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 9월 19, 2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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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2023년 전망 ‘팬데믹보다 무서운 ‘R의 공포’가 왔다’

침체 우려로 지갑 굳게 닫을 가능성에 대한 대응 방법, 규제 이슈, IPO 현황 분석

2023년 계묘년의 해가 밝았다. 지난해엔 엔데믹 기조가 본격화하면서 위축됐던 대면활동과 소비가 되살아났고, 덕분에 많은 유통기업들의 실적도 함께 날았다. 엔데믹 수혜를 입은 대표적인 산업이 바로 백화점이다. 롯데백화점은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조3419억원, 영업이익 321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 124% 증가한 실적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조8183억원, 영업이익 3518억원을 올렸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 58% 증가했다. 현대백화점은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1조6928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2% 증가한 2842억원으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한국 이커머스의 대표주자 쿠팡이 처음으로 분기 기준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하는 등 유통업계 전반에 다양한 희소식이 들려왔다. 4분기 또한 이러한 긍정적 기조가 이어진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럼 과연 지난해에 이어 올해 1년간도 이런 기분 좋은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까. 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일단 산업을 둘러싼 전체적인 전망이 밝지 않다. 회복보다는 얼마나 침체할지가 관심사가 됐을 정도다.

신세계백화점은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매출 1조8183억원, 영업이익 3518억원을 올렸다.

대한상공회의소가 발표한 ‘2023 유통산업 전망 조사’를 보자. 백화점·대형마트·온라인 등 5개 소매유통업 300개사는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1.8%로 내다봤다.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와 한국개발연구원이 ‘성장이 둔화할 것’이라면서 2023년 우리나라 전체 경제성장률을 1.8%로 전망해 대한상공회의소와 같은 수치를 제시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도 실망스러운 전망이다. 2018년과 2019년 유통업은 각각 5.1%, 2.5%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이후 2021년(8.6%)과 2022년(1~9월 기준, 6.9%) 2년 연속 높은 성장세가 이어졌지만, 올해부턴 성장세가 크게 꺾일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이 같은 낮은 성장 전망치가 나온 점을 두고 대한상의 관계자는 “코로나19 심화에 따른 기저 효과와 엔데믹으로 생긴 경기회복 기대감에도 불구하고 고물가·고금리 등 소비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2023년에 경기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것이 예상되면서 업계가 내년 소매경기를 낙관적으로 보지 않은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2023년 소매시장 전망을 두고 응답자의 44.7%가 긍정적 평가를 내놨고, 55.3%는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올해 경영 환경이 순탄치 않을것으로 내다보는 기업이 더 많았다. 대체 올해 유통업계에 어떤 변수가 있길래 이렇게 암울한 전망이 나온 걸까. 이유를 하나씩 살펴보자.

◇ ‘R(Recession)의 공포’에 빠진 유통업계

지난해 백화점 업계는 리오프닝 효과로호실적을 냈다. 롯데백화점은 3분기까지 누적 매출 2조3419억원, 영업이익 3213억원을 기록했다.

전망치를 낮게 본 이유를 두고 참여기업들은 △소비심리 위축 (51.8%) △금리 인상 (47.0%)△고물가 (40.4%) △글로벌 경기침체 (26.5%) △소득 불안 (18.7%) 등을 꼽았다. 이처럼 제각각인 원인은 하나의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바로 ‘경기 침체 위기’다.

특히 소비에 영향을 주는 각종 경제 지표들이 올해 국민들의 소비 활동 위축을 예고하고 있다. 대표적인 게 경제성장률이다. 지난해 11월 한국은행은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기존 2.1%에서 1.7%로 낮췄다. 1%대의 저성장시대를 예고한 셈이다. 1%대 성장률은 코로나 19 사태가 시작한 2020년(-0.7%), 글로벌 금융위기가 있던 2009년(0.8%)에 이어 2000년대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물가도 예상보다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11월 중 5.1% 상승했다. 이는 한국은행의 물가안정목표인 2%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그러면서 지난해 연간 기준 물가 상승률은 아직 집계가 되지 않았지만 2008년 금융위기 당시 4.7%를 넘어, 1998년 7.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나타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3분기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10% 증가한 1조6928억원,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2% 증가한 2842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7~11월 중 소비자물가 상승률만 살펴보면 5.7%로, 이는 반기 기준 1998년 하반기 물가 상승률 6.5%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하반기 소비자물가는 석유류 가격은 오름폭이 축소됐으나, 가공식품 및 외식 물가가 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전기·도시가스 요금도 인상된 영향을 받았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물가는 4개월 연속 상승폭을 키웠다. 근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7월 3.9%에서 8월 4.0%→9월 4.1%→10월 4.2%→11월 4.3%로 계속 오르고 있다.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7월 연고점(6.3%)을 찍은 후 11월 들어 5.0%까지 하락한 것과 대조적이다. 근원물가는 계절과 같은 외부 환경에 영향받는 농산물·석유류를 제외하고 산출한 값이다. 근원물가가 오른다는 건 인플레이션 압력이 작용, 향후에도 고물가가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는 뜻이다.

