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P 쇼룸, 개관 1년만에 120만명 방문…‘동대문 상권’ 활성화 기여

서울경제진흥원(SBA, 대표이사 김현우)이 동대문 패션 상권 및 동대문디자인플라자 활성화를 위해 기획하고 운영 중인 ‘DDP SHOWROOM(이하 DDP 쇼룸)’이 개관 1주년을 맞이했다.

DDP 쇼룸은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디자인랩 1층과 2층을 아우르는 패션 복합문화공간으로 B2B2C 사업을 통해 동대문 패션 상권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DDP 쇼룸’은 2024년 5월 개관한 서울 패션의 글로벌 확산과 패션 산업 지원을 위한 패션 복합문화공간(Fashion Multi-cultural Space)공간으로, 패션-테크-아트가 컬래버된 대민 전시·이벤트 운영(B2C), 서울 도매브랜드와 패션 셀러를 위한 샘플스토어 및 스튜디오 운영(B2B)까지, 동대문 패션 상권에 활기를 불어 넣고 있다.DDP 쇼룸은 기존 컨벤션 대관 및 시민 휴식공간으로 활용되던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 디자인랩 1층과 2층을 서울을 대표하는 문화 시설 및 패션 전문공간으로 탈바꿈시켰다. 특히 B2B 사업으로 ‘낮도매쇼룸’을 콘셉트로 운영되는 샘플스토어를 통해 서울 패션 도매기업을 직접 지원하고, 동대문을 기반으로 패션 창업을 시작하는 ‘셀러(소매 판매자)’를 대상으로 무료 샘플대여 및 촬영 전문 스튜디오를 운영하여 패션 업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025년 개관 1주년을 맞이한 현재, DDP 쇼룸 무료 스튜디오의 예약률은 평균 90%를 상회하며 그 성과를 입증한다. 이와 동시에 DDP 쇼룸은 매 시즌 서울 패션-테크-아트가 컬래버된 체험형 전시를 개최하고, 오프라인 거점을 보유하지 못한 서울 패션 브랜드를 중심으로 소매 판매 기회를 지원하고 있다.

DDP 쇼룸은 단편적 공간 지원, 기업을 위한 판매지원에 그치지 않고 글로벌 IP등과의 적극적인 컬래버를 통해 기업 지원과 상권 활성화를 동시에 강화하는 전략을 펼치며, 성수·강남·홍대 상권에 뒤지지 않는 기획전시의 메카로서 그 효과를 톡톡히 보이고 있다.

DDP 쇼룸은 올해 서울 패션의 글로벌 확산을 위한 사업 시작으로 새로운 변화를 시도했다. 특히 알리바바 타오바오 글로벌과의 업무협약을 통한 상설 라이브커머스 운영이 대표적이다. 서울시의 상징적 건축물이자, 서울 패션의 중심지인 동대문 상권과의 협업을 통해 서울 패션 기업의 글로벌 판로개척, 동대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거점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 패션 브랜드의 글로벌 판로개척을 위해 DDP 쇼룸은 지난 2월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는 ‘알리바바 타오바오 글로벌’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를 바탕으로 DDP 쇼룸은 상설 라이브커머스 상시 운영 공간으로 활용돼 3개월 간 약 120건의 라이브커머스를 운영, 지금까지 총 8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이후 콰이쇼우, 티몰 글로벌 등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과의 협업 규모를 확대해 동대문 패션 상권의 글로벌화는 더욱 가속화될 예정이며, 재부흥의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DDP 쇼룸은 동대문 도매 시장의 문화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매일 10시부터 19시까지 운영되는 DDP 쇼룸의 샘플스토어는 개관 이후 1년간 120여 곳 이상의 서울 패션 도매브랜드를 입점 지원했으며, 기존 밤도매 문화를 바꿔 ‘낮도매시장’ 의 역할을 수행하며 상시 샘플대여 및 상품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러한 시설 운영은 물론 DDP 쇼룸 기반 패션 창업자인 ‘디셀러(D-seller)’를 양성하고 교육하며 동대문 기반 패션 상권 활성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동대문 도매 기업의 판로 개척 및 상권 활성화를 위한 소매 판매 팝업 행사(‘25.1.)를 개최하기도 했다. DDP 쇼룸 샘플스토어 입점기업 13개소(14개 브랜드)의 참여로 이루어진 ’DDP 쇼룸 도매 브랜드 팝업‘은 “Design by 동대문’ 의류에 대한 소비자 반응을 테스트 및 브랜드 홍보 목적으로 일반 고객에게도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DDP 쇼룸의 동대문 상권 활성화를 위한 기획전시 운영 사업은 서울의 패션을 가장 빠르게 소비하는 MZ세대와 글로벌 관광객을 주요 대상으로 운영된다. 2024년에는 자체 기획전시로 DDP 쇼룸 공간을 알리는데 주력했다면, 2025년부터는 본격적으로 글로벌 IP와의 공동주관 기획전시를 연달아 개최하며 민관협력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만들고 있다.

