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연합은 EU 농식품 홍보를 위한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캠페인의 일환으로 12월 16일부터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을 테마로 한 국내 첫 유통점 프로모션을 개시한다. 유럽 최대의 명절인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온 오프라인에서 EU 농식품의 소비자 구매를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유럽 연합은 식품 생산 과정에서 안전성과 고품질, 진위성, 지속가능성을 추구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이러한 유럽 연합의 특장점이 잘 반영된 육류와 유제품, 과일과 채소는 물론 파스타, 시리얼, 오일, 과자, 와인, 맥주, 증류주 등 다양한 EU 농식품이 소개된다.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은 마켓컬리와 AK플라자 분당점에서 열린다. 마켓컬리 신선식품 장보기 앱에서는 12월 16일부터 23일까지, AK플라자 분당점 메인 광장에서는 12월 17일부터 23일까지, 지하1층 식품관에서는 30일까지 각각 행사가 진행된다. 또한 이 기간 동안 일부 제품이 15%에서 20%까지 할인된 가격에 제공될 예정이다. 유럽 연합은 EU 농식품이 ‘Farm to Fork(농장에서 식탁까지)’ 전략으로 전 생산 과정에서 엄격한 안전 생산 기준과 품질 관리를 보장받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더 안심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존 보거츠(John BOGAERTS) 주한 EU 대표부 대사대리는 “한-EU FTA가 시행된 후 지난 10년간 한국 시장에서 EU 농식품 가격이 점차 낮아졌고 구매 가능한 유럽산 식음료의 선택의 폭도 크게 늘었다”며 “벨기에나 아일랜드의 맥주, 이탈리아산 와인, 스페인 햄, 프랑스산 치즈, 그리스산 올리브 오일 등 유럽 27개국에서 맛볼 수 있는 다양하고 광범위한 분야의 고품질 제품들이 다량 소개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연말모임 준비에 어울리는 다양한 종류의 GI(지리적 표시제), 유기농 제품을 포함한 800여 종의 EU 농식품이 판매된다. GI 라벨제도는 EU 진품보증제 중 하나이다. 특정 제품의 이름을 보호해 지리적 원산지와 전통적인 노하우와 연결된 고유한 특성을 알리는 데 목표를 두고 3000여 개 농식품이 현재 이 제도로 보호받고 있다. 또한 EU의 유기농 인증은 최소 95%의 재료가 유기농으로 재배된 제품에만 부여된다.
12월 30일까지 온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와 프로모션은 다음과 같다.
마켓컬리
2021년 12월 16일 ~ 23일, 마켓컬리 유럽 크리스마스 마켓 행사 (https://www.kurly.com/shop/goods/goods_list.php?category=629)
AK플라자 분당점
2021년 12월 17일 ~ 23일, AK플라자 분당점 메인광장
2021년 12월 17일 ~ 30일, AK플라자 지하1층 식품관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 캠페인 소개
‘진짜 유럽의 컬러를 맛보다!(Colours by Europe. Tastes of Excellence.)’캠페인은 올 7월 19일 한국에서 공식 출범되었다. 유럽 연합은 EU 농식품의 주요 장점(안전성, 품질, 진위성,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한국에서 EU 식음료를 가장 잘 즐기는 방법을 교육하는 한편, 구매를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4개월간 진행되는 이번 캠페인은 소비자 이벤트와 대형마켓 프로모션, 호레카(호텔, 레스토랑, 카페) 프로모션, 홍보 활동, 소셜 미디어 활동 등을 통해 EU의 독특하면서 다채롭고 식욕을 돋우는 음식 이야기를 한국시장에 소개할 예정이다.
‘단일 집합체, 단일 규칙을 가진’ 유럽 연합(EU)과 식품 체계
EU는 27개 국가가 모인 하나의 정치, 경제 연합이다. 약 4억 4천 6백만 명의 인구를 가진 EU는 세계에서 가장 큰 단위 무역 국가 중 하나이다. 현재 농식품 부문은 30만 개 이상의 사업분야에서 4백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EU 식품생산체계는 국가간에 화합하고 단일화된 법체계 덕분에 전세계적으로 신뢰받고 있다. 식품일반법 규정은 모든 EU농식품의 생산, 가공, 유통과 관련된 모든 EU와 각 국가 내 척도로 적용된다. 이러한 법안의 핵심 목표는 식품 안전 보장과 식품 품질 향상, 전세대에 이어지는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것이다.
EU의 식품법은 지구의 건강은 물론 농식품에 대한 높은 품질과 안전을 보장함으로써 소비자를 보호한다. ‘농장에서 식탁까지(Farm to Fork)’ 전략은 유럽 연합의 그린 딜(Green Deal)을 보완하는 한편 건강과 환경에 친근한, 공정한 푸드 시스템을 만드는 데 목적이 있다. 우선사항은 EU 지역 내 유해살충제 사용을 50% 줄이고 유기농지를 2030년까지 전체 농지의 25%까지 늘리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