정부는 그간 가격 결정에 입김이 크게 작용하는 공공서비스 등 관리물가 품목의 가격상승압력을 억누르는 방식으로 근원물가 상승을 억제해왔다. 관리물가는 정부가 가격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전기·도시가스·수도요금과 통신료 등 46개 품목을 뜻한다.

한은에 따르면 관리물가 품목을 뺀 지난달 근원물가 상승률은 5.1%까지 올라간다. 관리물가 품목을 포함했을 때보다 0.8%포인트 높아진 셈이다. 결국, 공공서비스 요금 인상 억제 등 정부의 물가 관리가 없었다면 근원물가 상승률마저 5%를 돌파했을 것이란 분석이다.

◇ 물가 상승률 5% 돌파, 생필품 가격 상승에 경기 둔화 전망

롯데마트가 리뉴얼한 제타플렉스가 고객 호응을 얻고 있다.

인플레이션은 유통업계에 부담이 크다. 높은 생필품 가격에 소비자들이 장보기를 최소화할 것이라는 전망 때문이다. 원래 식품업은 인플레이션의 수혜업종으로 꼽힌다. 물가 상승이 매출 증가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엔 상황이 다르다.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가 동시에 나타나는 ‘스태그플레이션’이기 때문이다. 고물가와 저성장이 지속되면 소비는 자연스레 위축될 수밖에 없다. 원재료 수입 부담이 커지고 있는 것도 변수다. 밀과 쌀, 유지류 등의 가격이 오르고 있고, 수급 환경도 불안하다.

지난해 11월 가공식품지수는 113.71로 전년 동월 대비 9.4% 상승했다. 2008년 11월(15.6%) 이후 최대 상승폭이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73개 품목 중 70개 품목의 가격이 1년 전보다 올랐다. 10% 넘게 오른 품목도 31개나 됐다. 전년 동월 대비 가격 상승률은 식용유 43.3%, 밀가루 36.1%, 치즈 35.9%, 시리얼 29.1%, 부침가루 28.5%, 국수 28.1% 등에 달했다.

가격이 오르지 않은 품목은 이유식(0.0%), 젓갈(-0.2%), 유산균(-3.5%)이 전부였다. 가공식품 가격은 한번 오르면 좀처럼 떨어지지 않는 데다,추가 상승 가능성도 높다. 낙농진흥회가 원유原乳 기본가격을 1L당 52원(947원→999원) 인상하기로 결정하자 ‘밀크플레이션(빵·아이스크림·치즈 가격 상승)’ 우려가 커지고 있는 건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외식은 39개 중 11개 품목이 10% 넘는 상승률을 기록했다. 자장면(13.3%)이 전달(13.2%)보다 더 오르며 상승률이 가장 높았다. 김밥, 햄버거, 떡볶이, 해장국, 외식 삼겹살 등도 10%를 웃도는 상승률을 보였다. 가격 인상은 소비심리를 더욱 위축시킬 수밖에 없다.

쿠팡이 지난해 3분기 상장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했다

글로벌 변수도 물가를 자극하고 있다. 특히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은 해를 넘어서도 계속되고 있다. 러시아는 밀의 최대 수출국이며 우크라이나는 밀 4대 수출국 중 하나로 양국은 전 세계 밀 수출량의 29%를 차지하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난해 전 세계적인 작황 부진도 겹쳤다. 밀가루를 주재료로 하는 라면·제과 업계들도 상황을 주시할 수밖에 없다.