DDP 쇼룸의 기획전시는 글로벌 IP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성공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2025년, DDP 쇼룸은 쿠키런: 킹덤, 핑크퐁 아기상어, 발로란트 등 글로벌 기업의 게임, 캐릭터 IP와의 컬래버를 통해 성공적인 전시를 지속 유치하고 있다. 패션 테크와 결합한 체험형 행사 기획을 기반으로 DDP 쇼룸의 연간 총 방문객은 누적 120만 명에 달한다.

각 전시는 서울 패션 브랜드와의 한정판 의류 출시, 패션 테크 기업과의 협업 등 타 전시와는 차별화된 기획 주제로 운영된다. 특히 SBA와 더핑크퐁컴퍼니가 공동주관한 ‘BEST DAY EVER-아기상어와 최고의 하루’ 전시에는 5월 중 약 11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방문했다. 특히 아기상어 IP 10주년을 기념해 서울 패션 브랜드 ‘골든조(GOLDEN JOE)’와의 컬래버 제품을 새롭게 선보이며 DDP 쇼룸에서 한정판 의류를 판매하는 등 패션업계와의 연계 사례도 지속 만들어가고 있다.

또한 데브시스터즈와 공동주관하여 11.5만여 명이 방문한 ‘쿠키런: 킹덤 – 진리와 거짓의 게임’은 DDP 쇼룸에서 지원하는 패션 테크 기업와의 컬래버를 통해 전시를 개최했다. 게임 속 세계관을 오프라인으로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를 제공하고, 전통문화(한복, 탈춤) 아트 컬래버 작품과 결합해 글로벌 IP와의 첫 컬래버 전시를 성황리에 운영한 바 있다. 6월부터는 라이엇게임즈와 공동주관하여 6월 현재 운영 중인 ‘발로란트 5주년 기념 체험형 팝업 – 내가 발로란트를 플레이하는 이유’가 운영된다.

no 전시명 기간 참여기업 방문()
1 DDP 쇼룸 GRAND OPENING

DICEY-SHIFT(모험 이행)

‘24.5.27-6.30 네거티브쓰리,

웨스켄, 씬, 조거쉬

6.1만
2 MEGA BOOPOO ‘24.7.10-8.25 엔에이유, 링거스튜디오 17.9만
3 LOOK PLAY KEEP ‘24.9.27-2.11 PoC 참여기업* 30.2만
4 쿠키런: 킹덤 4주년 특별전

‘진리와 거짓의 게임’

‘25.2.14-3.16 데브시스터즈 11.5만
5 DDP 쇼룸, 봄 시즌 특별 전시

SHOPPIC(쇼픽)

‘25.3.21-4.20 서울 패션 브랜드

6개사**

6.2만
6 아기상어 10주년 기념 찹업

BEST DAY EVER

아기상어와 최고의 하루

‘25.4.25-5.25 더핑크퐁컴퍼니 11.1만
7 발로란트 5주년 체험형 팝업

내가 발로란트를 플레이하는 이유

‘25.6.2-6.22 라이엇게임즈코리아 진행 중

* DDP SHOWROOM ‘24 PoC 지원기업 4개소 : 엔에이유, 메이드, 에어드랍, 소다컴퍼니
** WWD KOREA, 티지앤컴퍼니,파라웍스, 키모우이,페이크케미컬클럽, 프레노

DDP 쇼룸은 다양한 시도를 통해 코로나 이후 침체돼 있던 동대문 상권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매 시즌 다채로운 전시와 인플루언서 협업을 통해 DDP 쇼룸을 하나의 ‘스튜디오’ 이자 ‘유행의 거점’으로 삼아, 끊임없이 콘텐츠를 생산하고 대중의 방문을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은 서울 패션을 소비하고 라이프스타일을 동경하는 이들의 관심을 집중시킨다.

개관 1주년을 맞은 DDP 쇼룸은 SNS를 기반으로 대중과 소통하며, 인플루언서와의 직접 협업 및 공동작업을 기반으로 홍보를 이어오고 있다. 특히 개관 당시 300여 명의 패션 인플루언서를 초청했으며, 올해에는 글로벌 틱톡 크리에이터 100여 명이 참여하는 ‘파트너스’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DDP 쇼룸 인스타그램(@ddpshowroom_official)과 함께 협업한 크리에이터는 지금까지 누적 500여 명에 달하며, 그 조회수는 1,000만 회를 크게 웃돈다. 향후에도 서울의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을 사랑하는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이 예정되어 있어, 동대문 패션 상권과 서울 기업 홍보에 이바지할 예정이다.

서울경제진흥원 김현우 대표이사는 “1주년을 맞이한 DDP 쇼룸은 패션-테크-아트가 결합된 컨셉을 바탕으로 동대문 상권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며 “특히 2025년에는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에서의 사업 제안을 바탕으로 동대문 패션 상권의 글로벌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한 해라 더욱 뜻깊게 생각한다”는 소감을 전했다.

또한 “DDP 쇼룸이라는 공간 브랜드는 동대문 기반의 패션 산업의 부흥과 동대문 상권 일대를 활성화하는 거점 공간으로서 서울의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문화 산업을 모두 만나볼 수 있는 ‘패션 복합문화공간’으로서 그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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