옷방 문군(문인석) 대표, 라이브커머스 방송 대행부터 관리까지 토털 제공

0
120
문 군(문인석) | (주)옷방 대표

요즘 언택트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급부상하고 있는 유통 체널이 라이브커머스다. 실시간으로 크리에이터가 상품을 소개해 판매하는 라이브커머스는 매출뿐만 아니라, 브랜드 홍보까지 실효를 거둘 수 있어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유통 업계 가운데 패션부문에서도 마찬가지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렇듯 패션분야 대표 라이브커머스 기업 (주)옷방을 운영하고 있는 문군(문인석) 대표는 요즘 눈코 뜰 새 없이 바쁘다. 바로 패션 기업들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대행 요청이 쇄도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자체 라이브커머스 채널을 안착시키는 데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문 대표는 3년 전부터 디자이너 브랜드 제품을 해외(중화권)에 소개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시작했다.

(주)옷방은 지난 4월30일과 6월 25일에 지오지아의 라이브커머스 방송 대행을 네이버 셀렉티브를 통해 진행했다.

현재까지 250여 차례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얼마 전부터 라이브커머스 자체 채널까지 운영하고 있는 것이다. 자체 채널이 점차 팬덤을 형성하게 되자 문 대표는 체형 및 스타일별 전문 크리에이터의 필요성을 강하게 갖게 됐다. 이에 현재 쇼핑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비즈니스를 추진하고 있다.

라이브커머스 토털 전문업체 (주)옷방의 문군 대표와 쇼핑 크리에이터인 직원들과이야기하고 있는 모습.

올해 들어 언택트, 비대면 서비스가 각광받으면서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뜨겁다. 따라서 문 대표는 라이브커머스 전문 방송대행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해 라이브커머스 토탈 서비스 기업으로써 입지를 다지고 있다.

‘라이브 쇼핑 친구’라는 모토로 라이브커머스와 관련된 컨설팅부터 방송기획, 방송진행, 방송장비 셋업, 출연자 섭외와 매니지먼트, 방송 사후관리까지 전체 과정에 필요한 AtoZ를 진행하는 전문업체로서 빠른 안착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아래는 문 대표의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일문 일답이다.

Q / 라이브커머스 시장 참여는 어떤 계기로 이뤄졌나?

라이브커머스는 이미 수년전부터 중국에서 유행한 유통방식이다. 기존 왕홍들이 진행하던 소위인플루언서 마케팅이 비효율이었는데 커머스를 통한 매출 발생이 추가되면서 폭발적인 성장을 했다. 이를 지켜보면서 국내 도입이 시급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국내기반으로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하기 시작했다.

Q / 현재 추진하고 있는 라이브커머스의 새로운 분야는 어떤 것인가?

중국에서는 단순 마케터 역할을 넘어 왕홍들이 실제 라이브커머스로 넘어와 主播(주보_앵커)로 활동하면서 라이브커머스가 활성화되는데 기여했다.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는 수많은 인플루언서들 역시 현재의 라이브커머스 트렌드에 맞춰 쇼핑 크리에이터로 변모를 꿈꾸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를 파악하고, 오디션을 통해 가능성있는 쇼핑 크리에이터를 모집해 교육하고 양성시키는 일을 추진 중이다. 이들을 자체 채널을 통해 다양한 포맷의 방송을 경험하도록 해 노하우를 축척해 나가고 있다. 또한 언택트 트렌드의 강세로 라이브커머스를 요청하는 기업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어 전문 방송 대행 업무도 점차 확대하고 있다.

Q / 최근 진행한 라이브커머스는 어떤 것인가?

푸드와 라이프스타일 등 여러 분야의 라이브커머스도 진행하지만, 이곳에서는 패션 부문만 소개한다. 지난 4월 30일과 6월 25일, 두 번에 걸쳐 지오지아 라이브커머스를 진행했다. 네이버셀렉티브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한 라이브커머스 결과는 ‘시청 수’ 8만1000명에 ‘좋아요’ 클릭 수가 무려 16만9000 건을 기록하는 등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지난 5월9일에는 지이크_파렌하이트를 마찬가지 네이버 셀렉티브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에서 ‘시청 수’ 2만명에 ‘좋아요’ 클릭 수는 5만7000건이 나왔다.

5월9일 같은 날 동시에 여성복 브랜드 제로스트릿도 네이버 셀렉티브를 통해 진행했고, 6월 24일에는 폴햄을 진행했는데 이날 맛동산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방송해 호응을 얻었다.

Q / 향후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대한 계획과 비전은?

중국 시장에서 검증되었듯, 라이브커머스는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가고 있다. 기존 오프라인 및 온라인 시장을 막론하고 소비자와 소통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라이브커머스에 대응할 유통방식은 아직 없다고 본다. 언택트ㆍ비대면 시대로 접어들면서 더 빠른 속도로 라이브커머스는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그에 대비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 및 서비스를 최적화해 나갈 것이다.

지금까지 250여회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하면서 쌓은 노하우와 경험을 통해 패션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협업을 통해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 확장하여 강력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기획과 최적의 효과를 내는 방송진행 전문업체를 목표로 하고 있다.