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계가 자체 브랜드(PB) 상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유통 과정 간소화로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을 갖춰 고물가 시대에 소비자의 눈을 사로잡았다. 유통 업계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가격 경쟁력 외에도 트렌디함과 높은 품질을 갖춘 PB 상품 다양화로 매출 증대를 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특히 대형마트는 저렴한 가격에 품질까지 우수한 PB 상품을 앞세워 높아진 장바구니 물가로 시름하는 소비자들을 공략 중이다.
홈플러스는 최근 PB 제품 ‘이춘삼’ 라면이 홈플러스 판매제품이자 시장 1위 신라면의 판매량을 추월했다고 밝히며 인기 요인으로 한 봉지에 500원 꼴인 저렴한 가격을 꼽았다. 홈플러스는 라면, 생수 등 식료품 외에도 프라이팬, 물티슈 등 생필품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합리적인 가격대의 PB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는 자체 브랜드 ‘피코크’가 2021년 연매출 4천억을 돌파한 후 호실적이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고, 롯데마트의 식품 PB ‘요리하다’는 지난 1월(1일부터 29일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신장한 수치를 달성하며 대형마트 3사의 PB 제품이 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렴한 가격 외에도 트렌드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다는 점은 PB제품의 장점 중 하나다. 실제로 PB제품은 기성 브랜드에 비해 제품 기획부터 출시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짧아 트렌드 변화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CU가 지난해 1월 선보인 ‘연세우유크림빵’은 출시 한 달 만에 누적 판매량 50만 개를 기록하며 단숨에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이 제품은 기존 크림빵 대비 우유크림을 빵 속에 가득 채워 일명 ‘반갈샷'(빵을 반으로 갈라 찍은 사진)을 공유하는 SNS 트렌드를 타고 순식간에 판매가 늘었다.
GS25도 자체 브랜드 ‘브레디크’의 ‘마리토쪼’ 크림빵, 매일우유와 협업한 크림도넛 등을 출시했고, 세븐일레븐은 ‘제주우유 생크림빵’, 이마트24는 ‘근대골목크림단팥빵’ 을 출시하며 트렌디한 디저트 PB제품 출시 경쟁에 가세했다.
이커머스 업계도 PB 강화로 분주하다. 컬리는 자체 브랜드 ‘KF365(컬리프레시)’, ‘KS365(컬리세이프)’ 등을 운영하며 단순히 제품을 저가에 제공하는 것뿐 아니라 품질을 끌어올려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 같은 운영 전략이 컬리 PB 제품 판매 증대에 주효하게 작용하면서 지난해 KF365, KS365 판매량은 약 2800만 개로 전년 대비 약 61% 증가한 수치를 기록했다.
소비자들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직구 채널에서도 PB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다. 건강식품 전문 해외직구 플랫폼 ‘아이허브’는 자사 PB제품인 ‘CGN 프로바이오틱스 락토비프’가 2022년 한국 시장 판매 및 매출액 1위에 올랐다고 밝혔다.
CGN 락토비프는 미국 내 제3기관의 테스트를 거쳐 객관적으로 품질을 입증받은 제품임에도 타 브랜드 대비 합리적인 가격대로 출시되어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며 판매율이 빠르게 증가했다. 이에 힘입어 CGN락토비프는 한국 시장에서만 글로벌 판매량의 60%가 팔리며 아이허브의 ‘효자 상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도 아이허브는 2022년 한국 시장 매출 성장률 1위는 ‘CGN 마그네슘 킬레이트’, 2위는 ‘CGN 분리유청단백질’이 올랐다고 밝혀 건강전문 이커머스에서도 PB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수요가 있음이 확인되었다.
업계 관계자는 “PB 상품이 가격 경쟁력만 내세운다는 평가는 옛말”이라며 “앞으로도 시장 트렌드는 물론이고 자사의 브랜드 정체성까지 반영한 획기적인 PB 상품이 다양한 채널에서 지속 출시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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