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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진원, ‘2025 안시 애니메이션 필름마켓’ 한국 공동관 운영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진원)이 지난 6월 10일부터 13일까지 프랑스 안시에서 개최된 ‘2025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필름마켓(Marché International du Film d’Animation d’Annecy, 이하 MIFA)’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MIFA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애니메이션 텐츠 전문 마켓으로 글로벌 애니메이션 페스티벌인 ‘안시 국제 애니메이션 페스티벌’과 연계되어 진행되는 행사다.

올해는 118여 개국에서 352명의 바이어를 포함한 6,000여 명의 애니메이션 산업 관계자들이 참가한 가운데, 전시 부스, 투자 유치(피칭), 퍼런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한국공동관 참가 17개사, 총 상담 322건, 1.62억 달러 수출 상담액 달성
올해 MIFA 한국공동관에는 K-애니메이션을 대표하는 17개 기업이 참가해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했다. 진원은 한국공동관에 참가하는 기업들에게 글로벌 주요 제작·배급사와의 사업자 연계(비즈매칭), 현장 상담 공간 등을 지원하며 해외 진출을 위한 기회를 지원했다.

그 결과, 4일간 322건 이상의 비즈니스 상담 및 1.62억 달러(한화 약 2,220억, 환율 약 1367.8원 환산)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기록하며, K-애니메이션이 글로벌 시장에서 실질적 경쟁력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했다.

또한, 프랑스 최대 민영 방송사 티에프원(TF1) 산하 텐츠 제작 자회사 ‘브레인코멧(Brain Comet)’과 한국 애니메이션 제작사 간 다수의 업무협약(MOU)이 체결돼 이목을 끌었다.

은 ‘뽀로로’ 극장판 시리즈의 유럽 배급 계약을 체결하며 유럽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했고, 욤재오는 대표작 ‘베리베리밥’의 공동제작 계약을 체결하며 한국과 프랑스 간 애니메이션 협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

이번 성과는 진원의 사업자 연계(비즈매칭) 지원을 통해 이루어진 결과로, 단순 상담을 넘어 실질적 계약으로 이어지는 등 K-애니메이션의 위상을 알렸다.

오콘 박경훈 부사장(왼쪽 첫 번째), 오른쪽에서 첫 번째 브레인코멧 니콜라스 몬테리오 프로듀서)

캐나다·뉴질랜드와 공동관 협업…국제 공동제작 네트워크 확장
진원은 북미·오세아니아 텐츠 파트너와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캐나다 및 뉴질랜드 공동관과의 전략적 네트워킹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다.

캐나다 협력 행사에는 오콘, 스튜디오티앤티 등 7개 국내 기업과 현지 주요 텐츠 제작사의 56명이 참여해 공동제작 아이템 발굴, 유통 전략 등 실질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뉴질랜드 네트워킹 행사에서는 네온크리에이션, 알리몰리스튜디오 등 8개 국내 기업과 현지 텐츠 제작사 9개사가 참여해, 글로벌 프로젝트의 공동 추진 가능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이러한 글로벌 교류는 단발성 접촉을 넘어 중장기적 협업 기반 조성으로 이어질 전망이다.

5편의 공식발표…한국 애니메이션의 기획 및 스토리·시각적 역량 입증
진원은 MIFA 공식프로그램 ‘파트너스 피칭(Partners Pitching)’ 내 특별세션으로 ‘안시 K-애니메이션 글로벌 쇼케이스(K-Animation Global Showcase in ANNECY)’를 독립 편하고, 프리프로덕션 단계의 국내 애니메이션 5편을 글로벌 투자자에게 공식 발표했다.

발표작은 모스테입스 <크리퍼스>, 스튜디오애니멀 <아홉산숲: 기생혼>, 로커스 <엘(ELLE)>, 타이거애니메이션 <배움의 어머니>, JWK프로덕션 <해솔> 등이다. 행사 현장에서 다수의 글로벌 제작사 및 플랫폼으로부터 공동제작 및 후속 미팅 요청이 이어졌다.

진원은 프랑스 안시를 비롯해, 10월 프랑스 밉주니어(MIPJunior)·밉컴(MIPCOM), 12월 싱가포르 아시아 TV포럼(ATF)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며 K-애니메이션의 글로벌 진출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애니메이션 기업의 개별 해외 마켓 참가를 돕는 ‘기업자율형·마켓지정형 해외마켓 참가 지원’ 사업을 병행 추진한다.

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K-애니메이션은 단순한 수출 텐츠를 넘어, 글로벌 협업의 파트너로서 인식되고 있다”라며, “진원은 공동제작과 전략적 연계를 통해 국내 기업이 장기적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도록 보다 정교하고 실효성 있는 해외진출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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