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0월 6, 2025
Home미분류브랜드 캐릭터에 ‘독특+재미’ 더한 세계관으로 MZ세대 사로잡는다!

브랜드 캐릭터에 ‘독특+재미’ 더한 세계관으로 MZ세대 사로잡는다!

브랜드 캐릭터가 새로운 마케팅 소통 수단으로 주목받으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과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단순히 하나의 홍보 수단으로 활용되는 것을 넘어, 브랜드 정체성이 녹여진 세계관을 부여하거나 캐릭터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캠페인을 연동하면서 몰입감을 더하고 있다.

특히, 캐릭터는 B급 마케팅과 일상 속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 취향에도 잘 어울려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설립 10주년 맞은 후지필름 코리아, 카메라 캐릭터 ‘조이’ 공개

후지필름 코리아의 캐릭터 ‘조이’

후지필름일렉트로닉이미징코리아(이하 후지필름 코리아)는 설립 10주년을 기념해 디지털 카메라를 형상화한 캐릭터 조이(JOY)를 선보였다. 재미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디자인스튜디오 헤이븐 디자인과 협업해 만든 이번 캐릭터는 아메리칸 카툰 스타일로 레트로한 무드가 돋보인다.

 

국내 카메라 업계에서는 최초로 카메라를 캐릭터화 한 ‘조이’는 후지필름 코리아가 보다 폭넓은 고객층과 친근하게 소통하고자 기획되었다. 캐릭터 공개와 함께 실시한 네이밍 공모전에는 약 6000개의 응모작이 모집 되었으며, 최종 선별된 ‘조이’는 사진을 찍고, 기록하는 즐거움을 많은 이들과 공유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았다. 캐릭터 네이밍 당선자에게는 X100V카메라가 증정되었다.

‘조이’의 MBTI는 ‘ENFP’이다. 낙천적이고 긍정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취미는 사진찍기, 수다떨기로  어딜 가나 친구를 만들고 함께 사진을 찍고 SNS에 기록하며 매 순간을 즐긴다.

후지필름 코리아는 ‘조이’가 등장하는 <#Photography> 전시를 통해 다양한 아트상품 선보이며 활발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올 연말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에서 ‘조이’는 참여 이벤트와 각종 포스터, 리플렛 등에 등장한다. 전시 참여존에 인증 스티커를 부착하고, ‘#photography_fujifilm’, 혹은 ‘#photography_후지필름’을 태그하여 SNS에 업로드하면 ‘조이’ 키링을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이벤트가 진행 중이다.

후지필름 코리아 관계자는 “캐릭터는 남녀노소 불문하고 소비자들의 호불호가 없어 호감도를 상승시킬 수 있고 다양한 콘텐츠로 무한한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며, “특히 최근에는 소비자들이 캐릭터가 탄생하는 순간부터 이름을 지어주고 함께 캐릭터를 육성하는 등 쌍방향 참여가 가능해 소통하는 즐거움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다. 향후 ‘조이’와 함께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이어나갈 계획이니 기대해달라”고 전했다.

홍루이젠의 신입사원 다람쥐 ‘홍이’와 워커홀릭 참새 ‘루이’

홍루이젠의 캐릭터 홍이&루이

샌드위치 베이커리 브랜드 홍루이젠은 다람쥐와 참새로 브랜드 캐릭터를 만들었다. 샌드위치의 특징을 자연스럽게 형상화 한 이번 캐릭터의 이름은 소비자들이 직접 지은 홍이와 루이로, 귀여운 디자인과 더불어 브랜드를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직관적인 이름이 선택됐다.

 

작가 미니미와의 협업을 통해 탄생한 홍이와 루이는 샌드위치 나라 세계관 속에 살고 있다. 다람쥐 홍이는 샌드위치 나라 홍루이젠의 신입사원으로 식빵같이 뽀얀 털과 햄치즈 줄무늬를 가졌으며 먹는 것을 제일 좋아한다. 삼각형 샌드위치 모양의 참새 ‘루이’는 매일 좋은 원재료를 찾아 꼼꼼히 산과 들을 날아다니는 워커홀릭으로 홍루이젠의 깐깐한 7년차 대리를 맡고 있다.

홍루이젠은 앞으로 홍이&루이 공식 캐릭터를 제품 패키지 외에도 브랜드 상품 등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hy, 국내 최초 사이버 아이돌 프로젝트 그룹 ‘하이파이브’로 세계관 확장

hy, 사이버 아이돌 캐릭터 ‘하이파이브’

hy(구 한국야쿠르트)는 국내 최초로 사이버 아이돌 프로젝트를 선보여 젊은 세대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hy 의 ‘하이파이브'(HY-FIVE)는 5인조 사이버 아이돌로, 일러스트레이터 인기작가 연그림과 협업해 5명의 캐릭터를 확정하고 제품명을 따라 이름을 붙였다. 캐럭터 이름은 위르(윌), 뚜리(MPRO3), 쿠퍼(쿠퍼스), 야츄(하루야채), 쿠르(야쿠르트라이트)다.

 

유튜브 K-POP 채널 ‘딩고 뮤직 라이브’를 통해 선보인 하이파이브의 ‘슈퍼히어로(Super Hero)’ 데뷔 영상은 공개 일주일 만에 조회수 약 14만회를 기록했으며, 이들의 활동을 연재하는 공식 SNS 계정의 팔로워수도 5만명을 넘어섰다. 하이파이브는 후속 활동으로 인기 캐릭터 펭수와 함께 커버댄스 영상을 선보일 계획이다.

동양생명의 수호천사 캐릭터 ‘젤로디’

동양생명, 3세대 수호천사 ‘젤로디’로 귀여움 발산!
동양생명은 기존 수호천사 캐릭터를 리뉴얼하고 3세대 수호천서 ‘젤로디’를 선보였다. 수호천사는 1999년 보험업계 최초의 브랜드 캐릭터다.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수호천사 젤로디는 기존 1,2세대 수호천사가 가진 디자인 정체성은 계승하면서도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단순화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메인 캐릭터를 포함한 젤로디, 루미, 별이, 꼬미, 구미 총 5종의 캐릭터를 2D, 3D로 함께 론칭해 제작물, 영상, 굿즈 등 다양한 온∙오프라인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동양생명은 이번에 리뉴얼된 캐릭터를 활용해 총 16종의 움직이는 이미지로 각 캐릭터들의 귀여운 매력을 담아낸 이모티콘을 출시해 활용성을 높였다. 해당 이모티콘은 동양생명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으로 DM을 보내거나 메시지를 남기면 선착순 1000명에게 쿠폰을 발급한다.

RELATED ARTICLE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Popular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