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8월 16,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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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소비 작년보다 커진다, 예상지출 64만원ㆍ전년比 20만원 UP

단계적 일상회복 ‘위드 코로나’ 시대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연말맞이 소비심리도 활기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국내 대표 온라인마켓플레이스 G마켓과 옥션이 연중 최대 쇼핑축제 ‘빅스마일데이’를 앞두고, 지난 16일부터 22일까지 고객 총 4650명을 대상으로 행사 관련 쇼핑 계획에 대해 설문조사 한 결과, 작년 대비 지출을 크게 늘리고, 집콕용 디지털ㆍ가전을 특히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빅스마일데이에 최대 얼마를 쓸 계획인지 묻는 질문에 1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이 22%로 가장 많았고, 30만원이 21%, 50만원이 19%로 뒤를 이었다. 통 크게 200만원을 쓰겠다는 응답도 10%를 차지했다. 지출 예상 금액을 평균으로 환산하면 약 64만1000원으로, 이는 지난해 동일 설문의 평균 지출금액인 46만9000원보다 20만원 가까이 늘어난 것이다.

성별로 보면, 남성의 지갑이 더 활짝 열릴 것으로 보인다. 지출 금액 질문에 남성의 경우 100만원이라는 응답이 26%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200만원이라는 답도 13%로 많았다. 이에 비해 여성은 30만원 응답이 26%로 1위를, 50만원(20%), 100만원(18%)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평균 지출금액도 남성 72만3000원, 여성 54만2000원으로 남성이 더 높았다.

‘한 가지만 구매한다면 꼭 구매할 상품’을 묻는 주관식 문항에서도 통 커진 소비심리를 엿볼 수 있다. 1위는 ‘로봇청소기’(15%)가, 이어 세탁기/건조기(11%), 컴퓨터/노트북(9%), 냉장고(8%), TV(6%) 순으로 나타났다. 주로 집콕과 관련된 고가의 디지털/가전 품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카테고리 별 선호 품목을 살펴보면, 디지털/가전 카테고리에서는 생활가전(26%), 디지털기기(22%), 계절가전(15%) 순으로 나타났다. 마트상품군 카테고리에서는 제철 신선식품(24%), 생필품(22%), 간편조리식품(15%) 순으로, 취미용품 카테고리에서는 홈트용품(43%), 캠핑(16%), 여행/항공권(14%) 순으로 인기를 끌었다.

가구/인테리어 품목으로는 월동준비용 침구류(26%), 인테리어 소품(21%), 대형가구(20%) 순으로 선호도가 높았다. 패션/뷰티는 유명 브랜드 의류/잡화(36%), 가성비 좋은 트렌드의류/신발(26%), 원마일룩(13%) 순으로 나타났다.

G마켓 문제연 영업본부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며, 소비 심리도 활기를 되찾고 있는 만큼 연말 쇼핑 시즌을 ‘위드 빅스마일데이’와 함께 할 수 있도록 탄탄하게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며 “특히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이 특히 선호하는 상품을 중심으로 파격적인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며,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살거리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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