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혁신적인 캐주얼 풋웨어 크록스가 2030년까지 탄소 중립(Net Zero)을 달성하기 위해 주요 제품 라인에 지속가능한 바이오 기반의 크로슬라이트™ (Croslite™)를 주재료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크록스 ‘클래식 클로그’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은 이미 한 켤레당 3.94kg으로, 상대적으로 낮은 배출량에 속한다. 하지만, 크록스는 지속가능성의 범위 확장에 대한 의지를 표명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탄소 중립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 2030년까지 크록스 슈즈 한 켤레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50% 절감*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크록스는 바이오 기반의 크로슬라이트™ 도입을 통해 별도의 지속가능한 라인을 새롭게 만들지 않으면서 브랜드의 대표적인 제품 라인에 변화를 줬고 탄소 배출량을 줄일 수 있는 독특한 입지를 구축했다는 점에서 다른 브랜드와 차별성을 가진다. 그 결과 크록스는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기존 제품의 친숙한 실루엣과 착화감을 그대로 제공하는 대신, 탄소 배출량은 훨씬 낮은 신발을 선보이게 되었다.
크록스는 세계적인 재료과학 회사인 다우(Dow®)와 협업을 통해 ‘미래를 위한 크록스’에 새로운 에콜리브리엄™(ECOLIBRIUM™) 기술을 접목했다. 해당 기술은 지속가능한 폐기물과 부산물을 신발로 재활용하는 동시에 크록스만의 독자적인 편안함을 제공하고 탄소는 훨씬 적게 배출 가능하도록 했다. 크록스는 에콜리브리엄™ 기술을 접목하여 제품을 출시한 최초의 슈즈 브랜드이며, 에콜리브리엄™ 기술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www.dow.com/sustainablefootwea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크록스의 탄소 중립 발표에 대해 크록스 CEO 앤드류 리스는 “크록스는 모두가 편안함을 누릴 수 있도록 신발과 함께 더욱 편안한 세상을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크록스의 가장 대표적인 제품을 시작으로, 지속가능성에 전념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동시에 파트너와 소비자들도 크록스와 함께 탄소 중립 전환에 동참할 수 있도록 과감한 걸음을 취하고 있다.”고 전했다.
새로운 바이오 기반 소재는 크록스의 클래식 실루엣 제품군을 포함하여 크록스의 독자적인 크로슬라이트™ 소재의 신발에 적용될 예정이다. 해당 제품은 전 세계적으로 2022년 상반기부터 판매 예정이며, 소비자들과 파트너들은 원하는 다양한 색상의 제품들을 별다른 고민없이 온전히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지난 7월 크록스는 2030년까지 탄소 중립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발표하면서, 해당 목표를 크록스의 전체적인 가치사슬에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크록스는 바이오 기반의 크로슬라이트™ 소재를 도입하고 2021년 연말까지 100% 비건 브랜드로 전환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포장에 대한 지속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소비자 단체 기부, 재활용 및 재판매 프로그램을 통해 크록스™ 제품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을 방법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나아가 크록스는 오피스와 물류센터에서도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자원 사용에 투자할 예정이다. 전체 가치사슬에 걸친 감축 노력 외에도 크록스는 탄소 배출권을 구입하여 남은 배출량을 상쇄하고 가장 영향력 있는 공급원을 활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크록스가 더욱 편안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기울이고 있는지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https://crocs.shoes/ComfortWithoutCarbon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클래식 클로그의 탄소 발자국 감축 목표는 2021년 7월 3.94kg CO2eq의 탄소 배출량을 기반으로 측정되었다. 이 측정치는 Higg.org의 Higg Product Module 1.0을 사용하여 산출된 결과로 내부적으로 측정한 후 외부기관의 검증을 받았으며, 제품 수명의 모든 단계에서의 영향을 반영하고 있다.
■ 크록스 소개
크록스는 남녀노소를 위한 혁신적인 글로벌 캐주얼 풋웨어 브랜드로서 소비자들이 중시하는 편안함과 스타일을 결합한다. 대다수의 크록스 제품은 독자적인 금형 신발 기술인 ‘크로슬라이트(Croslite)™’ 소재를 사용하여 걸을 때마다 탁월한 편안함을 제공한다.
2021년, 크록스는 ‘컴 애즈 유 아’ 글로벌 캠페인의 일환으로 ‘모두가 자신만의 신발을 신고 편안할 수 있도록’이라는 미션을 강화하고 있다. 크록스와 ‘컴 애즈 유 아’ 글로벌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크록스 공식 홈페이지 www.crocs.co.kr 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플러스친구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다우 소개
다우는 글로벌 폭, 자산 통합 및 규모, 집중적인 혁신 및 선도적인 비즈니스 포지션을 통합하여 수익성 있는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다우는 세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소재에 대한 과학적 전문 지식과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 가장 혁신적, 고객 중심적, 포괄적 그리고 지속가능한 재료과학 회사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우의 플라스틱, 산업용 중간체, 코팅 및 실리콘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는 패키징, 인프라, 이동성 및 소비자 관리와 같은 고도 성장 시장 부문의 고객들에게 광범위하고 차별화된 과학 기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다우는 31개국에서 106개의 제조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 약 35,700명의 직원과 함께하고 있다. 다우는 2020년에 약 390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다우 주식회사와 그 자회사들 모두 다우로 지칭하고 있다. 다우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 www.dow.com 을 방문하거나 트위터 @DowNewsroom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