이 같은 물가 상승을 막기 위해선 정부는 불가피하게 금리를 인상해야 한다. 금리를 인상한다는 건 이자율이 오른다는 얘기다. 그 결과 사람들은 저축은 늘리고, 대출은 줄일 것을 유도한다. 따라서 사람들은 소비를 줄일 것이고, 이는 유동성 감소로 이어져 결과적으로 물가 하락을 기대하는 것이다. 하지만 금리 인상 결정은 이자 부담을 높여 기업의 투자를 감소시키고 가계 부채 부담을 키운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결국 고물가·고금리가 경기 침체를 낳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한국은행은 이미 지난해 1월 1.25%였던 기준 금리를 같은 해 11월 3.25%로 2.00%포인트 인상했다. 3월 이후 6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한 결과다. 기준금리가 치솟았으니, 대출금리도 오를 수밖에 없다. 1870조원에 이르는 가계 대출의 원리금 상환 부담을 증폭시키며 가계를 압박하고 소비를 위축시키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과 시장금리 상승 여파로 은행권 주택담보대출 변동금리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COFIX)가 지난해 11월 4.34%를 기록했다. 전월보다 0.36%포인트 올랐는데, 코픽스가 만들어진 201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코픽스는 국내 8개 은행이 예·적금이나 은행채를 발행해 조달한 자금의 가중 평균금리다. 대출 변동금리 산정에 적용된다.

올해 이커머스의 출혈 경쟁은 이어진다. 특히 쿠팡과 네이버의 이커머스 왕좌를 향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지난 연말 5대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담대 금리 수준은 최대 7% 수준인데, 올해엔 연 10%에 이를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대출금리 10%는 1억원을 빌리면 연간 이자로 1000만원을 내야 한다는 얘기다.

금리상승 추세는 단기간에 바뀌기 어렵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올해 상반기 연 5%대로 추가로 끌어올릴 것이라고 예고했고, 한은도 연 3.25%인 기준금리를 적어도 연 3.5%로는 올리겠다고 미리 신호를 줬다. 외국인 자금유출 등 부작용을 막으려면 미국의 고금리 추세에 맞춘 통화긴축이 불가피하다. 한동안 상당한 수준의 고금리를 유지할 태세다. ‘R(Recession·경기침체)의 공포’로 국민들이 지갑을 닫을 가능성이 높은 올해, 유통업황에도 먹구름이 꼈다는 데 무게가 실리고 있다.

◇ 백화점 등 비용 통제 나선 유통업계

롯데백화점 본점은 매출 톱(TOP)자리 탈환을 위해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

쿠팡은 3자 물류 사업을 강화하면서 맞불을 놨다. 쿠팡은 지난해 말 쿠팡 내 배송조직을 물류배송전문기업인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로 옮기기로 결정했다. 직고용한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 친구뿐 아니라 배송업무와 관련된 유관부서 인원의 소속을 기존 쿠팡에서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로 옮기게 된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는 2018년 설립한 쿠팡의 배송 전문 자회사다.

침체 위기에 놓여있지만, 그렇다고 기업들이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다. 대한상공회의소의 2023 유통산업 전망 조사에 따르면, 올해 역점 전략으로는 ‘비용 절감(31.3%)’을 꼽은 업체가 가장 많았다. 이어 온라인사업 강화(17.3%), 기존 점포 리뉴얼(16.7%), 가격할인 등 프로모션 강화(11.3%) 등의 순이었다. 비용을 적극적으로 통제해 경기 침체 위기에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셈이다.

현대백화점은 기존 백화점의 브랜드를 더현대로 바꾸고 있다. (추진 중인 더현대 광주 조감도)

유통업계 관계자는 “사실상 성장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해 업황에 대비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신규 출점이 아닌 기존 점포 리뉴얼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를 꾀할 것으로 보이고, 이커머스 업계는 내실 강화로 비용을 통제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백화점 3사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신규 점포 출점 소식이 한 곳도 없다. 대신 주력 점포를 리뉴얼해 점포당 매출을 끌어올릴 것으로 보인다. 가령 롯데백화점은 현재 주력 점포인 본점과 잠실점 리뉴얼을 대대적으로 진행 중이다. 신세계백화점도 세계 최대 규모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부산 센텀시티 리뉴얼을 이어간다. 현대백화점은 기존 점포들을 새로운 브랜드 ‘더현대’로 바꾸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점포 리뉴얼을 통해 매출과 집객 효과를 올리고 있다. (부산 센텀시티점

대형마트 업계도 마찬가지다. 집객력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기존 매장 리뉴얼 전략에 나섰다. 이마트는 지난 2020년 5월 리뉴얼 오픈한 이마트 월계점을 시작으로 올해까지 매장 재구성을 진행하고 있다. 홈플러스도 식품전문매장 ‘메가푸드마켓’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기존 마트와 차별화해 치킨·베이커리·샐러드 코너를 전면에 내세운 것이다.

롯데마트는 최근 총 22개의 매장을 리뉴얼했다. 그중 대표적인 게 2021년 12월 재단장해 선보인 서울 잠실의 제타플렉스점이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다 있다’는 콘셉트를 앞세운 롯데마트의 미래형 매장 제타플렉스는 와인 특화 매장 보틀 벙커 입점 등으로 고객들의 관심을 끄는데 성공했다.

