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재팬, 日 여성 뷰티 제품 활용 조사…‘이커머스 리뷰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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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이커머스 기업 이베이재팬(eBay Japan·구자현 대표이사)이 일본 20대~30대 여성 500명을 대상으로 3월 6일부터 7일까지 ‘뷰티 제품 쇼핑과 리뷰 활용’에 대해 조사했다.

조사에 따르면 일본 2030세대 여성들은 주로 이커머스에서 뷰티 관련 새로운 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에서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일본 2030세대 여성 10명중 8명은 다른 소비자들이 남긴 ‘리뷰’를 매번 또는 자주 확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뷰티 제품 주 구입 시점(복수응답)에 대해서는 4월(26.2%)과 3월(23.4%) 이라고 답한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새봄에 대한 기대감과, 결혼, 취업, 새학기가 시작되는 시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커머스는 일본 젊은 여성들이 새로운 뷰티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몰랐던 뷰티 브랜드•제품 정보를 얻는 곳(복수응답)에 대해서 ‘이커머스몰에서 쇼핑할 때’(46%)가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고, ‘이커머스몰 리뷰에서’(20.2%) 얻는다는 응답도 많았다.

‘드럭스토어나 백화점 추천 코너’(36%)가 2위를 차지했고, ‘인스타그램 게시물’(32%),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 게시물’(26.6%), ‘친구나 지인의 추천’(18%), ‘TV광고’(14.8%), ‘뉴스 기사’(12.4%) 등도 뒤를 이었다.

일본 브랜드 외에도 K뷰티 브랜드 등 다양한 신제품이 출시되다 보니 여러 채널을 활용해 정보를 얻는데, 특히 여러 제품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이커머스몰이 1순위로 꼽힌 것으로 해석된다.

구매 장소(복수응답)는 드럭스토어(87.6%)가 1위로 꼽혔고, 이커머스몰(48.8%)이 두번째로 높게 조사됐다. 브랜드 공식 이커머스 사이트(22.8%)까지 더하면 오프라인 중심의 일본에서도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온라인몰 이용이 주류로 자리잡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외에 버라이어티숍(30.2%), 백화점(23.2%) 등이 꼽혔다.

이커머스를 이용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가격(48.1%)이 1위로 조사됐고, 2위는 편의성(45.9%)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리뷰(43.2%), 배송(41.7%) 등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커머스에서 뷰티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다른 사람들이 남긴 ‘리뷰’를 자주 참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41.4%가 매번 본다고 응답했고, 자주 본다고 답한 응답자도 40.6%에 달했다. 10명 중 8명 이상이 이커머스에서 뷰티 제품 구매 시 다른 사람들의 리뷰를 확인하는 셈이다. 리뷰를 보는 이유(복수응답)로는 ‘실제 사용감을 알고 싶어서’(64.8%), ‘품질을 알고 싶어서’(64.5%) 등을 꼽았다.
향후 이커머스 뷰티 시장에 대해서는(복수응답) ‘품질 좋은 제품이 늘어날 것’(44.8%)으로 기대하는 소비자들이 많았다. ‘간편한 제품 비교’(37%), ‘제품 종류·카테고리 증가’(35.6%), ‘리뷰 신뢰도 제고’(26.4%), ‘빠른 배송’(20.8%) 등에 대한 기대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베이재팬 요시다 다카오(Yoshida Takao) 홍보부장은 “일본에서 K뷰티 트렌드를 주도하는 2030 여성 소비자들 사이에서 제품 구입 외에도 새로운 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는 등 이커머스에 대한 활용도와 기대감이 커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또한 사용자 리뷰가 구매 결정에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일본 시장에 진출하는 K뷰티 브랜드들에게도 시사점을 주는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온라인 오픈마켓 ‘큐텐재팬(Qoo10.jp)’을 운영하고 있는 이베이재팬은 미국 이베이 그룹사가 된 지 올해로 7주년을 맞았다. 이베이 그룹은 19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서 수백만명의 셀러와 1억3400만명이 넘는 바이어를 연결하는 세계 최대급의 마켓플레이스 ‘이베이’를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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