년) 1위를 기록한 초가성비 와인 시리즈 신상품 ‘빈야드 샤도네이(4990원)’도 판매수량이 134% 늘었다.

조혜영 홈플러스 온라인마케팅본부장(이사)은 “폭염과 고물가가 이어지면서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청량하고 가성비 높은 화이트와인의 온라인 주문이 급등하고 있다”며 “기업회생 절차를 밟고 있음에도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힘쓰고 있으니 홈플러스를 향한 아낌없는 응원과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무더운 여름을 보내는 고객들을 위해 다양한 화이트∙스파클링와인 행사도 전개하고 있다. 홈플러스 온라인 ‘주류매직픽업’에서 오는 13일까지 와인 8만원 이상 결제 시 10% 할인(최대 2만원) 카드할인 쿠폰을 지급하며, 광복절 연휴 기간에도 와인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매장과 시간을 지정해 주문 후 고객서비스센터에서 편리하게 픽업하면 된다. 이달 말에는 해외식품전 3탄 행사를 열고 이탈리아 빈야드 스파클링 와인 2종 신상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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