◇ 쿠팡과 네이버의 왕좌 경쟁 치열, 배송과 물류 전면전 불가피
다만 이커머스 업계에선 출혈 경쟁이 여전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쿠팡과 네이버의 이커머스 왕좌를 향한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네이버는 지난해 말 ‘도착보장’ 프로그램을 오픈했다. 도착보장 서비스는 △주문 데이터 △물류사 재고 △택배사 배송 등의 데이터를 네이버가 분석해서 도착일을 보장해 주는 서비스다. 셀러가 네이버 도착보장을 선택해서 이용하면 네이버가 정확한 도착일을 보여 주고, 정해진 기간 안에 도착하지 못하면 네이버가 고객에게 보상한다.

대규모 투자로 자체 창고 시스템을 구축한 쿠팡의 로켓배송과 달리, 네이버는 자체 창고를 운영하지 않는다. 대신 창고·운송·택배 업체 등과의 제휴를 통해 물류 플랫폼을 구축한 ‘얼라이언스 모델’을 택했다.

이 덕분에 네이버는 물류 인프라와 시스템에 대한 대규모 투자 없이도 판매자와 구매자에게 배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만, 빠른 배송이 불가하다는 약점이 있었다. 도착 보장은 이와 같은 약점을 보완하는 솔루션이다. 네이버가 정확한 도착배송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우면서 ‘로켓배송’을 일찌감치 진행해 온 쿠팡과의 물류 전면전이 불가피해졌다.

쿠팡의 ‘로켓배송’과 네이버의 ‘도착보장’ 서비스를 통해 물류 경쟁을 펼칠 전망이다

 

쿠팡친구가 단순히 직장을 옮기는 데에만 의미가 있는 게 아니다. 쿠팡로지스틱스서비스가 2021년 1월 국토교통부로부터 택배 사업자 면허를 취득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현재는 쿠팡 자사의 물건만을 로켓배송으로 서비스해왔다. 그런데 이제는 제 3자인 판매자에게 로켓 배송을 개방함으로써 물류를 위탁받는 배송서비스로 본격 진출할 수 있다는 뜻이다. 3자 물류는 다른 기업의 물품 보관, 배송, 재고관리 등의 일부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말한다.

쿠팡의 3자 물류가 본격화하면, 쿠팡의 오픈마켓에 입점해서 물건을 판매하는 모든 중소상공인들은 쿠팡의 익일배송 서비스인 로켓배송을 활용해 물건을 배송할 수 있게 된다. 쿠팡이 CJ대한통운이나 한진택배, 롯데택배처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셈이다.

이커머스 업계 관계자는 “아마존도 3자 물류 사업 확장을 통해 적자 규모를 줄이고 수익성을 강화했는데, 쿠팡 역시 비슷한 길을 걷게 될 가능성이 크다”면서 “쿠팡은 특수고용직 중심으로 운영하는 일반 택배사와 달리 쿠팡로지스틱스 서비스는 직고용 기반으로 운영하는 물류배송 전문기업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또 고개 드는 유통 업계 규제 이슈와 IPO 난제

컬리는 올해 IPO 일정을 마무리할 것으로 전망된다

올해도 다양한 규제 이슈가 유통업계를 쥐고 흔들 것으로 보인다. 현재 윤석열 정부의 정책은 전반적으로 규제완화 기조를 보이고 있지만, 유독 플랫폼 이슈를 두곤 다른 태도를 내비치고 있다.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와 같은 사고가 벌어지면서 규제당국의 태도가 보다 강화되는 분위기인 것이다.

 

특히 공정거래위원회의 칼날이 매섭다. 공정위는 지난해 말 ‘온라인플랫폼정책과’를 신설하는가 하면 온라인플랫폼 심사지침 등 규제 방안을 새롭게 검토하고 있다. 심사지침은 플랫폼의 독과점 지위판단 기준과 금지행위 유형을 구체화한 공정거래법 해설서의 일종이다. 행정 예고된 내용에 따르면 자사 우대, 끼워팔기, 최혜 대우 요구, 경쟁 플랫폼 이용 방해 등의 법 위반 행위 예시가 담길 계획이다.

카카오 사태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독과점 문제를 지적했고, 곧이어 한기정 공정거래위원장이 “독점화를 철저히 규제할 필요가 있다”고 밝히기도 했다. 만약 이런 기조가 이어진다면 온라인 플랫폼 공정화법(온플법) 제정이 다시 수면 위로 오를 수 있다. 이 법엔 플랫폼 알고리즘 의무 공개, 납품업자와 표준계약서 작성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대형 이커머스 업체의 경영 활동에 큰 제약이 생기는 법이다.

