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휘영, 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이 우수 K-콘텐츠와 소비재·서비스 제품 등 연관산업의 해외 동반 진출을 위한 범부처 합동 박람회 ‘2025 K-엑스포 아랍에미리트 : 올 어바웃 케이 스타일(K-EXPO UAE : All about K-style, 이하 K-엑스포)’을 오는 11월 15일부터 18일까지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개최한다.
K-엑스포는 음악, 드라마, 게임, 웹툰을 비롯해 식품, 화장품, 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한류 산업을 한자리에서 선보이는 종합 박람회다. 올해는 지난 8월 캐나다 토론토와 9월 스페인 마드리드에 이어, 한국과 아랍에미리트(UAE)의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증진을 위해 중동 지역의 대표 문화 교류 거점 도시인 두바이에서 세 번째 행사를 연다.
문체부가 주최하고, 콘진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6개 부처와 12개 유관 기관, 226개 국내 기업이 참여하는 중동 지역 최대 규모의 K-콘텐츠 및 연관 산업의 박람회이다.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가 협력 부처로 참여하며, 한국관광공사, 국립박물관문화재단,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 한국무역협회, 한국디자인진흥원이 공동 협력한다.
특히 이번 엑스포는 ‘글로벌 빌리지(Global Village)’와 협력해, 일반 관람객(B2C)을 위한 전시와 케이팝 공연을 11월 15일부터 16일까지 이틀간 진행하고, 기업간거래(B2B) 수출 상담회는 11월 17일부터 18일까지 두바이 월드트레이드센터(DWTC) 8번 홀에서 운영한다.
개최 장소인 ‘글로벌 빌리지’는 두바이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관광 명소로 연간 수백만 명이 찾고, 30여 개의 국가관을 통해 다양한 전통과 현대적 콘텐츠를 공유하는 국제적 문화 교류의 중심지이다. 이번 전시를 통해 K-콘텐츠가 현지인의 일상 속으로 스며드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글로벌 빌리지에서 개최되는 K-팝 공연에는 두터운 현지 팬층을 보유한 엑소(EXO) 첸, K-드라마 삽입곡(OST)를 통해 중동 팬들에게 큰 사랑을 받아온 펀치, 최근 애플 TV(Apple TV) 글로벌 K-팝 프로그램에 출연해 화제성을 입증한 빌리(Billie)가 참여한다.
기업간거래(B2B) 수출 상담회는 국내 애니메이션, 게임, 방송, 캐릭터, K-뷰티, K-푸드 기업들이 현지 구매자와 중동·북아프리카(MENA) 지역 협력사들을 직접 만나 계약 체결 및 업무협약, 발표회 등을 통해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할 전망이다.
K-엑스포는 콘텐츠를 중심으로 연관 산업의 동반 수출과 활성화를 이루는 새로운 수출 전략으로 기획됐으며, 콘텐츠와 연관 산업을 총망라한 종합 행사다. 이번 행사는 ‘융합’을 키워드로 콘텐츠와 소비재가 결합해 새로운 글로벌 시장형 산업 모델을 세 가지로 제시한다.
먼저, 게임 속 세계가 현실로, 게임과 라이프스타일의 연결이 이뤄진다. 인기 게임 ‘인조이’에 등장하는 장면을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소비재 체험 전시존이 구축되어, 게임의 세계관을 일상 속으로 확장시킨다. 관람객은 게임 속 공간과 일상생활이 연결된 듯한 콘텐츠 지식재산(IP) 기반 체험형 전시관에서 게임이 단순한 오락을 넘어 생활 문화로 확장되는 새로운 가능성을 경험하게 된다.
두 번째로는 캐릭터가 기술을 만나 몰입형 디제잉 공연으로 진화하는 콘텐츠 지식재산(IP) 경험을 선사한다. 캐릭터와 엘지(LG)전자의 라이프스타일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xboom)’과 결합하여, 캐릭터를 활용한 디제잉 공연의 몰입감을 높인다.
고성능 스피커를 중심으로 한 사운드 시스템이 현장의 몰입감을 극대화하며, 캐릭터의 생동감을 음향적 경험으로 확장시킨다. 특히, 대기업의 기술력과 중소 콘텐츠 기업의 창의성이 만나, 캐릭터가 단순한 시각적 요소를 넘어 음향과 공간을 아우르는 체험형 콘텐츠로 진화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세 번째로는 콘텐츠와 음식의 조화, 오감으로 즐기는 한류의 맛을 선보인다. 한식 예능 ‘편스토랑’ 등에서 활약한 류수영을 중심으로, 방송 콘텐츠와 한식이 결합된 현장 체험형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예능 형식의 토크쇼와 요리 시연을 결합한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은 한식의 조리 과정과 스토리를 함께 즐기며, 콘텐츠가 식문화를 매개로 새로운 문화적 체험으로 확장되는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두바이는 이미 K-푸드와 K-뷰티, K-드라마, K-팝을 중심으로 한류 소비가 활발한 도시다. 아랍에미리트 전역에 150개 이상의 한국 음식점이 운영 중이며, 두바이몰·에미레이트몰에는 K-뷰티 브랜드가 입점해 현지 소비자들의 일상에 깊숙이 자리 잡았다.
넷플릭스를 통해 방영된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오징어 게임’ 등은 아랍권 시청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었으며, K-팝은 세종학당의 한국어 수강생 증가를 이끌며 새로운 학습 열기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K-엑스포는 한국과 아랍에미리트의 동반자 관계를 바탕으로, 양국 문화와 산업을 잇는 새로운 협력의 장을 마련하는 데 큰 의의가 있다”라고 설명하며, “콘텐츠와 화장품, 식품, 관광이 하나로 어우러져 팬덤 문화를 넘어 산업적 신뢰를 확보하는 융합형 한류 성공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라고 말했다.


![SSF샵-로고[1]](https://tnnews.co.kr/wp-content/uploads/2025/08/SSF샵-로고1-300x58.png)
![스타벅스더양평DT1[1]](https://tnnews.co.kr/wp-content/uploads/2025/08/스타벅스더양평DT11-300x200.jpg)
![네이버볼로그[1]](https://tnnews.co.kr/wp-content/uploads/2025/08/네이버볼로그1-300x133.jpe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