물론 규제가 오히려 풀릴 것으로 기대되는 항목도 있다. 대표적인 게 대형마트 의무휴업제도다.이 법은 골목상권 보호를 위해 2012년 유통산업발전법 개정됐다. 대형마트의 영업시간(오전 10시~자정)과 휴업일(월 2회 의무휴업)을 규제하고 있다. 당연히 대형마트 업계는 이를 불필요한 규제라고 목소리를 높여왔지만, 골목상권 보호를 이유로 계속 유지됐다.

그런데 대통령실이 지난해 7월 이 문제를 ‘국민제안’ 투표에 부친 데 이어, 8월에는 국무조정실이 ‘규제심판 제도’의 첫 안건으로 대형마트 의무휴업을 테이블에 올리면서 분위기가 바뀌었다. 투표 직후 ‘어뷰징(조작)’ 논란이 불거진 탓에 관련 논의는 잠정 중단됐지만, 올해 들어선 다시 규제 완화 목소리에 힘이 실리고 있다.

올해 이커머스 업계의 굵직한 IPO가 예상되는 가운데 컬리에 이어 쓱닷컴 또한 올해 상장에 나선다.

 

대구시가 지난해 말 지역 소상공인 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평일로 바꾸기로 한 게 신호탄이었다. 의무휴업일 지정 권한을 가진 지방자치단체와 별개로 정부 차원에서도 관련 규제 완화를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대구가 쏘아 올린 신호탄이 전국으로 확산할지 관심이 쏠리는 상황이다.

현재 국무조정실, 산업통상자원부 등은 대형마트 월 2회 의무휴업 규제와 관련해 마트업계와 소상공인단체 등과 관련 이슈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만간 상생안을 발표할 것으로 보이는데, 휴일 중심인 의무휴업을 평일로 바꿀 수 있게 하는 안이 유력하다. 또 온라인 배송 등을 위한 새벽시간 영업 허용도 담길 수 있다.

규제가 완화될 경우 연간 약 2000억~4000억원 수준의 실적 증가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대형마트 업계는 점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기업들이 규제 변화에 웃고 울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특히 플랫폼 규제 가능성이 커지면서 온라인 쇼핑업계의 반발이 커지는 가운데 대형마트 업계는 영업 제한 규제 완화 논의로 반사이익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많은 기업들이 상장에 도전했다가 제대로 마무리를 하지 못한 점도 올해 유통업계의 큰 변수다. 지난해 상장하려던 기업들은 증시 침체에 속도를 늦추면서 올해 기업공개(IPO) 시장이덩치 큰 업체들로 붐비게 됐기 때문이다.

올해 각종 규제 변화도 예상된다. 온플법은 제정이 수면 위로 부상하고 있고, 유통법은 규제 완화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가장 기대되는 IPO 회사로 신세계그룹의 이커머스 사업을 담당하는 쓱닷컴이 꼽힌다. 쓱닷컴은 당초 지난해 코스피 상장을 고려했으나 증시 상황이 여의치 않자 올해로 미뤘다. 또한 자본시장은 마켓컬리를 운영하는 컬리의 움직임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컬리는 지난해 8월 22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 심사 효력이 6개월인 점을 고려하면 올해 2월까진 상장을 마쳐야 한다. 이 기간 상장하지 못하면 다시 예비심사 청구 절차부터 다시 밟아야 한다. 컬리 역시 당초 지난해 상장을 예고했지만 IPO 시장이 급격하게 얼어붙은 탓에 공모 일정을 미루고 시점을 저울질하고 있다.

11번가 역시 지난해 8월 IPO 대표 주관사를 선정하고 올해 상장 절차를 밟을 계획이다. 새벽배송 전문업체 오아시스마켓도 지난해 9월 상장 예비심사청구서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본부에 제출한 후 심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이들 기업이 상장에 성공해 제대로 된 기업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해부터 지속된 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 따른 유동성 경색으로 IPO 시장 내 자금이 바닥났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의 주머니 사정이 여유롭지 않으면 IPO를 앞둔 기업들에 대한 평가가 박해질 수밖에 없다. 공모가는 낮아지고, 상장하더라도 주가가 공모가 밑으로 떨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이들 이커머스 기업의 공모 성적표가 모두 좋을 것이라고 단정 짓기는 힘들다”면서 “실적을 거두고 있는 우량 회사조차 공모에서 쩔쩔매고 있을 만큼, 성장성보다 수익성과 재무건전성이 훨씬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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